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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7 2017

인도 양념소스 시장동향

조회3904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인도 홈 쉐프 서비스
 


2017년 인도 식품 트렌드 전망
인도 일일매체인 인디아닷컴(India.com)은 2017년에 있을 인도의 식품 트렌드 전망으로 포르투갈 음식(Portuguese Food), 홈 쉐프(Home Chef), 전통 조리방식 인기(Return to the classical style of cooking), 질소는 이제 그만!(No more nitrogen!)을 꼽음

포르투갈 음식(Portuguese Food)
트립어드바이저(Trip Advisor)가 2016년 인도 최고의 레스토랑으로 선정된 Indian Accent의 Manish Mehrotra 쉐프는 2017년에 포르투갈 요리가 부상할 것이라고 전망함. 포르투갈의 리스본은 인도인들에게 인기 있는 여행지이며 채식문화가 인도와 유사하다고 전함

홈 쉐프(Home Chef)
Kshama Prabhu of Corum Hospitality는 레스토랑과 호텔에서 홈 쉐프 (홈 쉐프(Home Chef) : 가정으로 음식이나 신선한 식재료를 공급해주는 서비스) 서비스를 제공하게 될 것이라고 예측함. 홈 쉐프는 전 세계적으로 부상하고 있는 트렌드 중 하나이며 지역별로 향토 요리에 차이가 큰 인도에서는 더 큰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됨

전통 조리방식 인기(Return to the classical style of cooking)
뭄바이의 베이커리 프랜차이즈인 Kainaz Messman Harchandrai는 고전적인 요리와 조리법이 다시 대두되고 있다고 분석함. 이를 위해 현재 효모 공법을 통한 자연 발효와 나무장작오븐 등을 통한 디저트 제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전함

질소는 이제 그만!(No more nitrogen!)
마살라 바의 Zac Abbott는 2017년 인도 칵테일에서 액체질소를 사용하는 것이 많이 줄어들 것이라고 전함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마요네즈, 케쳡 등 서방 소스 성장세소스 업계에서는 다양한 해외 소스 라인업 추가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유로모니터(Euromontior)는 인도의 소스, 드레싱, 조미료 시장의 대표 트렌드로 마요네즈, 케쳡 등 서방 소스(Western Sauces)들의 성장세를 꼽음. 인도의 도시화와 가처분 소득의 상승은 고가의 양식 레스토랑의 성장에 영향을 끼쳤으며 이와 관련된 마요네즈, 케쳡 등의 성장세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한편 인도의 소스 제조업계들은 소스를 구매하는 인도 소비자들이 늘어남에 따라 중국 소스, 이탈리안 소스 등의 제품 라인업을 확장하고 있음. 소비자들의 요구사항이 구체적이고 선호도가 다양해짐에 따라 이러한 추세는 계속해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임. 최근에는 남아프리카의 레스토랑 체인 브랜드인 Nando에서도 소스 제품들을 인도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 성공함

현재 인도 시장에서 소스 시장의 성장세는 계속해서 이어져 왔음. 인도 소비자들은 요리를 조리하는 데에 있어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소스, 드레싱, 조미료 등을 구입하고 있음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밀레니얼 세대, 식품 소비의 중심으로 부상
밀레니얼 세대(Milenials) 가 인도 식품 소비의 핵심 계층으로 부상하고 있음. 현재 밀레니얼 세대에 해당되는 18세에서 35세 미만의 인구수는 총 4억 4,300만명으로 총 인구의 약 35%를 차지하며 2015년 밀레니얼 세대의 소득은 2,400달러로 45세 이상 인구의 2,150달러보다 약 250달러 높음
*밀레니얼 세대(Milenials) : 1980년대 초(1980~1982년)부터 2000년대 초(2000~2004년)까지 출생한 세대를 일컫는 용어

인도의 밀레니얼 세대들은 외식을 선호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으며 인도에서 고급 레스토랑, 카페, 술집, 바, 클럽, 패스트푸드 등의 확산에 결정적인 기여를 함. 이들은 다양하고 이국적인 요리에 대해 개방적이라는 측면에서 해외 기업들이 인도 시장 진출 시에 주 타깃으로 고려하고 있음. 버거킹(Burger King), 타코벨(Taco Bell), 던킨도너츠(Dunkin Donuts) 등 글로벌 유명 외식업계들도 처음 인도 시장 진출에는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층으로 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립함

또한 밀레니얼 세대들은 핀터레스트와 웹 사이트, TV 등을 통해 음식 정보를 적극적으로 획득하며 스마트폰이나 SNS 계정 등을 통해 제품 정보를 공유하기에 바이럴 마케팅 효과를 누릴 수 있다는 장점도 있음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인도 식품안전기준청, 지방, 설탕, 소금 함량이 높은 식품에 라벨링 규정 도입 예정
인도 식품안전기준청(The Food Safety and Standards Authority of India)은 지방, 설탕, 소금의 함량이 높은 식품들에 대해 라벨링 규정을 도입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발표함. 익명의 한 식품안전기준청 고위 관계자는 일일 권장섭취량을 기준으로 품목별로 구체적인 기준치를 수립할 계획이며 해당 기준치를 식품사업자들이 준수하게 할 계획이라고 전함. 또한 이번 라벨링 개정안은 소비자들의 알 권리를 위함이며 올 하반기 내로 이행될 계획이라고 덧붙임

이번 식품 라벨링 개정안은 업계에 큰 영향을 끼칠 것으로 보임. 인도 레스토랑협회(the National Restaurant Association of India)는 인도 당국의 이런 비만 관련 규제가 오히려 소비자들에게는 도움이 되지 않으며 시장을 왜곡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라고 비판함

한편 식품 제조업체들은 건강을 고려한 제품 개발에 나서고 있음. Pepsico India는 제로칼로리 콜라 제품인 Black Cola를 출시했으며 Nestle India도 저지방에 단백질이 풍부한 a+Grekyo`s Bluberry Greek Yogurt를 출시함

인도에서 비만 및 당뇨병 이슈가 대두됨에 따라 식품안전기준청은 올해 하반기 이내에 강도 높은 라벨링 규정과 비만세를 수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자 하는 국내 농식품 수출업체들은 이에 대한 꾸준한 모니터링과 사전 준비가 요구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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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인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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