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발간자료

홈 자료 발간책자
02.07 2020

중국 두유시장 현황 분석

조회5489

1. 요약문 1


2. 중국 두유산업의 개요 3

가. 두유의 정의 3

나. 두유 제조 방식 5

다. 유사 제품과 구별 7

1) 더우장과 구별 7

2) 우유와 구별 8

라. 중국 두유산업의 발전사 9

1) 콩에서 더우장(豆浆)에 이르는 첫걸음(기원전 2717년~기원후 202년, 약 3,000년) 9

2) 소작방(小作坊)에 공업화한 초기 발전(202~1940년, 약 1,700년) 10

3) 중국 근현대시대 두유산업의 재시작 단계(1940~1990년, 50년) 11

4) 중국 내륙의 두유산업 태동기(1991~2016년, 25년간) 12

5) 소비 고급화의 시대 조류에 따른 두유산업의 혁신(2017년~현재) 13


3. 중국 두유산업의 발전 현황 15

가. 중국 두유산업의 위치정립 15

1) 두유산업의 발전 기회 15

2) 두유산업 발전 문제점 17

  나. 두유산업의 수급 동향 19

다. 두유산업의 유통 동향 25

1) 농식품 유통환경의 변화 추세 25

2) 두유 제품의 판매 경로와 판매 방식 37

라. 중국 두유제품의 가격동향 43

1) 중국산 두유제품의 가격동향 43
     2) 수입산 두유제품의 가격동향 45

3)한국산 두유제품의 가격동향  47


4. 중국 두유산업의 시장경쟁 구조 49

가. 중국 두유산업의 경쟁기업 현황 49

나. 중국 두유산업의 경쟁 브랜드 현황 52

     1)인기 브랜드 두유 제품의 강세  54

2) 전통 브랜드 두유 제품의 지속적인 성장 54

3) 유명 식품, 음료기업의 두유업계 진출 55

  다. 중국 두유산업 경쟁구도의 특징 56

1) 지역특징이 강함 56

2) 제품별 차별화 부족 57


5. 중국 두유산업 진출 경쟁력 분석 58

가. 대중국 두유제품 수출 SWOT 분석 58

나. 대중국 두유제품 수출을 위한 전략 61

1)지역별, 연령대별, 계층별 타깃 마케팅(Target Marketing) 전략 확립 61

2)중국산과 차별된 한국산 두유제품을 판매 61

3)농식품 신유통모델의 적극적인 활용 62

4) 두유제품 소비촉진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 및 판촉 행사 진행 63


참고문헌 64


'중국 두유시장 현황 분석'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