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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09 2018

미국인의 과채류 선호도와 인식 조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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뉴욕지사 tessa@at.or.kr  

The Packer2017년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의 소비자들은 지난 5년보다 과일·채소를 더 섭취하며, 채소는 감자, 토마토, 양파, 당근 순, 과일은 바나나, 사과, 포도, 딸기, 오렌지 순으로 많이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됨. 소비자들의 83%는 건강을 위해서, 81%는 기분을 좋게 하기 때문에 섭취하는 것으로 나타남.


                                                                 < 2017
년 미국인의 과일과 채소 Top 20 소비량 >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Top 20 Fruit and Veg sold in US.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02pixel, 세로 872pixel

                                                                                                          출처: PMA.com

 

글로벌 산업조사기관인 IBISworld에 따르면, 지난 5년간 미국인은 가처분소득의 증가로 신선한 먹거리를 더 소비하고 있어, 2018년 과일·채소 매출이 5년간 연평균 1.5% 상승한 891억 달러에 이른 것으로 나타남. 이런 현상은 향후 5년간도 계속되어, 2023년에는 연평균 1.4% 증가한 954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시장조사기관인 PBH 재단(Produce for Better Health Foundation)의 미국인들의 2017년 과일과 채소에 관한 인식 조사에 의하면, 미국인들은 신선 과일·채소 형태로 가장 많이(각각 60%, 52%) 소비하고 있으며, 과일은 쥬스, 통조림, 냉동 형태의 소비가 뒤를 잇고, 채소는 신선채소 다음으로 냉동, 통조림 형태가 주를 이루는 것으로 나타남.


연령과 수입과의 상관관계를 보면
, 40세 이하는 수입이 높을수록 과채류의 섭취가 현저히 높으며, 40대에는 수입이 적은 경우 다소 높고, 50대 이후에는 수입과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남.

 

                                                                            < 과일·채소의 소비 형태 >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fv 6.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50pixel, 세로 543pixel

                                                                   < 연령과 수입에 따른 과일·채소 소비량 >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fv 7.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84pixel, 세로 522pixel

                                                                                        자료 출처: PBH Foundation

 

과일과 채소 소비에 관한 소비자들의 인식조사에 따르면, 과일이 건강에 좋다고 인식(94%)하고 , 건강을 위해서 먹는다(83%)고 응답한 소비자들이 대다수였으며, 과일을 즐긴다고 응답한 소비자들도 87%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남. 반면, 과일을 환경보호나 윤리적인 이유로 먹는 경우(27%)나 본보기가 되기 위해서 먹는 경우(22%), 다른사람이 권해서 먹는 경우(17%)는 적은 것으로 나타남. 과채류를 전혀 먹지 않는 소비자는 약 10%로 미국인들의 대다수가 과일과 채소 섭취를 즐기는 것으로 조사됨

과일과 채소의 건강 효과에 관한 인식조사에서는 대다수(81%)가 영양적 효과, 장건강(67%), 식이다이어트(66%)에 도움이 된다고 응답하였으며, 특정한 약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고 응답한 소비자는 32%로 나타남.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fv 8.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13pixel, 세로 549pixel

                                                  그림입니다.원본 그림의 이름: fv 9.png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965pixel, 세로 619pixel

                                                                                                                 출처: PBH Foundation


▶ 출처
: PBH Foundation-2017 Fruits and Vegetable Survey

https://www.pbhfoundation.org/pdfs/annual_meet/presentations/2017/MessagesResonatewithConsumers.pdf

https://www.pma.com/Content/Articles/2017/05/Top-20-Fruits-and-Vegetables-Sold-in-the-US

 

▶ 시사점: 미국인들의 가처분 소득 증가와 건강, 웰빙 트렌드가 지난 5년간 과일과 채소의 소비를 증가시켜 왔으며, 향후 5년간도 소비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됨. 미국인들이 가장 많이 선호하는 과일과 채소 중 한국에서 다량 생산되는 품목들이 있으며, 다양한 식품에 관심을 돌리는 경향으로 감, , 고구마 등 틈새 과채류 시장의 전망도 밝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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