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5 2018

일본 냉동볶음밥 시장이 뜨겁다!

조회3521

□ 일본 식품업계에서 판매 호조인 냉동식품 중에서도 특히 인기가 높은 카테고리는 냉동볶음밥이다. 2017년 냉동볶음밥 생산액은 약 282억엔(한화 약 2,833억원)으로 5년 사이에 1.5배 증가했다. 

<일본의 냉동 볶음밥 생산액>

external_image

* 이미지 출처 : NHK뉴스おはよう日本 おはBiz

 ○ 냉동볶음밥 붐을 일으킨 것은 아지노모토 사의 ‘자 챠한(The 볶음밥을 의미)’이다. 통상 냉동볶음밥은 내용량 450g의 제품이 많지만, 아지노모토사는 30% 증량한 600g으로 가성비를 높여 소비자 반응은 뜨거웠다. 

 ○ 냉동식품의 또 다른 강자, 니치레이는 고기 중량과 고슬고슬한 식감을 강조한 결과, 작년도 매출은 100억엔(한화 약 1,004억원)을 돌파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아지노모토 社 냉동볶음밥

600g, 386엔 판매(이토요카도 넷슈퍼 가격)

니치레이 社 냉동볶음밥

450g, 278엔 판매(이토요카도 넷슈퍼 가격)


 ○ 냉동볶음밥 인기에 세븐&아이홀딩스는 1인분 분량의 컵용기 제품까지 출시했다. 

external_image

세븐&아이홀딩스 社 컵용기 볶음밥

170g, 213엔 판매


* 이미지 출처 : 아지노모토냉동식품(주) 및 니치레이 홈페이지, 세븐아이홀딩스 공식 트위터


*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NHK뉴스おはよう日本 おはBiz(12월 18일자)

 - 아지노모토냉동식품주식회사 상품페이지

 - 이토요카도 넷슈퍼(https://www.iy-net.jp/nspc/shoptop.do?shopcd=00191)


□ 시사점  

 ○ 일본의 최근 소비트렌드는 시간단축, 간편한 요리, 즉석식품이 대세를 이루고 있다. 또한, 남은 식품을 버리는 식품로스를 줄이는 것이 중요시되고 있다. 장기보존이 가능한 냉동식품 시장도 주목받고 있다. 

    - 일본시장의 소비변화를 주목하면서 냉동 한국식 김밥 상품과 같이 차별화가 가능한 한국 본고장 맛을 느낄 수 있는 냉동식품, 간편한 건조스프 등을 활용한 국물상품 등을 개발한다면 일본의 새로운 수요틈새를 개척해 나갈 수 있을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 냉동볶음밥 시장이 뜨겁다!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냉동볶음밥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