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7.31 2019

일본, 건강 향상 프리미엄 펫푸드 시장 확대

조회3674


○ 일본식량신문에 따르면 일본 펫푸드 시장규모는 2017년도 기준 2,876억 엔(한화 약 3조 원)으로, 10년 전인 2007년 2,440억 엔(한화 약 2조 5천억 원)과 비교해서 17% 이상 성장하는 등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일본 반려동물 관련 시장규모>
external_image
 * 자료출처 : 야노경제연구소
 
 - 일본의 반려동물 수는 강아지가 890만 마리, 고양이가 964만 마리로, 주거환경 변화로 실내 사육에 적합한 고양이를 기르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관련 시장도 고양이용 펫푸드를 중심으로 성장이 지속되고 있다. 
 - 최근에는 반려동물의 건강 향상 및 수명연장을 목적으로 한 프리미엄 펫푸드를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고 있어 펫푸드 제조 기업들은 관련 제품개발 및 출시를 확대하고 있다. 


                                            <일본 2018년 펫푸드 종류별 이용률>
                                                                                                                                단위 (%)

펫푸드 종류

강아지

고양이

건조

84.7

92.2

습식

26.2

49.6

반건조

18.2

15.0

간식

39.0

38.2

치료용

7.8

10.7

수제

12.4

4.0

잔반(殘飯)

7.0

3.3

그 외

3.1

2.2

     * 자료출처 : 일본펫푸드협회
     ※ 잔반 : 일상생활에서 사람이 식사 후 남은 음식물로 만든 사료
 
 - 펫푸드 제조업체 관계자는 「소비자들의 건강 기능성 제품 구매 증가 및 간식류 수요 확대에 맞춘 상품 제안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일본에서 판매 중인 펫푸드>

*이미지 출처 : 각 사 홈페이지

 *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일본식량신문 「小売各社、強化カテゴリーに 新たな需要を開拓」(2019.07.29.)
  - 일본펫푸드협회 「2018년 전국견묘사육실태조사자료」
  - 야노경제연구소 「펫비지니스마케팅총람」(2019.03.22.)
  - 마스재샌社 시저 http://www.cesar-club.com
  - 일본힐즈게이트 https://www.hills.co.jp

○ 시사점
  - 일본은 저출산·핵가족화로 인해 반려동물을 기르는 가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그에 따라 펫푸드 시장도 점차 확대되고 있으며, 특히, 기능성을 강화한 제품과 간식용 사료의 수요가 크게 늘고 있다.
  - 최근 한국에서도 식품 관련 기업이 앞다퉈 프리미엄 펫푸드를 출시하고 있어, 일본의 해당 시장 동향을 면밀하게 분석하여 진출을 시도한다면 관련 기업의 수출품목 확대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여진다.

'일본, 건강 향상 프리미엄 펫푸드 시장 확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일본 #펫푸드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