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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29 2017

싱가포르 냉면 시장동향

조회2094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드



싱가포르 내 냉면 수요, 변함없이 일관적
싱가포르는 월평균 최저 23.3℃ ~ 최고 30.1℃의 열대성 기후를 이루고 있는 국가로 차가운 식품류에 대한 소비량 변동이 크지 않음. 싱가포르의 대형 한인 슈퍼마켓 Harin Mart 회사의 김지수 식품 구매 담당자와의 인터뷰 결과, 싱가포르 내에서 냉면제품의 수요는 계절성 외 부차적인 어떠한 요인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것으로 나타남. 이로 인해 한인 마트 내에 주기적으로 조달하는 냉면 제품의 물량이 월별로 동일하게 지정되어 있다고 언급함

소포장·반조리 식품 소비 높아
싱가포르의 대표적인 가족 구조는 부모나 자녀와 함께 사는 2인 이상의 핵가족 구조임. 하지만 2013년 이래로 1 ~ 2인 규모로 가족 구조가 변화 중인 것으로 확인됨. 특히 아이를 갖지 않거나 자녀와 함께 살지 않는 등 이혼자의 수가 함께 늘어나면서 1인 ~ 2인 규모의 가구가 차지하는 인구 비중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이로 인해 소용량 제조품의 수요가 상승하고 즉석으로 섭취가 가능한 식품이 선호되면서 반조리 등 간편식의 소비가 선호되는 것으로 보임

해외 제품에 대한 낮은 거부감
싱가포르는 일찍부터 자유무역정책을 시행해 옴에 따라 다수의 싱가포르 소비자가 해외 제품에 대한 거부감이 낮음. 특히 해외 파견근로자 및 관광객 역시 싱가포르 내수 소비시장의 성장에 일조하고 있어 다양한 소비행태가 발전하는 데에 영향을 미침. 또한 다양한 소비 행태가 발전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해외 제품에 대한 수용도가 높게 형성되어 있어 한국 전통식품인 ‘냉면’에 대한 거부감 역시도 낮을 것으로 사료됨



Interview Info
“ 싱가포르 내에서 냉면은 계절적 요인이나 어떠한 요인에 의해서 수요량의 변동 격차가 크지 않고 꾸준한 편이다. 이에 따라 매월 냉면 제품을 조달해오는 물량 역시 변함없이 동일하다. ”

- 대형 한인 슈퍼마켓 Harin Mart 회사
식품 구매 담당자 김지수와의 인터뷰 中, 2017.04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싱가포르 내 평양물냉면, 청수 물냉면, 둥지냉면 제품 취급
싱가포르 식품 취급 바이어 13명을 대상으로 냉면 제품의 취급 여부에 대해 문의한 결과 1개 바이어만이 빙초산이 가미된 육수와 함께 냉면 제품을 취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1개 바이어를 제외한 나머지 모두 냉면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제품을 취급하고 있지 않고 라면과 같은 면류 제품을 취급 중인 것으로 확인됨. 이를 미루어보아 싱가포르 내 냉면 가공식품 제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지 않은 것으로 사료됨

Harin Mart 회사가 취급 중인 제품으로는 오뚜기 평양 물냉면, 청수 물냉면, 농심 둥지냉면이 있음. 해당 바이어는 육수와 건면이 함께 동봉된 제품 외에 육수가 함께 들어있지 않은 냉면용 건면도 취급 중이라고 밝혔으며 유통 중인 냉면 중에 둥지냉면 제품이 인기리에 판매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됨

홍콩의 Doodles 냉면, 싱가포르 내 개점
홍콩의 냉면 프렌차이즈인‘Doodles’가 2016년 7월 싱가포르 면(面) 시장에 입성하면서 소비자들에게 인기리에 판매 중임. Doodles의 냉면은 한국에서 인식되는 냉면 제품과는 상이하게 육수가 없으며 기호에 알맞게 다양한 식재료와 차가운 면을 혼합한 완조리 제품임

Doodles가‘선택하기(Choose), 동봉하기(Zip), 지불하기(Pay), 흔들기(Shake), 먹기(Eat)’라는 편리성과 ‘카펠리니, 푸실리, 소바 3가지 유형의 면에 100가지 이상의 맛 조합이 가능함’을 홍보하여 다양한 국적의 소비자가 분포한 싱가포르에서 이목을 끌고 있는 것으로 파악됨



Interview Info
“ 현재 오뚜기 평양냉면, 청수냉면, 농심 둥지냉면을 취급 중에 있다. 건면과 육수가 함께 동봉되어 있는 제품만 유통 중인 것이 아니라 냉면용 건면도 함께 취급하고 있다. ”

- 대형 한인 슈퍼마켓 Harin Mart 회사
식품 구매 담당자 김지수와의 인터뷰 中, 2017.04






싱가포르 Doodles ‘냉면(Cold Noodle)’ 제품 이미지 및 매장 전경

출처 : Danielfooddiary.com, ‘Doodles-Hongkong Inspired Shake-Shake Noodles in Singapore’, 2016.07.26
판매 매장 전경 제품 이미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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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냉면제품의 주요 유통경로는 한인 하이퍼 및 슈퍼마켓
유일하게 냉면 제품을 취급 중인 것으로 나타난 Harin Mart 회사에 따르면 인스턴트 냉면 제품은 주로 한인을 타깃으로 한 하이퍼 및 슈퍼마켓으로 납품되는 것으로 파악됨. 반면 냉면을 제외한 타 면류 제품을 전문적으로 취급하는 Walson Food distributor 회사에 의하면 파스타와 같은 면류는 호텔과 같은 B2B 채널에 유통되는 것으로 조사됨. 반면 라면과 같은 인스턴트 면제품의 경우 싱가포르 내에서 보편적으로 슈퍼마켓으로 판매하고 있음




Interview Info

“ 현재 취급 중인 냉면용 건면, 인스턴트 냉면 제품은 주로 하이퍼 및 슈퍼마켓으로 납품된다. ”

- 대형 한인 슈퍼마켓 Harin Mart 회사
식품 구매 담당자 김지수와의 인터뷰 中, 2017.04


“ 말레이시아로부터 라면 제품을 수입하여 싱가포르 내 슈퍼마켓을 중점적으로 납품한다. 반면 냉면이나 소바와 같은 면 제품류는 취급하고 있지 않지만 보편적인 건면류 제품은 주로 호텔로 납품한다. ”

 

- 싱가포르 면류 유통업체 Maze Limited 회사
담당자 Mr. Huang과의 인터뷰 中, 2017.04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싱가포르, 농산물 자급률 향상 정책 펼쳐
싱가포르 국토부 장관, “싱가포르 식품 자급률 높여야…”
싱가포르는 2015년 기준 수입식품 시장규모가 13조원에 달할 정도로 거대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싱가포르는 협소한 지리적 요건으로 인해 농수산식품 자급 소비량이 10% 미만을 기록함

2015년 10월 싱가포르 국토부 장관 Lawrence Wong은 ‘AVA Food Industry Convention’에서의 연설을 통해 싱가포르의 식품 자급률과 식품 안전에 대하여 강조함

국내 생산량을 증진시킬 방안으로 국내 농장의 자동화·최신화를 위해 6,300만 싱가포르 달러의 농산물 생산성 기금을 마련함. 농산물 생산성 기금은 자동화 설비의 구매 및 개선을 원하는 농산물 생산업체에 지원될 예정임

니혼게이자이 신문의 2016년 1월 26일자 뉴스에 따르면 일본 자동화기기 메이커인 파나소닉이 싱가포르에 위치한‘식물공장’에서 생산한 샐러드를 판매 중인 것으로 확인됨. 이는 특히 미생물의 유입 없이 생산되어 식품안전성을 높이고 자체적인 자급률을 증가하는 데에 기여하면서 현지의 벤처 기업들이 식물공장 사업에 관심을 보이는 추세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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