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보고서

홈 자료 보고서
10.31 2022

코로나 이후 일본 식품시장 변화

조회1124

오사카지사 jolly9@at.or.kr  

코로나 이후 일본 식품시장 변화

 <코로나 이후 일본 식품시장 변화>


  - 목 차

. 코로나 전후의 수입 신선·가공식품의 소비 증감 추이 및 증감

  1. 수입 농식품의 수입량 추이(2018~2022년도)

   (1) 수입식품의 수입량 추이

   (2) 한국 농식품의 수입량 추이

  2. 일본 식품 시장에서 코로나 전후 식품 시장의 변화

   (1) 품목별 시장규모 추이(2018~2022년도)

   (2) 데이터 분석 결과를 통해 알 수 있는 코로나 전후 영향이 컸던 품목

  3. 코로나 전후로 수량·소비 증감의 영향이 컸던 품목 및 원인

. 상품 트렌드

  1. 코로나 팬데믹 중 판매가 호조를 보인 상품과 그 특징

   (1) 한국 메뉴, 한국 기업 관련 식품

         농심 재팬 인스턴트 면류 관련

         CJ FOODS JAPAN ‘식초음료/조미료·조리된 식품 관련

         간코쿠히로바(한국식품 소매점, 벤더)

   (2) 일본식품

         아사히 맥주 아사히 슈퍼드라이 생맥주 저그캔

         야쿠르트 본사 ‘Yakult(야쿠르트) 1000’ ‘Y1000’

         Mizkan(미쓰칸) ‘프루티스

. 키워드(한국산 식품에 활용 가능한 포인트)

  1. 코로나 팬데믹 중 인기 상품을 통해 볼 수 있는 키워드

  2. 한국산 상품에 활용 가능한 포인트

. 소비자 의식·구매 행동의 변화

  1. 조사 대상

  2. 코로나 이전과 현재의 행동·의식 변화

  3. 코로나 이전과 현재의 식사 비교

  4.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의 구매 빈도

  5. 식품 구매 장소

  6. 코로나 이전과 현재, 신선식품 및 가공식품의 점포 구매 빈도 비교

  7. 코로나 이전과 현재, 인터넷 또는 배달을 이용한 신선식품 및 가공식품 구매 비교

  8. 코로나 이전과 현재, 식품 구매 상황 비교

  9. 간편식품 구매량과 기회의 변화

  10. 한국음식을 먹는 빈도

  11. 코로나 이전과 현재, 집에서 한국음식을 먹는 빈도 비교

  12. 코로나 이전보다 집에서 한국음식을 먹는 빈도가 증가한 요인

  13. 집에서 한국음식을 먹는 수단

  14. 한국산 식품 구매 상황

  15. 코로나 이전과 현재, 한국산 식품의 구매 기회 비교

. 슈퍼마켓 등 소매점의 과거 판촉 방법 및 코로나 이후 변화된 판촉 방법, 활용 가능하고 효과적인 판촉 방법

  1. 코로나 이전 식품 슈퍼마켓의 판촉 방법

  2. 코로나 팬데믹 중 새로운 판촉 방법(사례 연구)

. With 코로나 시대 이후 일본의 식품 수요와 한국식품이 취해야 할 전략

  1. 일본 식품 시장의 시장규모 예측(2023~2027년도)

  2. With 코로나 시대 이후 일본 식품 시장의 키포인트

  3. 대일 수출 촉진을 위해 한국 농식품이 취해야 할 전략 (상품 개발·전개/판촉

'코로나 이후 일본 식품시장 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보고서/간행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