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9.26 2018

中 노인 식품 국가표준 출시임박

조회1526

노인인구수의 증가에 따라 많은 식품업체에서는 "노인"시장을 타겟으로 제품들을 생산하고 홍보를 진행하고 있다. 최근, 국가위생 건강위원회에서 발표한 "식품안전 국가표준 노인식품 규정"에서는 노인 식품에 대한 정의, 기술요구, 표식 등 다방면의 구체적인 규정을 제기하였다.


노인식품 3가지로 나뉨

새로운 규정에 따르면 노인음식은 3가지로 분류된다.

1. 섭취하기 편한 식품

씹고 삼키는 기능이 퇴화된 노인들을 위해 식물의 물리적 성질을 개변한 식품. 

2. 노인 영양 처방식품 

유제품, 우유 단백질제품, 콩 단백질제품, 곡물을 주요원료로 하고 일정한 비타민, 광물질과 기타성분을 첨가하여 가공한 특수식품으로 영양이 불균형하고 영양이 필요한 노인들에게 적합하며 식품에는 노인들이 필요로 하는 모든 영양성분들이 종합적으로 함유

3. 노인 영양보충제

유제품, 우유 단백질제품, 콩 단백질제품 중에서 한 가지 또는 몇 가지 식물을 기초로 비타민, 광물질과 기타성분을 첨가하여 노인들의 영양상황을 개선하는 특수식품


영양함량 요구

규정에서는 노인식품에 사용되는 원료는 상응한 안전표준과 관련규정에 부합돼야 하며 노인식품 기술도 새로운 규정에 부합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규정에서는 노인들의 영양수요에 부합하기 위하여 포화지방산 함량을 억제하고 식이섬유, EPA, DHA를 필수첨가 성분으로 제정하였으며 나트륨의 함량을 제한하고 비타민C, 비타민A, 비타민 E의 최저함량 수치를 제시하였다.

또한, 노인식품의 라벨에도 새로운 규정을 제정하였다. 노인식품의 라벨은 "특수식품 포장 및 라벨규정"에 부합되어야 한다. 노인제품에는 "노인식품"이라고 쓰인 라벨을 부착해야 하며 소비자들이 쉽게 구별할 수 있게 제품을 "섭취하기 편한 식품", "노인영양 처방식품" 등으로 분류해야 한다. 또한 "노인 영양보충제"에는 "같은 종류의 제품과 함께 복용 시 섭취량을 주의하세요." 라고 표기해야 하고 "섭취하기 편한 식품"에는 식용권장온도를 표기해야 한다.


노인식품안전 국가정책의 보장

통계에 따르면 중국 노인들의 저체중률(低体重率)은 6.2%에 달하고 빈혈이 있는 노인은 12.6%를 차지하며, 노인들의 과체중률은 31.8%에 달하고 비만율은 11.4%에 달한다. 비록 10년 전과 비교하면 중국 노인들의 영양상황은 많이 개선되었으나 고령노인과 농촌노인의 영양상황에는 여전히 많은 문제점들이 존재한다. 


노인들의 건강, 영양과 식품안전에는 밀접한 연관이 존재한다. 그러므로 식품영양은 노인들의 생활품질을 보장하며 질병을 예방하는 중요한 기초라고 볼 수 있다. 하지만 국제적으로 아직까지는 노인식품에 관한 국가표준이 제정되지 않은 상황이다. 


중국에서는 식품안전법에 의거하고 국제관련표준을 참조하며 중국의 산업지침과 노인영양식품의 특징을 결합하여 "식품안전 국가표준 노인식품 규정"을 제정하였다. 이번 규정의 출시는 노인들의 영양과 건강을 보장하는데 유리하고 "국민영양계획(2017-2030년)"의 계획을 실행하며 산업발전을 규범화하는데 유리하다고 볼 수 있다.
원문:http://news.21food.cn/35/2834964.html(中国食品报网)


-시사점-

중국은 세계에서 노인인구수가 가장 많은 국가이다. 2050년, 중국의 60세 이상 노인인구수는 4억명에 달하고 그 중 1.5억명에 달하는 노인들이 퇴직금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노인층 소비자들의 소비능력이 강해지고 소비관념이 바뀌면서 노인시장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이밖에 중국 정부의 정책지지에 따라 중국 노인시장은 황금알을 낳는 시장으로 향후 엄청난 발전가능성이 잠재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중국 노인시장 진출을 목표로 하는 국내업체들은 금번 제정된 노인식품 규정에 따라 중국 노인들의 영양상황에 부합되는 식품을 생산 하고 노인소비자들의 특수한 소비수요에 부합되는 식품의 개발 및 생산에 적극 힘써야 한다.

'中 노인 식품 국가표준 출시임박'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