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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31 2016

일본 치킨무 시장동향

조회3446

Market Trend 01. 시장 메가 트렌드



건강과 위생을 중시하는 일본의 소비자
일본의 후생노동성은 2015년 4월부터 나트륨 일일 섭취 권장량을 개정하여 발표함. 성인 남성은 9g에서 8g으로 여성은 7.5g에서 7g으로 권장치가 축소되었음. 이에 따라 일본 소비자들은 섭취하는 나트륨 양에 대해 관심을 갖기 시작했고 식품 제조업체들은 저염 라면, 저염 햄 등 저염 식품을 앞 다투어 출시함


또한 일본 정책금융금고에서 발표한 ‘가공식품 관련 설문조사, 2014’에 따르면 소비자의 49.8%가 후쿠시마 원전 방사능 유출사태 이후 가공식품의 라벨을 필수적으로 확인하는 등 식품 위생에 대한 관심이 고조됨. 이로 인해 소비자들은 식품의 원산지와 영양 성분, 인증 등 다양한 부분을 확인하고 구매함


이에 식품 제조업체는 식품 안전, 위생, 유기농 등을 강조한 제품을 출시하여 경쟁하고 있음


다양한 가격대의 Private Brand 시장 확대
신일본슈퍼마켓협회의 2014년 발표 내용에 따르면, PB상품 의 매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증가하고 있다고 전함. 대형유통업체가 잇따라 저렴한 PB상품을 출시하며 경쟁이 가열됨


일본의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My Voice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하는 PB상품의 품목은 디저트 제품으로 나타남


저가로 시작한 PB상품의 인기는 최근 프리미엄 PB상품으로 확대됨. AEON그룹과 Seven&I Holdings는 저가 PB상품 경쟁에서 프리미엄 PB상품을 출시하여 차별화를 꾀함. 또한 AEON그룹은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2017년까지 현재의 약 2배인 2,300여 종으로 PB상품의 제품 라인을 확대할 예정임



Market Trend 02. 소비 트렌드



일본 절임류 제품 소비 감소
2014년 일본 총무성통계국‘가계조사연보’의 가구당 연간 품목별 지출 금액, 구입 수량 및 평균 가격을 확인한 결과, 2013년 무절임(だいこん漬)제품 소비에 997엔을 지출하였으며, 152.2kg에 달하는 제품을 소비한 것으로 나타남. 또한 2013년 무절임 제품의 평균 금액은 65.9엔으로 집계되었음


지출 금액과 소비량을 분석한 결과, 일본의 무절임 제품은 매년 감소하는 것으로 파악됨. 2000년 무절임 제품의 지출 금액과 소비량은 1,433엔과 199.9kg을 기록하였으며 이후 지속적인 감소세로 2013년 무 절임제품의 지출 금액과 소비량은 각각 997엔과 152.2kg을 기록함


이러한 절임류 제품 소비 감소의 가장 큰 이유는 일본인들의 식습관 변화로 볼 수 있음. 첫째는 절임류를 반찬으로 쌀밥을 먹던 식습관이 변화하면서 소비 감소에 제동이 걸리지 않는 것으로 보임. 둘째는 ‘건강’이라는 키워드가 식품 시장 전체의 키워드로 등장하면서 짠맛, 단맛과 같은 자극성 있는 제품의 기피 현상을 나타내고 있음

일본인 입맛 사로잡은 치킨 무
한 매체에 따르면 최근 일본 도쿄 롯본기에 한국 치킨브랜드 1호점이 오픈하여 일본 청년층 사이에서 인기가 많다고 소개함. 그 중 메인 메뉴인 치킨보다도 치킨과 함께 곁들어 먹는 치킨 무의 인기가 높아 현재 SNS상에는 이를 맛본 일본 네티즌들의 관심이 뜨거움




일본 연간 무절임 제품 지출 금액 및 소비량(2000~2013년 기준)
단위 : 엔(지출 금액), kg(소비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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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 日本総務省統計局(www.stat.go.jp)



Market Trend 03. 제품 트렌드



다양한 원재료와 맛을 제공하는 일본 절임류 제품
일본 현지방문조사에서 절임류로 사용된 원재료는 무, 오이, 가지, 샐러리, 양배추, 염교, 생강 등으로, 다양한 야채를 활용한 절임류 제품을 소비하고 있음을 확인함


제품 대부분 아삭한 식감을 줄 수 있는 원재료로 절임을 만드는 것을 확인함. 또한 원재료의 종류만 다를 뿐, 맛에 있어서는 식초와 설탕을 바탕으로 재료를 절여 새콤달콤한 맛을 느낄 수 있음


절임류 제품은 새콤달콤하거나 짠 맛만을 생각하는 편견을 가지고 있지만 일본 젊은 소비자들을 중심으로 매운 맛에 대한 소비가 많아지면서 절임류 또한 고추와 같은 매운맛을 첨가해 매콤함을 원하는 소비자들의 입맛까지 사로잡고 있음



일본 내 유통중인 매운맛 절임류 제품
출처 : 현지방문조사(MARUSHO, SEIYU, 2016.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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ピリ辛ごま胡瓜
(매콤한 참깨오이)
スティックセロリ
(스틱 셀러리)
ちょい辛きゅうりカップ
(약간 매콤한 오이)

 

 




  

Market Trend 04. 정책 트렌드



일본, 일원화한 식품표시법과 식품표시기준 시행
일본 정부는 식품위생법, 농림물자규격화등에관한법(JAS법), 건강증진법 중 식품표시와 관련된 것을 일원화한 식품표시법 및 식품표시기준을 2015년 4월 1일부터 시행함


식품표시법 시행 이전에는 3개 법에 근거한 총 58개의 표시기준이 혼재하여 소비자의 적절한 이해가 저해되고 사업자의 법령준수 비용이 증가하는 문제점이 생겨남에 따라, 자국의 경제발전 저해요인을 없애기 위한 ‘규제개혁’의 일환으로 법령을 통일 및 확대함


치킨 무 품목이 포함되는 가공식품 분야에 대해 기존 표시기준과 달라지는 대표적인 주요 사항은 기존 영양표시에 대해 가공식품 및 일부 신선식품에 임의 표시하던 사항을 의무 표시로 변경된 점이 주목할 만함





 

일본 식품표시기준 제정에 따른 식품표시 주요 변경사항
출처 : 일본후생노동성(厚生労働省)
구 표시기준 식품표시기준
영양
표시
- 영양성분 표시 임의표시
- 가공식품 및 일부 신선식품에 임의표시
- 영양성분 중 열량,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나트륨은 의무표시
- 가공식품, 첨가물에 영양성분 양 및 열량
  의무표시
알레
르기
표시
- 특정원재료 등 대신에 ‘대체표기, 대체표기의  확대표기, 특정가공식품, 특정가공식품의 확대표기   사용 가능
- 개별표시, 일괄표시 중 선택 가능
- 특정가공식품, 특정가공식품의 확대표기 폐지
- 개별표시가 원칙(일괄표시도 가능)
영양
강조
표시
- 코덱스 가이드라인을 참고로 정함 - 새로 제정·개정된 코덱스 가이드에 따라 정리
- 영양강조표시를 위한 요건변경
- 무첨가 강조표시 도입
레이
아웃
- 표시면적이 30㎠이하인 경우 상미기한, 소비기한, 보존방법 등 생략 가능 - 표시면적이 30㎠이하인 경우라도 안전성에 관한 표시사항은 생략 불가
식품
구분
- 식품 관련 법률이 3개로 나뉘어져 가공식품 및 신선식품의 정의에 대해
불분명한 점이 있었음
- JAS법에서의 가공식품, 신선식품 정의를 채용 - 가공식품:제조, 가공 공정을 거침
- 신선식품:조정, 선별 공정을 거침
고유
기호
제조소
- 표시면적이 작아서 제조자와 판매자를 병기 할 수 없는 경우 제조소 고유기호 사용 가능 - 원칙적으로 동일제품을 2개 이상의 공장에서 제조하는 경우에 한해 이용가능
기타 -영양기능식품의 기능 표시 성분 대상은 17종류 - 영양기능식품 기능 표시 성분대상에 
비타민K, 칼륨, n-3계 지방산 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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