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25 2019

중국 마트시장, 누가 선두주자인가

조회16293

중국 마트시장, 누가 선두주자인가

aT청뚜지사

 

최근 몇 년 동안 외자슈퍼의 영향으로 인해 중국에서도 영휘마트, 화룬완쟈, 팡뚱라이, 허마센셩, 훙치체인마트 등 많은 국내 브랜드 슈퍼마켓이 나타났다

 

베이징과 광저우는 만개가 넘는 슈퍼마켓이 있으며, 타 지역도 평균 천개이상의 슈퍼마켓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이렇게 많은 중국 본토 슈퍼마켓 중 과연 누가 선두주자일까? 미국하면 월마트, 프랑스하면 까르푸, 독일 메트로를 꼽을 수 있듯이 슈퍼마켓도 나라의 상징이 될 수 있다

 

화륜완쟈(华润万家)

 

1984년에 설립된 화륜완쟈는 중국에서 아주 유명하다. 화륜완쟈의 상품들은 가격이 저렴하고 종류도 다양한데 특히 과채류 등 제품들은 다국적 슈퍼마켓보다 훨씬 신선한 것으로 유명하다. 2017 화륜완쟈 매출액은 1,036.5억위안으로 전년 동기 대비 0.1% 증가했다

 

따룬파(大润发)

 

따룬파는 대만의 대형 하이퍼마켓으로 가격이 저렴한 것이 특징이다. 제품들은 종류, 가격, 맛에 관계없이 소비자들의 다양한 수요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어 원스톱 쇼핑을 실현할 수 있다. 2017년 따룬파 매출액은 1,023.2억위안으로 이윤이 14.9% 증가했다. 지난해 17개 점포를 신설한 반면 상하이에 있는 한 점포를 폐쇄하였다. 2017년말까지 중국에서 따룬파 점포수는 384개에 달한다

 

용휘마트(永辉超市)

 

용휘마트는 1998년 복건성 푸저우시에서 설립되었는데 신선농산물을 위주로 생필품, 의류, 신발 및 모자 등을 판매하고 있는 상업소매기업이다. 복건성 지역에서 발전해 왔으며 현재 용휘마트는 레드마크점(红标店), 그린마크점(绿标店), 프리미엄점(精标店), 회원점(용휘생활)(会员店(永辉生活)) 및 초지우중(超级物种) 5개 종의 마트를 운영하고 있다

 

2017년 순이익만 18억위안으로 전년 동기대비 45.06%증가하였다. 영업이익의 증가는 회사의 점포신설 속도 및 구 점포 매출의 증가로 인한 것이다

 

훙치체인마트(红旗连锁超市)

 

2000년에 설립 된 훙치체인마트는 사천성의 유명 편의점 체인으로 개인기업이다. 일용품, 담배와 술, 식품 등을 판매하는데 이 중 식품류가 17.66억위안의 매출를 올려 회사의 총 영업이익에 주요한 기여를 하였으며 그 다음으로 담배와 술, 일용품으로 나타났다

 

최근 몇 년간 슈퍼마켓 업계가 침체기로 접어들면서 훙치편의점도 전반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 매출 증가속도 둔화 이외에도 2017년 한해 동안 자산 감액 손실이 600만여위안에 이른다. 재정보고서에 따르면 20183분기 훙치체인기업은 54.61억위안의 매출액과 2.56억위안의 순이익을 달성하였다

 

롄화마트(联华超市)

 

19915월에 설립 된 롄화마트는 상하이에서 가장 처음 체인점 경영을 특화시켜 발전한 회사다. 산하에는 쓰지롄화(世纪联华), 화롄마트(华联超市), 롄화마트(联华超市), 콰이커편의점(快客便利) 등 여러개 마트브랜드(화롄종합마트 소속 브랜드와 구별됨)를 보유하고 있다. 업무는 상하이, 쨩쑤, 쩌쟝을 비롯한 17개 지역에 분포되어 있다(2017년 기준)

 

허마센셩(盒马鲜生)

 

허마센셩은 알리바바가 오프라인 슈퍼마켓을 완전히 재구성해 선보인 신소매업종이다. 가장 큰 특징 중의 하나는 바로 빠른 배송서비스인데 근처 3km 범위 내에서 주문 후 단 30분이면 집까지 배달된다. 2016년 상하이 금교에서 최초로 개장하였으며 현재 하루 평균 영업액이 100만위안에 이르러 단일점포 이익을 실현하였다

 

우메이마트(物美超市)

 

우메이는 1994년에 설립되었는데 당시 국내에는 슈퍼마켓이 거의 없었던 상황으로 설립한지 1년만인 1995, 우메이마트 추이웨이점(翠微店) 매출액은 1억위안에 이르렀다. 그 후 2003년에 홍콩에서 정식으로 상장(上市)되었다가 2015년에 이르러 폐지(退市)를 하게 된다. 2017 베이징 소매분야 거두인 우메이마트는 405.6억위안의 매출액과 20.2억위안의 순이익을 달성하여 중국 슈퍼마켓 랭킹 중 제8위를 차지하였다. 현재 우메이마트는 전국에 752개 점포를 보유하고 있다

 

 

팡뚱라이(胖东来)

 

1995년에 설립된 팡뚱라이는 허난성 시장에서 인지도 및 명성이 높은 소매대기업이다. 매년 70억위안의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직원들의 행복관리를 모토로 최상의 서비스품질을 추구하여 백화업의 하이디로(海底捞 ; 중국의 서비스가 유명한 훠궈체인)”로 불리우고 있다

 

런런러(人人乐)

 

런런러마트는 90년대에 설립되어 지금까지 20여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지난 20여년간 런런러마트는 시민들이 가장 사랑하는 마트 중 하나로 꼽혀왔고 매년 순이익이 60억위안을 넘는다

 

푸헝랜화(卜蜂莲花)

 

1997623, 상하이 푸둥 양가오남로에 푸헝랜화 첫 번째 대형 마트가 오픈했으며 지금까지 21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설립초기 이추랜화(易初莲花)라고 불렸으며 2007년에 르러서야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하게 되었다. 2017년 푸헝랜화는 96.55억위안의 수입을 달성하였다. 현 푸헝랜화는 전국에 70개 소매점포를 보유하고 있는데 약 56%가 중국남부에 위치하여 있으며 29%가 중국 동부, 나머지는 베이징, 시안, 쩡저우에 위치하여 있다

 

중국 마트 시장역사는 어느덧 36년이나 되었다. 비록 최근 몇 년간 마트들의 파산이 계속 이어지고 있지만 사람들의 일상 소비 장소로 마트 시장은 아직도 전성기라고 할 수 있다

 

 

자료출처; 중국식품정보(https://mp.weixin.qq.com/s/lEae-aDBt30h7bXPtNHJtA)

 

 

 

 

 

 

 

 

'중국 마트시장, 누가 선두주자인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마트시장 #슈퍼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