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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4 2017

미국 만가닥버섯 시장동향

조회2108

Market Trend 01. 소비 트렌트




미국 소비자, 유기농 제품 선호
미국 농무부(USDA) 조사에 의하면, 미국 소비자 전체의 70%가 유기농 제품을 신뢰하고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 USDA 라벨을 부착한 유기농 제품의 시장 전망이 밝음

시장조사기관 SPINS의 설문조사에 따르면, 2015년 미국 가정의 약 75%는 유기농 제품을 이용함. 유기농 식품뿐 아니라 유기농 화장품 같은 다른 품목군에서도 유기농 제품 판매가 늘어나고 있는 상황임

특히 소비자들은 유기농 제품이 일반 제품보다 가격이 높지만 장기적인 관점에서 인체에 무해하고 자연친화적인 제품이라는 인식이 있기 때문에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이에 따라 유기농 시장의 성장은 계속될 전망임

미국의 떠오르는 신소비층 ‘밀레니얼 세대’
밀레니얼 세대는 1980~2000년에 태어난 세대로, 왕성한 경제활동으로 현재 미국에서 소비 및 구매력이 가장 큰 집단임. 미국 인구조사국(Census Bureau)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는 2020년까지 미국 인구의 약 1/3을 차지할 전망이며, 2017년까지 약 2,000억 달러를 소비할 것으로 예측됨

밀레니얼 세대는 역사상 가장 높은 교육을 받은 세대로, 의식 있는 자본주의(Conscious Capitalism)를 지향함. 이들은 온라인 쇼핑을 즐기고 디지털 기기 활용도가 높아 제품 구매 시 친구나 블로거 등의 상품 리뷰에 영향을 많이 받음. 특히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선호하는 특징이 있음. 떠오르는 신소비층인 밀레니얼 세대를 공략하기 위해서는 SNS나 온라인 쇼핑몰을 바이럴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하거나 맞춤형 제품 서비스를 고려할 필요가 있음



Market Trend 02. 제품 트렌드


미국 시장 내 버섯 수요 꾸준히 증가
건강 및 영양에 대한 관심 증대와 다양한 요리에 쓰일 수 있다는 실용성을 장점으로 미국 내 버섯의 수요는 꾸준히 증가하고 있음. 이와 더불어 미국 내 유통되는 한국산 버섯의 양도 증가 추세임. 은 총 2,169,087kg으로 408만 3,517달러의 가치를 지님. 이는 전년도 같은 기간 동안 수입된 한국산 버섯의 양보다 약 16% 늘어난 수치임

버섯의 수요 증대와 동시에 유기농 버섯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음. 2016년 기준 미국 내 유기농 버섯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7%정도이며, 앞으로도 꾸준히 늘어날 것으로 전망됨

소득수준과 상관없이 유기농 제품 선호도는 높은 편
유로모니터의 조사 결과, 일반적으로 유기농 제품은 비싼 가격 때문에 소득이 높은 특정 소비자들이 더 선호하는 것으로 인식되어왔지만 실제로는 소득과 상관없이 모든 소비자들이 유기농 제품 구매의사가 높은 것으로 조사됨. 이에 따라 미국의 대형마트는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저렴한 유기농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미국의 유통업체 Kroger는 PB(Private Brand)인 Simple Truth를 통해 소득이 낮은 소비자들을 타깃으로 유기농 제품을 출시하고 있으며 유기농 버섯 제품도 함께 판매중임

Simple Truth 유기농 제품
Simple Truth 유기농 버섯
     
Organic Sliced Portabella
Mushrooms
Organic Whole White Mushrooms Organic Whole Baby Bella
Mushrooms

출처 : Simple truth(www.simpletruth.com)




Market Trend 03. 유통 트렌드


대형 유통업체의 유기농 시장 진출
건강하고 신선한 재료를 찾는 소비자가 증가하면서 유기농·건강식품의 수요가 증가함. 기존 유기농 제품은 Whole Foods Market과 같은 전문·프리미엄 유기농 매장에서 주로 판매되었지만 유기농 제품의 소비가 증가하자 대형 유통업체들이 유기농 시장에 진출함. 대표적으로 월마트(Walmart)의 ‘Wild Oats', 크로거(Kroger)의 ‘Simple Truth Organic', 코스트코(Costco)의 ‘커크랜드' 등이 있음. 이러한 대형 유통업체들은 자체 브랜드를 개발하여 건강에 초점을 맞춘 다양한 제품을 출시함

지역 밀착형 소규모 슈퍼마켓 증가 전망
하이퍼마켓의 판매 실적이 저조하여 지역 밀착형 슈퍼마켓이 증가할 전망임. 지역 밀착형 소규모 슈퍼마켓인 월마트 네이버후드마켓은 2015년 슈퍼마켓 체인 중 가장 빠른 성장세를 기록함. 반면 월마트 하이퍼마켓은 도시지역에서 더 이상 확장이 어렵고 위치가 불편하여 성장세가 더딜 것으로 전망됨

온라인 식료품 시장 성장세
뉴스 채널 Business Insider에 따르면,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온라인 주문 증가로 미국 온라인 식품 유통시장이 연평균 21.1% 성장하여 2019년까지 1,000억 달러 규모에 이를 전망임. 음료의 경우 오프라인 매장의 판매량이 가장 많지만, 최근에는 e-commerce를 통한 구매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음

현재 미국 온라인 식품 유통업체들은 현지 지역 위주로 공격적인 사업 확장을 진행하고 있음. 아마존은 아마존 프레쉬(Amazon Fresh)를 런칭하여 캘리포니아를 중심으로 식료품, 생필품 배송 서비스를 시작했는데, 이후 뉴욕 등 대도시로 진출하여 브루클린에서 1일 식품 배송 서비스를 실시함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에 따른 7가지 규제 준수일 임박
2011년 통과된 미국 식품안전현대화법(Food Safety Modernization Act; FSMA)에 따라 미국식품의약청(FDA)은 2016년 초 식품 및 음료에 대한 7가지 신규 규제항목 수립을 완료함. 미국 진출을 준비하는 기업들은 사전에 이 규정의 요구사항을 파악하고 준비할 필요가 있음

7가지 신규제 중 수출업체가 가장 유의해야 하는 조항은 해외공급자 검증 규정임. 해당 규제는 수입업체에 대한 위험분석, 식품 위험성 및 공급업체 이행 능력 평가, 공급업체 인증, 교정 조치 관련 요구사항을 규정함

FDA는 최근 수입자가 특정 기준을 준수할 경우 신속히 통관되도록 하는 사용자 요금기반의 자발적 프로그램 VQIP(Voluntary Qualified Importer Program)와 관련된 지침을 수립했음. VQIP 신청은 2017년 8월부터 가능함

유기농 식품 생산자 및 취급자의 증명 비용 보조 시작
2017년 3월 30일부터 유기농 식품 생산자와 취급자는 미국 농업진흥청(FSA)으로부터 유기농 식품 증명에 지출되는 비용에 대한 재정적 보조를 받을 수 있음. 유기농 식품 분야의 성장을 촉진하고 최대 75%까지 유기농 증명에 필요한 비용을 보조하여 생산자와 취급자의 부담을 줄이는 것이 목적임. 유기농 인증을 위해 USDA나 인증기관에 비용을 지급한 유기농 식품 생산자, 취급자를 대상으로 검사비, 판매평가비, 동등성 평가비, 조사관 출장비, 그리고 우편 비용까지 USDA의 비용 분담 프로그램의 지원 범위에 들어감

FSMA에 따른 신규 규제 7개항
FSMA(식품안전현대화법)에 따른 신규 규제 7개항
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Hazard Analysis, and
Risk-Based Preventive Controls for Human Food
강화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CGMP),
위해요소분석 및 위험성 기반의 예방관리(HARPC)
Current Good Manufacturing Practice, Hazard Analysis, and
Risk-Based Preventive Controls for Food for Animal
강화된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CGMP),
위해요소분석 및 사료의 위험성 기반의 예방관리
Standards for the Growing, Harvesting, Packing, and Holding of
Produce for Human Consumption
사람이 소비하는 농산물의 재배, 수확, 포장 및
보관을 위한 기준들
Sanitary Transportation of Human and Animal Food 식품 및 사료의 위생적 운송
Foreign Supplier Verification Programs for Importers of Food
for Humans and Animals
식품 및 사료 수입자를 위한 해외 공급자 검증 규정(FSVP)
Accreditation of Third-Party Certification Bodies To Conduct
Food Safety Audits and To Issue Certifications
식품안전 검역 및 인증서 발급 수행을 위한
제3자 인증기관 인가 규정
Mitigation Strategies To Protect Food Against Intentional Adulteration 의도적 식품 변조 방지 규제

출처 : 미국 식품의약청(www.fda.gov)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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