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9 2023

일본, 기존 제품의 경쟁력 강화 추진 동향

조회2822

 최근 침체되는 소비동향에서 업체들은 판매향상을 위해 새로운 상품을 개발하거나 기존상품에 다른 상품을 추가하여 경쟁력을 강화 시키고 있는 기업이 최근 일본에서 늘어나고 있다. 점점 똑똑해지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노력하는 방법을 이번에 알아보고자 한다.

 

수요와 경쟁력에 맞춰 상품 개량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토마토 샌드위치

토마토 토르티야

토마토 라면 샐러드

사진출처: 로손 공식 사이트

 일반적으로 토마토를 샌드위치에 넣으면 토마토의 수분으로 인해 빵이 쉽게 눅눅해진다. 그렇기에 냉장 보관을 하더라도 매장 내에서 일정 시간이 지나면 상품의 퀄리티가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일본 3대 편의점 중에 하나인 로손은 종묘회사와 협력해 수분함유량이 낮은 신품종 토마토를 개발했다. 이렇게 개발한 토마토의 장점인 낮은 수분함유량을 활용해 기존 판매한 제품보다 토마토의 두께를 두껍게 활용해 씹는 맛을 살렸으며, 탄수화물 섭취를 조절하는 사람을 고려하여 빵을 토마토로 대체한 토마토 버거도 판매하기 시작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고칼로리 두부

아몬드 밀크를 사용한 라면

좋아하는 식재료를

투입해 먹는 도리토스

사진출처: 이무라야사 공식 사이트, 일본경제신문

 

 식품 제조사인 이무라야사에서는 식사와 함께 단백질 보충이 가능한 고칼로리 두부제품중 유통기한을 기존의 4배인 180일로 리뉴얼한 제품 판매를 시작했다. 장기보존이 가능하게 되어 요양시설과 가정 등에 비축이 손 쉬워졌을 뿐만 아니라, 수출도 용이해졌다고 한다.

 

 식품 제조 회사의 대기업인 에자키글리코사는 자사 판매제품인 아몬드밀크를 라면스프에 사용하며, 면과 재료에도 아몬드를 넣은 라면을 라면가게와 공동으로 개발했다. 글리코사는 아몬드 밀크를 이용한 요리의 확대를 매출 향상의 하나의 방법으로 보고 시도를 확대하고 있다고 한다.

 

 멕시코 음식인 도리로코스를 과자로 만든 도리토스에 살사소스나 옥수수, 치즈 등, 좋아하는 식재료를 넣어 먹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고 한다. 이러한 인기를 몰아, 도쿄 시부야에 있는 만치즈라는 가게에서는 도리토스 메뉴를 만들었다. 이 메뉴는 테이크 아웃에 용이하고 파티나 이벤트 음식으로도 손색이 없어, 앞으로 음악 축제나 지역 축제 등에 출점할 계획이라고 한다.

external_image

사진출처: 도우보우 베이코쿠사 공식 사이트

 

 냉동 밥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도우보우 베이코쿠사는 기존 쌀밥을 냉동할 때 수분이 없어져 밥의 찰기가 없어지는 현상을 막기 위해 얼음 알갱이를 작게 동결시키는 방법을 통해 갓 지은 밥과 같은 맛을 낼 수 있게 된 신제품을 출시하였다. 이와 같은 제조공정의 효과로 홍콩, 싱가폴의 수출량은 매년 늘어나고 있으며, 도시락과 김밥 등 가정용 상품 판매도 증가되고 있다고 한다.

 

시사점

 매일매일 새로운 제품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경쟁에서 살아남기 위해 바이어들과 소비자들의 수요에 맞춘 상품 출시와 다른 기업과의 협력은 필수불가결하다. 이러한 수요를 빠르게 파악하여 움직이는 것이 매출과 수출향상으로 이어지므로 민감하게 반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자료 및 사진출처>

· 로손 공식 사이트

· 이무라야사 공식 사이트

· 에자키구리코, 음식점과 '아몬드 밀크라면' 제공, 일본경제신문, 2023.01.20

· 더하기 음식 도리로코스, 일본경제신문, 2023.01.20

· 냉동쌀밥시장이 활발, 일본농업신문, 2023.02.04

· 도우보우 베이코쿠사 공식 사이트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일본, 기존 제품의 경쟁력 강화 추진 동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토마토 #쌀 #라면 #과자류 #일본 #토마토 #장기보존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