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일본, MZ세대가 선호하는 아침식사 트렌드
조회3843■ 편의점에서 살 수 있는 '이상형 아침식사'는? 대학생 98명 조사
'아침식사를 하지 않는 가정과 자녀 증가' '아침식사와 뇌의 관계성' '삼시세끼 권장' 등 아침식사를 확대 하기 위해 일본 정부는 위와 같은 방침을 내놓았었다. 하루 활동 범위 확대, 학습 의욕 향상, 생활 습관 개선 등 아침식사가 가져오는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한 끼에 100엔으로 재학생에게 아침식사를 제공하는 대학 등이 화제가 되기도 했다.
그러나 한국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현재 아침식사를 하는 습관의 학생과 먹지 않는 학생은 지금도 뚜렷이 나뉘고 있으며, 이는 향후 학생들이 사회에 진출하고 나서도 동일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에서 구입하는 아침식사를 상정하여 대학생 98명을 대상으로 의식조사 |
아침식사 이미지의 정석인 생선구이와 밥, 된장국세트 |
그럼, 실제로는 대학생은 아침식사를 어떻게 파악하고 있는지, 만약 편의점에서 구입한다고 가정하였을 때 선호하는 아침식사' 를 98명의 대학생에게 물어보았다.
요리를 하지 않는 학생들에게 있어 이번에는 젊은층에게 친숙한 편의점에서 아침식사를 구매하는것을 조건으로 각자가 원하는 아침식사를 생각하기로 했다. 그 때문에, 현재의 편의점에는 판매되고 있지 않는 상품을 중심으로, 그러나 어디까지나 편의점의 가격대로 구입 가능한 상품을 이미지화하는 것을 전제로 했다. 또, (1) 구매 동기의 상정, (2) 상품 컨셉, (3) 이미지, (4) 주요 예상 고객층 등을 생각하기로 했다.
고안된 아침식사는 (A) 전형적인 일본식이나 영양 밸런스를 고려한 정식 스타일의 아침식사와 (B) 편의성을 중시한 아침식사로 이분화되는 결과를 낳았다. 단지, (A)(B)모두 영양 밸런스를 시야에 넣은 아침식사를 생각한 학생이 30%정도 있었다. 또, (B)에 관해서도, 편리성을 중시하면서도, 거기에 더해 건강을 컨셉으로 한 아침식사가 30% 정도 있는 결과가 되어, 전체적으로, 상상 이상으로 건강에 의식을 두어 음식을 파악하고 있다는 인상이었다.
○ 일본식 식사를 선호하는 층과 한계점
생선구이와 계란말이, 김 등과 밥은 일본에서 가장 흔하게 떠올리는 한끼 밥상이다. 이러한 밥상을 이상적인 아침식사로 꼽은 학생도 전체의 30% 가까이 됐다. 학생뿐만 아니라 성인을 포함해 일본의 식사라고 하면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이 생선구이와 밥과 된장국 세트를 생각하는 층이 많다고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그러한 일본식을 매일 아침에 먹는 사람은 드물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에 있어서도, 일본정식을 이상으로 하는 "이상"의 의미는, '자신에게 있어서의 이상형인가' 혹은 '일반적으로 이미지화 한 이상인가' 에 대해 더 깊이 파지 않으면 확인할수 없다고 생각한다. 일식 외에도 편리성이 높은 주먹밥이나 경단, 죽 등을 생각한 학생도 일정수 있다는 점에서 젊은층에게 있어서 아침부터 쌀을 먹는 것에 거부감이 없다는 점도 주목하고 싶다.
○'몸에 좋은 식사'라는 발상의 흐름
반면 '마시는 아침식사' 등 편의성을 우선시한 아침식사를 고안한 학생도 많았다. 편리한 아침식사에서는 바빠도 걸으면서 먹을 수 있다는 컨셉이 눈에 띄었다. 또, 미니 주먹밥이나 미니 도넛 등 한입 크기의 것 몇 개를 세트로 하는 경향도 있어, 이것들도 카테고리로 하면 원핸드 푸드를 선호하는 아침식사라고 생각할 수 있다.
또 팬케이크, 크레페, 경단, 요구르트(설탕첨가) 등 달콤한 아침식사를 생각한 학생들은 여학생들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과자류를 아침식사로 생각하는 학생은 없었다는 점에서 '스낵류'는 식사로 하면 안된다는 인식이 작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야채나 채색을 신경써서 고안하고 있는 경향도 강하고, '영양 밸런스' '건강적' '채소 많이' '살찌지 않는' 등의 키워드도 많이 나왔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이상적인 아침식사'에는, 즉 '몸에 좋은 식사''라고 하는 발상의 흐름이 있는 것도 보여졌다.
■ 시사점
일본과 한국은 식생활 서구화로 인해 쌀 소비량의 감소로 식생활의 교육 및 홍보등을 통해 아침식사의 보급을 위해 노력을 하고 있다. 그렇기에 일본에서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어떠한 아침식사를 선호하는지 조사한 결과는 눈여겨 볼만하다.
<자료 및 사진출처>
· Z세대의 '이상적인 아침식사'는 편리함과 건강함이 키워드(음식 종합 컨설턴트 오구라 토모코), 일본식량신문, 2023.11.02
문의처: 도쿄지사 김현규과장 (at@atcenter.or.jp)
'[일본]일본, MZ세대가 선호하는 아침식사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