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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7.19 2019

태국의 제2의 짱왓을 주목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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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ㅇ 태국은 방콕과 77개의 짱왓(한국의 도(道) 또는 주(州)의 태국 명칭)으로 구성되어 있는 데, 최근 제2의 짱왓에서 도시화가 진행되고 있으며 정부에서는 인프라 및 관광에 투자함에 따라 태국의 8,000억 바트(약 30조5,000억 원) 규모의 새로운 소비재 시장으로 부상하고 있다.


 ㅇ Nielsen Thailand는 치앙마이(Chiang Mai), 치앙라이(Chiang Rai), 촌부리(Chon Buri), Nakhon Sawan, Nakhon Ratchasima 등과 같이 100만~500만 명의 인구수를 가진 지역을 제2의 짱왓으로 정의했다.


 ㅇ 제2의 짱왓에서는 주정부 인프라 메가 프로젝트 때문에 향후 5~10년 내에 경제 성장을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이며, 제2의 짱왓의 도시화 및 발전은 농촌 지역 및 외국인 거주자가 이 짱왓들로 이주하기 시작하면서 소비가 늘어날 것이다.


 ㅇ 제2의 짱왓의 인구는 태국 전체 인구의 약 40%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5년에는 100만 명 이상의 인구가 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12세~39세 사이의 젊은 층이 제2 짱왓의 인구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태국의 신세대의 약 77%가 제2 짱왓으로 이주가 예상되고 있다.


 ㅇ 특히 라용(Rayong), 아유타야(Ayutthaya), Chachonengsan는 태국 GDP의 35%를 차지하기 때문에 더 많은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ㅇ 지역별 마케팅 전략도 다르게 해야 할 것이다. 북부와 동북부 지역의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은 방콕과 비슷한 반면, 중부지역은 문화가 혼합되어 있고 남부지역은 가족 공동체 문화가 있다.


 ㅇ Nielsen Thailand는 남부지역의 경우 유통채널 전반에 걸쳐 다양한 제품, 작은 포장 패키지 제품과 신제품들을 계속해서 출시할 것을 제안했다. 동부 및 북부지역은 프리미엄 시장 성장 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부지역은 다양한 제품, 작은 포장 패키지 그리고 옥외 광고(Out of home media)에 집중해야 할 것이라고 한다.


▢ 시사점


 ㅇ 제2의 짱왓에서의 소비는 계속 늘어 날것으로 전망되니 해당 지역별 식문화 특성을 잘 파악해서 그에 맞는 품목선정, 유통절략을 계획하는 것이 중요하다.


 ㅇ 태국의 포장 패키지는 한국에 비해 작은 것들이 많고 신제품에 대한 기대가 높다. 태국의 제2의 짱왓에서는 한국 식품을 접해보지 못한 소비자도 많기 때문에 한국 식품 수출 시 현지화하여 소형 패키지, 매운맛 등 현지 소비자들에게 조금이라도 익숙한 제품을 선보이고 해당지역으로의 유통이 가능한 전국망 바이어의 발굴이 필수적이다.


* 참고자료: https://www.bangkokpost.com/business/1709171/nielsen-identifies-second-tier-cities-as-new-growth-driv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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