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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6 2019

영국, 사과 발효주 Cider 시장의 뉴 트렌드

조회453

파리지사 pksue@at.or.kr  

영국, 사과 발효주 Cider 시장의 뉴 트렌드

파리지사

 

주요내용

 

        ㅇ 영국, 사과 발효주 Cider* 시장의 새로운 변화

       - Cider 소비자는 진화하는 중임. 관련 브랜드들도 젊은 층, 특히 여성 소비자들의 새로운 소비 움직임을 포착하여 새로운 트렌드와 신 소비자층의 니즈에 부응하는 똑똑한 마케팅 전개 중임

            * 전통적 의미의 사과 발효주 뿐만 아니라 그 외 새로이 등장한 다양한 과일 발효주(fruit cider)를 통칭

 

        ㅇ 영국의 Cider 산업 규모

        - 영국 Cider 산업은 연 298천만 파운드(한화 약 438백억원) 규모로, 영국은 세계에서 가장 큰 Cider 시장임

        - Cider 소비량이 많은 EU 주요국은, 영국(연간 소비량 8, 연 시장 성장률 0.4), 스페인(18백만, 3.5), 프랑스(76백만, 2.9), 아일랜드(71백만, 2.0), 독일(68백만, 1.5 )순임

        
  ㅇ
뉴 트렌드

               - 프리미엄 및 전통 Cider는 시장에서 꾸준히 인기가 있음. 하지만 Cider 시장에서 가장 극적인 성장세를 보이는 제품은 전통 사과주 외의 새로운 향이 가미된 과일 발효주(fruit cider)

               - 영국의 Cider 제조업체인 Westons Cider가 매년 발간하는 Westons Cider 보고서(2018)에 따르면, 과일 발효주가 2018년 기준, Cider 시장의 27%를 차지했으며, 2023년까지 Cider 시장의 50%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함

               - 사과주의 경우, 여성과 남성의 소비율이 각각 49%, 51%로 성별에 따른 차이가 크지 않으나, 그 외 과일 발효주의 경우, (bar) 또는 식당에서 해당 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67가 여성으로 성별에 따른 제품 선호도가 확연히 나타남. 전체적으로는, Cider 소비자의 47가 여성, 53가 남성임

 

         <(bar) 또는 식당에서 전통 사과주 외의 과일 발효주를 소비하는 연령별, 성별 인구 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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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출처 : 2018, Westons Cider 보고서

     
신제품 출시 : 젊은 소비자층의 요구에 부응하는 새로운 프리미엄 Cider 브랜드
    - Mortimers Orchard (알코올 도수 : 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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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바(bar)나 식당에서 이미 인기몰이 중인 Westons Cider제품으로, 6 처음으로 유통 매장에 입점. 세인즈베리(Sainsbury) 매장에서 독점으로 4병 들이 한 팩을, 기존의 전통 cider보다 더 달콤한 사과주와 베리주(berry)의 두 가지 옵션으로 판매 중

   - Brothers Cider (알코올 도수 :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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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Brothers Cider는 올 봄, 18~34세를 타겟으로, 젊은 층을 사로잡을 신제품인 제비꽃 맛과 딸기 크림 맛 Cider를 선보임. 딸기 크림 맛은 딸기 향에 부드러운 바닐라 향을 추가했으며, 제비꽃 맛은 달콤하고 은은한 제비꽃 향을 추가. 두 옵션 모두 330ml500ml 들이 병에 판매

 

     ㅁ 시사점

      

      ㅇ 건강에 대한 전 세계적 관심이 높아지면서, 발효 식품의 건강 기능성이 부각되고 있으며 주류 시장도 예외는 아님. 유럽은 예로부터 사과나 포도 등의 과일을 발효시켜 Cider나 와인과 같은 발효주를 만들어 애용해왔으며 특히, Cider의 경우, 최근에는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젊은 층, 특히 여성들이 좋아하는 은은한 단맛의 프리미엄 제품들이 잇달아 출시되고 있음

        

      ㅇ 이에 따라, 유럽 시장에 진출하기 원하는 한국의 주류업체들은 현지 시장의 트렌드를 반영하여, 복분자주, 막걸리와 같이 과일 및 곡물을 발효시켜 만든 한국 전통 발효주다양한 맛과 향을 더해 소포장, 고급화 전략으로 유럽 주류 시장의 주요 고객층으로 부상한 젊은 여성층에 어필할 수 있도록 해야 할 것

 

      ㅇ 영국은 한 해 Cider 소비량이 8나 되는 세계 최대의 Cider 시장으로, 한국 전통 발효주 수출업체들은 영국 시장 진출을 교두보로 삼아 유럽 지역 수출에 박차를 가해야 할 것




            

        출처

- The Grocer (2019.06.21.)

        https://www.thegrocer.co.uk/alcohol/video-briefing-whats-hot-in-cider/594079.article

        - Westons Cider Report 2018

         http://www.ashdale-consulting.com/wp-content/uploads/2018/05/Weston-Cider-Report-2018.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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