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12 2019

미국 그로서리 쇼핑의 진화, 주목할 만한 트렌드

조회3844

소비자 문화·트렌드 조사기업인 The Hartman Group는 시애틀에서 1,786명의 18세 이상의 쇼핑객을 설문조사한 후, ‘2019년 US 그로서리 쇼핑객 트렌드 보고서’를 통해 최근 주목할 만한 10가지 식품 쇼핑 트렌드를 다음과 같이 요약함.


○ 혼자 식사하기

  미국 가정들은 아침식사는 일주일에 2번, 점심식사는 1.5번, 저녁식사는 3.6번 정도만 함께 하고, 나머지는 따로 식사하는 것으로 조사되어, 혼식 경향이 두드러짐. 


○ 개인화된 식사

  조사된 가정의 1/3은 자발적으로 케토, 팔레오, 채식 등의 식이요법을 하는 구성원이 적어도 한명은 있는 것으로 나타나는데, 개인화된 식사의 주요 동기는 개인적인 선호, 전략적 식이요법, 윤리적·종교적·문화적 이슈 등인 것으로 나타남.


                                                           < 가족 구성원 모두의 식품 필요를 만족시키는 세대별 방법 >

                                                       


○ 베이비부머와 밀레니얼 세대의 성분표기에 대한 다른 관점

  베이비부머와 이전의 세대들은 저설탕, 저염분, 저지방, 고섬유, 저탄수 등의 정보를 찾으려 하는 반면, 밀레니얼 세대와 Gen Z 쇼핑객들은 자연성분, 방목생산, 인증, 글루틴프리 등의 요소에 더 관심을 갖는 것으로 조사됨.


○ 그로서리 쇼핑빈도는 비슷하게 유지됨

  도시화, 신선함을 찾는 경향으로, 쇼핑 빈도가 증가하였을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실제로는 온라인 쇼핑, 외식경향 증가 등 반대 요소와 보합되어, 전체 그로서리 쇼핑빈도는 예년에 비해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조사됨.


○ 그로서리 쇼핑객들은 평균 4.4개의 소매상을 이용

  평균적으로 이용하는 그로서리 소매상은 개인당 4.4개로 크게 달라지지 않은 것으로 나타남.


○ 10명 중 1명은 지난 1년간 밀키트 구독 경험 

  이는 2018년의 5%보다 증가한 것으로, 남성들이 여성들에 비해 더 많이 사용해본 것으로 나타남(12% vs. 8%).


○ 온라인 쇼핑객 키워드는 도시화, 풍요로움, 남성, 대학교육  

  33%의 미국인들은 온라인전용 식품점을 이용한 적이 있는데, 이는 2015년의 16%, 2018년의 28%에서 증가한 수치임. 자주 온라인 상점을 사용하는 쇼핑객들은 일반 상점 쇼핑객에 비해, 남성, 밀레니얼이·Gen Z세대, 부모, 대학교육을 받은, 가구 소득 10만 달러 이상, 도시 거주자의 비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남.


                                                            < 온라인에서 구입하는 그로서리 품목 순위 >
                                                           


○ 여성이 주요 그로서리 쇼핑객인 반면, 남성의 역할도 증가

  여성들이 여전히 가정의 그로서리 쇼핑에 더 책임을 갖는 반면, 53%의 남성이 가정의 주요 식품 쇼핑을 정기적으로 담당한 것으로 나타나며, 자녀가 있는 가정에서 여러 사람들이 그로서리 쇼핑을 분담하는 경향이 더 많은 것으로 나타남.


○ 세대별로 다양한 주요 식품 채널

  58%의 부머들과 장년 쇼핑객들은 슈퍼마켓을 주요 그로서리 쇼핑점으로 사용하는 반면, Gen X와 젊은 쇼핑객들은 43%만 슈퍼마켓을 주요 상점으로 사용하며, Gen X는 슈퍼센터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세대로 조사됨. Gen Z, 밀레니얼 등 젊은 세대들은 Trader Joe's나 Aldi와 같은 리미티드 어소트먼트나 온라인 상점을 부머들에 비해 더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세대별로 다양한 쇼핑 우선도

  밀레니얼과 Gen Z 쇼핑객들은 부머들에 비해 영양과 건강정보, 지역 상품, PB상품, 개별화된 소비자 서비스, 자연·유기농 상품, 편리함, 간편식, 흥미로움, 식품에 관한 아이디어를 돕는 포장 등에 더 가치를 두고, 셀프계산대, 재활용, 환경보존, 윤리성, 스마트폰 결재 옵션, 온라인 주문과 배달 등에 관심을 두는 것으로 나타남. 25%의 쇼핑객들은 상점에서 제공하는 쇼핑 어플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됨.


▶ 시사점: 미국인들의 세대별, 가족구성별 식품 쇼핑 트렌드 조사를 살펴보면, 각자의 필요와 취향을 만족시키는 개인화 경향이 증가하고, 이를 위해 다양한 채널과 방법을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남. 이는 식품의 소비자 계층과 그들이 주로 사용하는 채널과 쇼핑 패턴 등을 연구하여, 효과적인 타겟 마케팅을 하는 것이 수출 전략에 도움이 됨을 시사함. 특히, 전 세대에 걸쳐, 건강한 식품, 투명함, 개인화를 선호하며, 온라인, 밀키트 쇼핑이 증가하고 있음.


▶ 출처: FoodNavigator-2019.07.08.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19/07/08/The-evolution-of-US-grocery-shopping-10-trends-to-watch 

'미국 그로서리 쇼핑의 진화, 주목할 만한 트렌드'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