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제과시장(사탕류) 동향
조회48782019년 7월 aT(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하노이지사 KATI수출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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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트남, (제과시장 사탕류 동향)
2019년 7월 17일
□ 키워드 : 사탕류, 사탕, 젤리, 추잉껌
□ 베트남 사탕류 시장 전반
◦ 베트남 소비자에게는 친숙하지 않은 사탕류 제품
- 현지 자료(2013년)에 따르면 사탕류는 제과제품 생산량 전체 중 20%를 차지하며, 금액상으로는 18%를 차지.
- 수입 캔디가 들어오기 이전에는 지역 특산물 또는 산지 과일을 이용한 캔디가 유통되었음(표2).
- 캔디를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하기 시작한 것은 90년대부터인 것으로 추정.
- 다음과 같은 제품(표3)은 80-90
년대생의 추억의 스낵으로 여겨짐
◦ 사탕류 제품 소비 유형
- 사탕류(HS Code 1704)의 주요 소비 유형은 다음과 같이 4개 집단으로 구분할 수 있음(표4)
집단유형 |
특징 |
성장기 아동 |
- 영상 광고 위주로 노출된 정보에 따라 제품 선택 경향 - 구매 결정은 본인이 아닌 부모에 의해 이루어짐. |
10대 청소년 |
또래 집단의 유행에 따라 제품 선택 경향 학교 앞 소매점을 통해 저렴한 가격대의 제품을 구매 |
청장년 |
습관적인 소비가 제품 구매에 영향 특정 브랜드 선호 경향은 없으나 유행에 따라 소비 식후 양치 대용 또는 입 냄새 제거를 위해 소비 |
노년 |
사탕류를 단 맛이 나는 후식으로 취급하기 보다 홍삼, 인삼 등의 약초 추출물 또는 박하(기침), 금귤이 포함된 기능성 식품으로 취급하여 소비하거나 선물 |
표 4. 사탕류 소비 집단 유형 분류 출처: BMI, 개별조사 |
□ 제품에 대한 인지도와 대중매체 노출
- 최근 10대 청소년들 사이에서는 후바부바(Hubba Bubba, 미국 리글리社 원조)라는 제품이 유행하면서, 소매점을 중심으로 성분과 출처를 알 수 없는 상품이 시중에 유입되어 제품 섭취 후 이상 반응을 보였다는 기사가 게제된 바 있음(표5).
- 명절 준비 기간에도 마찬가지로 재래시장을 중심으로 원산지 및 유통기한 미 표기 제품이 유통됨. 대형 마트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무게 단위로 팔거나 선물용 과자 바구니에 끼워 판매하는 식임. 재래 시장 소상공인들은 자가소비로 제품 안정성을 주장하고 있으나, 관계 당국에서는 확인된 바 없음.
- 현지 브랜드 광고가 제품 이미지 쇄신 보다는 기존의 광고된 이미지를 반복하는 모습에 가까운 것으로 보아, 여전히 브랜드 인지도 구축이 필요한 것으로 추측(표6).
- 한편 뉴미디어를 통해 자연스럽게 한국 제과제품(사탕류 포함)이 베트남 현지에 소개되고 있으며, 현지에 없는 새로운 제품 위주로 시식 경험을 공유. 일부는 한국 판매 가격 또한 공개함.
제품명 |
브랜드명 |
TV 광고 특징 |
알펜리베 (Alpenliebe) |
퍼페티 벤 멜레 (Perfetti van Melle, 이탈리아) |
설날 세뱃돈을 주고받는 자리에서 준비한 세뱃돈이 모자라 사탕을 건네는 모습 노출(다양한 연령층이 즐기는 사탕 이미지, 2018년) 젊은 여성이 사탕 봉지에서 사탕을 꺼내는 모습이 목장에서 갓 짜낸 우유 양동이를 건네는 소년의 모습과 연결(부드러운 우유의 맛을 그대로 담은 사탕 이미지, 2017년) 피노키오를 연상시키는 목각인형 소년이 사랑을 전하는 의미로 사탕을 건네는 모습 노출(2016년) 아동에게 사탕을 받은 가족들이 매우 기뻐하는 모습을 본 반려견이 친구 반려견에게 사탕 바구니를 건네는 모습 노출(2013년) |
츄파츕스 (Chupa Chups) |
퍼페티 벤 멜레 (Perfetti van Melle, 이탈리아) |
10대 학생 여러명이 카페에 앉아서 사탕을 나누어 먹고 얼굴이 먹은 사탕의 색깔로 변하고 지나가는 사람들을 궁금하게 놀라게 하는 모습 노출(2018년) 10대 남학생이 여학생에게 사탕으로 좋아하는 마음을 고백하는 모습 노출(2017년) |
밀키타 (Milkita) |
유니팸 (Unifam, 베트남) |
등교 전에 어머니가 자녀에게 건내는 우유 한 잔 대신에 자녀가 밀키타(우유맛)사탕을 고르는 모습 노출(2019년) 하교하는 자녀를 데리러온 어머니가 사탕을 건넴. 학교 앞 노점상에서 간식을 사먹으려던 다른 학생이 이를 보고 자기 부모에게 조르는 모습 노출 (2016년) |
표 6. 현지 유통 사탕류 제품과 TV 광고상의 이미지 메이킹. 출처. 개별조사 |
◦ 현지 시장에서의 한국 제품의 입지와 기회
- 사탕류(HS code 1704)은 한-베FTA 협정에 따라 무관세 품목에 해당.
- 수입 국가에 대한 편견이 적은 품목으로, 베트남 소비자들은 이목을 끄는 포장과 베트남 내수 제품보다 높은 품질을 가질 것으로 기대.
- 해당 요인은 내수 시장의 현지 회사 상품의 질적 성장을 요구하여 신제품 출시 및 생산 설비라인을 설치하는 등의 결과로 이어짐.
- 현지 시중에서 볼 수 있는 한국 제품(무설탕 껌, 무설탕 캔디 등)의 인지도는 어느 정도 있는 편이나, 브랜드보다 다른 요소를 고려하는 소비자에게는 큰 영향을 끼치지 못하는 것으로 추정
- 여름철은 더운 날씨로 인해 제과류 자체의 소비가 높지 않으며, 운반 과정 중에 제품의 형태 변질 가능성이 높음.
- 단가를 고려했을 때, 냉장 시설이 탑재된 차량으로의 운반은 효율성이 낮음. 제품 변질 가능성을 낮추기 위해 잘 녹지 않는 제품이 유리.
2015-2019년도 베트남 설탕과자 수출실적 |
|||
단위:천 불(USD 1,000) / 톤(TON) |
|||
연도 |
품목명 |
수출중량 |
수출금액 |
2015 |
추잉껌 |
3.8 |
80 |
2016 |
추잉껌 |
5.4 |
68 |
2017 |
추잉껌 |
10.0 |
151 |
2018 |
추잉껌 |
1.4 |
35 |
2019 |
추잉껌 |
1.5 |
33 |
2015 |
기타 |
882.6 |
3,631 |
2016 |
기타 |
1,127.9 |
4,476 |
2017 |
기타 |
1,634.2 |
6,595 |
2018 |
기타 |
1,600.8 |
6,499 |
2019 |
기타 |
420.8 |
1,897 |
□ 출처
1. CESTI, 베트남 제과 시장, 2015년 12호
http://www.cesti.vn/the-gioi-du-lieu/hap-dan-thi-truong-banh-k-o-viet-nam.html
2. Brand Vietnam, 제과업계(사탕류)의 숨겨진 대부, 2015년 2월 12일
https://www.brandsvietnam.com/8286-Cha-de-kin-tieng-cua-keo-cao-su-Big-Babol-Alpenliebe-gan-bo-voi-tuoi-tho-8x-Viet
3. 24h.com, 하노이 길거리에서 수입산 캔디, 말린 과일 과잉 공급으로 헐값에 판매, 2019년 1월 29일
https://www.24h.com.vn/thi-truong-tieu-dung/keo-mut-ngoai-xin-ban-theo-can-sieu-re-tran-via-he-ha-noi-c52a1024996.html
4. BMI, 베트남 연령대별 소비자 예측, 2019년 5월 19일
https://bmo.bmiresearch.com/article/view?article=1457132&advanced_search=1&matches=3959&page=1&position=1&keyword=vietnam%20consum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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