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5 2018

중국, 치즈 새로운 시대 진입

조회1210

영양가가 높은 치즈는 다양한 맛과 식감으로 많은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다. 건강 트렌드 하에 치즈의 높은 단백질함량과 높은 칼슘함량은 특별히 건강을 추구하는 여성, 아동 및 노년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일전에 주최한 "중국 유제품 공업협회 제 24차 회의" 에서는 중국 및 세계 치즈시장의 발전현황, 존재하는 문제 및 해결방안에 대해 건의를 제출하는 시간을 가졌다. 


내몽골 멍뉴(蒙牛)유업 유한회사 대표의 소개에 따르면 유제품에는 칼슘, 단백질, 비타민 등 인체에 유익한 영양소들이 함유되어 있어 많은 국가와 사람들은 유제품 섭취를 중요시한다. 미국에서는 2003년부터 "3-A-Day" 활동을 추진하였는데 이 활동은 하루에 3가지 유제품을 섭취하자는 의미가 담겨져 있다. 아침에는 우유 1컵(약 227g), 점심에는 치즈 3-4조각(약 42g), 저녁에는 요구르트 1컵(약227g)을 섭취하는 "3-A-Day"활동은 미국 유제품의 판매량을 대폭 증가시켰고 사람들이 유제품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켰다. 인체에 흡수가 잘 되고 식용이 간편하며 장기간 저장이 가능한 등 치즈의 장점에 대해 사람들의 인지도도 제고 되었다. "중국 주민 평형 선식보탑2016"에서도 주민들에게 하루 300g의 우유 및 유제품을 섭취할 것을 권장하였다.



판매량&매출액 증가 

2016년의 통계에 따르면 세계 치즈의 총 생산량은 전년대비 1.2% 증가한 1,916만톤이고, 총 소비량은 전년 동기대비 1.8% 증가한 2,036만톤이며 그 중에서 치즈는 370만톤으로 1.5%의 증가율을 나타내고 있다. 치즈의 판매량은 980만톤인데 이중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태리, 브라질은 세계 치즈 5대 소비국으로 세계 총 판매량의 2/3을 차지한다. 치즈소비량이 전체 유제품 소비량에서의 점유율은 세계 28%, 아시아 10%, 중국이 1%를 차지한다. 


2017년 1~9월, 중국 치즈의 수입량은 8.4만톤으로 동기대비 20.4% 증가하였으며 그 중에서 뉴질랜드와 호주의 수입량은 전체의 72%를 차지하였다. 판매루트를 분석하였을 때 중국은 소매가 전체루트의 32.1%, 외식 64.9%, 전자상거래 3%를 차지한다. 어린이치즈는 전체 치즈시장의 49%를 차지하고 성인치즈는 51%를 차지한다. 치즈의 외식판매루트에서 모짜렐라 치즈는 전체시장의 57%, 슬라이스 치즈 15%, 크림치즈 13%를 차지한다. 전자상거래 판매루트에서 버터는 전체시장의 48%, 모짜렐라치즈 24%, 어린이 치즈 22%를 차지한다. 총체적으로 보면 세계 치즈시장은 안정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고 중국 치즈시장은 대폭적으로 증가할 전망이지만 시장의 성숙도가 낮고 규모가 작으며 참여자가 많고 브랜드경쟁이 치열할 것으로 예측된다.


통계에 따르면 중국 우유 소비량은 같은 아시아 국가인 일본과 한국의 2/3이지만 일인당 치즈의 소비량은 일본과 한국의 1/60을 차지한다. 치즈의 소비총량을 보면 일본과 한국의 소비량은 중국의 3배, 1.5배이다. 이는 중국인들의 치즈소비의 증가는 세계 치즈시장의 공급과 수요의 구조에 막강한 영향을 미칠 것을 예시하고 있다.  


만약 중국 도시주민의 일인당 치즈 소비량이 1kg(일본 일인당 소비수준의 43%, 한국의 38%)라면 세계적으로 67만톤의 치즈 소비량이 증가할 전망이다. 이 외에 최근 몇 년간 진행된 일본과 한국의 유제품 소비구조의 변화 또한 중국 치즈의 발전에 좋은 모티브가 될 전망이다. 일본의 일인당 액체 우유의 소비량은 20년간의 하락세를 거쳐 30kg/인으로 감소하였고 치즈의 소비량은 2.5kg/인으로 증가하였으며 여기에 첨가된 우유는 전체 유제품 소비의 40%를 차지한다. 


한국 외식업과 커피산업의 쾌속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한국의 일인당 치즈 소비량의 증가속도 또한 빠르게 상승하였다. 현재 중국 치즈시장의 발전은 일본과 한국 치즈시장의 성장기 특징을 나타낸다. 발전초기에는 가공 치즈를 통하여 산업의 증가를 주도하고 이와 동시에 천연치즈의 빠른 증가속도를 유지하며 나중에는 천연치즈와 가공 치즈의 비례가 비슷해질 전망이다. 통계의 예측에 따르면 2005~2020년 중국 치즈시장규모의 연간 복합증가율은 24%에 달하고 2020년의 시장규모는 80억 위안에 달할 전망이다.


엄청난 발전가능성을 가진 중국 치즈시장은 많은 국외 생산업체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 미국 유제품 수출협회에서는 2012년 미국에서 중국에 수출한 치즈는 3,900톤이었으나 2017년에는 10.8만톤으로 대폭 증가하였다. 현재 중국은 세계치즈수입국 랭킹에서 제 7위를 차지하며 미국의 5大 수출시장이다. 앞으로 미국의 치즈산업부문에서는 중국 소비자들의 기호에 부합되는 더욱 좋은 품질, 더욱 다양한 맛을 내는 치즈제품을 생산할 전망이다.


산업발전성과 우수 - 혁신을 통한 더욱 많은 기회 창출 필요

앞으로 중국 치즈산업에는 두개의 기회가 존재한다.


첫 번째는 정책이다. 금년 6월, 국무원에서 발표한 "유제품 산업의 진흥을 주도하고 유제품의 질량안전을 보장하는데 관한 의견"에서는 유제품의 산업구조를 최적화하고 액체 유제품과 분말형 유제품의 전반적인 발전을 도모하여야 한다.  


두 번째는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사람들의 수입이 제고되고 소비가 다양해지면서 1, 2선 대도시의 "00년후"에 태어 난 소비자들은 젊은 부모님들의 가르침 아래 유제품 소비습관을 양성하였고 치즈의 소비시장은 점차 주동으로 바뀌고 있으며 치즈시장의 포텐은 경제발전의 추동하에 곧 터질 전망이다. 요식업계의 모짜렐라치즈, 가공치즈. 버터와 레저식품용 치즈는 일정한 시장규모와 발전 잠재력이 있다. 치즈의 지방함량이 높고 치즈식용습관의 차이가 존재하며 전문도구가 결핍하고 구매환경이 편리하지 않는 등 제약조건들을 차차 해결해나가면서 치즈시장은 특별히 1, 2선 도시에서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현재 혁신과 개발의 주요 목표시장인 어린이와 레저간식 시장은 치즈산업의 발전방향이다. 


현재 중국 치즈시장에서 가공치즈가 70%를 차지하고 전통적인 삼각형 치즈, 네모형 치즈와 슬라이스 치즈를 위주로 하며 어린이 치즈와 막대형 치즈는 소비자들의 호평을 받고 있는 제품이다. 앞으로 가공치즈는 혁신을 거쳐 저지방, 고칼로리, 저유당, 청결을 핵심으로 변화해야 하며 모양, 포장, 규격, 섭취환경 등의 혁신도 진행해야 한다. 치즈산업에 현존하고 있는 기술, 품질, 홍보, 가격 등 문제점들에 대해서 전문가들은 기업과 과학기술연구소의 연구개발이 필요하고 정부부문의 지지와 관리가 필요하며 홍보를 추진하는 것을 통하여 소비자들을 유입하고 이와 동시에 시장에 대한 충분한 연구조사를 통하여 수요에 부합되게 생산을 진행해야 한다고 조언하였다.

원문:http://www.cnfood.cn/shendubaodao129807.html(中国食品报)


-시사점-

경제의 발전과 더불어 중국인들이 서양음식을 보편적으로 접하고 소비가 다양해지면서 중국소비자들이 치즈에 대한 소비수요가 급속히 증가되고 있다. 한국과 일본 치즈시장의 뒤를 잇는 중국 치즈시장은 초기발전 단계에서 성장기에 진입하였다.

 

치즈를 먼저 접한 "80년" 또는 "90년"후에 태어난 소비자들이 차츰 소비의 주력군이 되고 부모가 되면서 중국 치즈시장의 발전에는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날 전망이다. 이에 한국 업체들은 중국의 유아 어린이 치즈 시장을 겨냥하여 부모님들이 안심하고 구입할 수 있는 건강한 치즈제품 개발에 힘써야 한다.


'중국, 치즈 새로운 시대 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유제품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