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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19 2023

태국 푸드트럭, 태국 식품을 대표하는 소프트파워로 성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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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 : nationtv]


▢ 주요 내용


 ㅇ 지난 2월 태국 방콕의 대형 쇼핑몰(ICONSIAM)에서 태국 사업개발국(DBD)과 제휴 기관이 주최하는 Food Trucks & SME 행사가 진행되었다. 이 행사는 푸드트럭을 메인으로 식사, 쇼핑, 관광을 한 번에 경험할 수 있는 행사로 태국인 뿐만 아니라 외국인 관광객의 많은 참여를 이끌어내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코로나 팬데믹 이후 관광이 개방되면서 푸드트럭과 관련행사에 참여할 외국인 관광객은 더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사 기간 동안 총 3백만 바트(한화 약 1억 17백만 원)의 매출이 발생했다.


 ㅇ 태국 사업개발국(DBD)의 국장인 Tosapon Thangsubutr는 푸드트럭을 태국의 음식과 음료 등 태국 식품에 대한 인식과 가치를 높이는 중요한 매개체로 하여 태국의 식품을 세계에 알리기 위한 “소프트파워”로 선정하며, 태국을 대표하는 문화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태국의 길거리 음식과 푸드트럭은 태국을 떠올리게 하는 이미지로 태국 여행에 대한 관심도와 실제 관광 수요를 일으켜 소프트파워로 선정되기에는 충분하다는 이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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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사진 : nationtv]


 ㅇ 푸드트럭의 활성화는 국내외 관광객들의 발길을 유도하여 시장과 지방 도시의 경제를 활성화시키는 데에도 도움이 된다. 다시말해 관광 수요를 직접적으로 자극하여 국가 경제 전반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 DBD에 따르면 2023년 태국 전역에서 푸드트럭이 3,300대 이상으로 늘어나 15% 이상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며 향후 36백만 바트(한화 약 13억 9천만 원)의 경제적 이익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예측했다.

 

 ㅇ 태국 사업개발국(DBD)은 푸드트럭 활성화를 위한 사업자 지원 방안으로 금융 기관과 협력하여 비즈니스 관리에 대한 조언과 네트워킹 구축, 푸드트럭 창업자들이 더 쉽고 편리하게 자금원을 확보할 수 있도록 특별 대출 등을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 시사점


 ㅇ 관광객들은 늘 새로운 경험을 선호한다. 일반적인 식당에서 맛있는 음식을 즐기는 것도 좋지만 다양한 음식과 새로운 분위기 속에서 식사를 즐길 수 있기를 고대한다. 그런 면에서 푸드트럭은 관광객에게 흥미를 유발하기에 충분한 아이템이다. 푸드트럭은 관광객과 판매자 혹은 요리사가 직접 소비자와 의사소통을 하고 관계를 맺을 수 있으며, 재료의 신선함을 확인할 수도 있고 조리 과정을 직접 눈으로 볼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다. 최근 태국인과 외국인 관광객 모두 푸드트럭과 길거리 음식 스타일의 음식과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ㅇ 한류와 한국 식품의 연관성에서 볼 수 있듯이 소프트파워의 힘은 강력하다. 이미지를 떠올리는 것만으로도 경험하고 싶고, 시도해 보고 싶게 만드는 것이 소프트파워의 힘이다. 태국의 길거리 음식과 푸드트럭 역시 전 세계의 수많은 관광객들이 태국을 찾게 만드는 강력한 소프트파워이다. 

 ㅇ 푸드트럭의 활성화를 통해 각종 행사와 지방의 축제 등과 연계하여 홍보한다면 관광객이 스스로 찾아오게 만드는 홍보효과를 창출할 수 있다. 한국의 식품 역시 많은 관광객들이 찾는 행사나 축제와 연계한 푸드트럭에서 식품을 시식·시연하여 판매를 창출하거나 소비자들의 직접적인 반응을 얻을 수 있는 활동의 장으로써 태국내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태국 진출 전 시장조사를 위한 도구로 활용한다면 성공적인 시장 진출에 도움이 될 것이다. 


ㅇ 출처 : https://www.posttoday.com/business/691695

          https://www.nationtv.tv/economy-business/378907238

          https://www.thansettakij.com/business/economy/5564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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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태국 #푸드트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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