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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4 2017

중국 영유아용 쌀과자 시장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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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1.식품 안전·건강 중시


식품에 대한 안전 및 건강을 중시하는 현지 소비자
글로벌 시장 조사기업인 Ipsos에서 중국 1선, 2선 도시 내 거주하고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음식 구매 시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을 설문 조사한 결과, 식품 안전이 52%, 건강이 23%를 차지함

과거 10년 간 중국 멜라민 분유 파동, 염색 만두, 시멘트 호두 사건 등 식품관련 각종 사고로 중국 소비자들의 식품 안전성에 대한 경각심이 높아지는 추세임. 특히 중국 엄마들은 아기간식을 고를 때 식품첨가물, 위생상태, 유통기한 등을 유심히 살펴보고 신중하게 선택을 하는 편임

이러한 현상으로 인해 중국 유아식품 시장에서는 저가의 자국 식품보다는 오히려 중·고가의 수입브랜드 제품이 선호되고 있음. 또한 건강과 안전을 강조한 유기농 또는 웰빙의 유아용 간식이 인기가 높음

2016년 중국 현지 소비자 음식 구매 시 고려 사항
(단위 : %)
 

출처 : Ipsos(www.ipsos.com)




Market Trend 02.한자녀 정책 폐지


영유아 인구 폭발적인 증가로 새로운 베이비붐 발생 전망
1970년대부터 중국 정부는 계속되는 인구 팽창을 억제하기 위해 인구계획생육법(人口計畫生育法)을 제정해 ‘한 자녀 정책’을 시행해 왔음.

만약 중국의 가구가 한 자녀 정책을 위반할 경우, 무거운 벌금을 물리거나 유산 및 피임수술을 강요하기도 하였으나 2016년 1월 1일부터 두 자녀 정책 시행을 발표하면서 인구 증가를 위한 프로젝트를 시작함.

하지만 저출산과 고령화로 인구증가세가 둔화되고 최근 3년간 노동 가능 인구가 줄어드는 등 인구 감소 위기가 현실화되자 2013년부터 법의 일부 내용을 완화했으며 2015년 12월 27일에는 전면적인 수정을 실시함

수정된 인구계획생육법은 기존 조항들을 수정해 중국 전역에 정책을 시행하고 둘째 낳기를 장려하는 내용들을 골자로 하고 있음. 중국 당국은 이번 정책으로 인해 향후 5년간 매년 300만 명의 신생아가 더 늘어날 것이라고 전함

중국국가통계국(中國国家统计局)에 따르면 2014년 기준 중국의 0~3세 영유아 인구는 6,900만 명이고 연간 신생아수는 1,700만 명에 달함. 또한 이번 법안 수정으로 인해 둘째 출산 전망치가 200만 명에 이르는 등 새로운 베이비붐이 발생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2015 ~ 2019년 중국 둘째 출산 인구수
(단위 : 만 명)
 

출처 : 중국국가통계국(www.stats.gov.cn)




Market Trend 03.식품 전자상거래 채널 유망


전자 상거래를 통한 식품 거래 규모, 증가할 것으로 전망
글로벌 시장 조사 기관인 K&C Group의 자료에 의하면 2014년 온라인을 통한 중국 내 식품 거래 규모는 482억 6,000만 위안(한화 약 8조 3,000억 원)에서 매년 증가하여 2018년에는 1,400억 위안(한화 약 24조 2,000억 원) 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됨

동 자료에 의하면 중국 소비자의 온라인 식품 구매 습관을 분석한 결과 중국 현지 소비자들이 온라인으로 구매하는 식품 중 수입식품이 12.95%로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함

최근 들어서 기존 전통적인 온라인 쇼핑몰에서 해외직구로 확대되었다가 O2O(Online to Offline)나 웨이신 등 SNS를 기반 시장으로 확장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2013 ~ 2018년 중국 식품 전자상거래 규모 추이
(단위 : 억 위안)
 

출처 : K&C Group(www.knc-group.com) * 2015 ~ 2018년은 전망치임



중국 내 식품 온라인 쇼핑몰 Top 5 

업체명          
我买网 顺丰优选 1号店 天猫 京东
주소 www.womai.com www.sfbest.com www.yhd.com food.tmall.com www.jd.com

출처 : K&C Group(www.knc-group.com)

 

 



Market Trend 04.영유아 조제식품 규제


영유아 조제식품 관련 규제안 발표2015년 4월 중국 전국 인민대표상무위원회 회의에서 영유아조제식품, 특수의료용 조제식품, 보건식품 등의 식품안전법초안(初案)이 통과되어 2015년 10월 1일부터 정식으로 이행됨

영유아 조제식품의 원료, 첨가제, 제품배합 및 라벨 등은 성, 자치구, 직할시의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하며, 영유아 조제분유일 경우 관련 제품배합을 국무원 식품약품감독관리부문에 등록해야함

기존 위탁가공 및 OEM 생산방식은 향후 허용되나, 분할포장(동일한 제품의 포장을 나누거나, 동일한 배합의 제품을 다른 브랜드로 포장, 재포장함으로 유통기한 표시를 바꾸는 형태 등의 방식)은 현행과 같이 금지될 예정임

최근 중국 국가식품의약품안전청은 영유아 조제식품 생산, 규제와 관련하여 2017년 유아보충식품생산면허시험규칙을 발표함. 이를 통해 중국 내 영유아 식품의 품질과 안전을 보장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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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쌀 #과자 #중국 #영유아 #쌀과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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