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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28 2019

태국 전자상거래의 성장과 고령 사회 진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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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요 내용


ㅇ 태국 전자상거래는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2018년 태국 전자상거래 가치는 약 3조 바트(한화 119조)로 전년대비 8% 성장했다.


ㅇ 태국은 경제, 사회 전반에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스마트산업(지능형 산업), 스마트 피플, 스마트시티(지능형 도시) 등을 구축하는 중장기 국가 발전 계획 ‘태국 4.0’을 추진하고 있는데, 이중에는 태국 농민들이 온라인을 통해 거래할 수 있고, 전자상거래를 통해 농산물 및 중소기업 제품을 국제 수준의 시장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ㅇ 농민들의 전자상거래 이용이 늘어나면 농산물 및 중소기업 제품이 전국적으로 쉽게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며, 농민들은 새로운 시장을 발굴할 수 있을 것이다.


ㅇ 태국 정부는 전자상거래를 이용하여 빈곤율을 30%에서 8%로 줄인 중국의 ‘타오바오 빌리지(Taobao vilage)’모델을 벤치마킹하여 전자상거래를 활용해 태국의 소득 불평등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타오바오 빌리지 : 중국 시골마을에서 등록된 타오바오 상점. 중국 최대 오픈마켓 타오바오를 이용한 전자상거래로 매출을 늘리는 지방 시골마을 사례가 있었음. 이에 중국 정부는 농촌 부흥을 위해 전자상거래를 이용하는 농가를 지원하여 도시와 농촌 간 수입 불균형을 해소


ㅇ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전자상거래는 급격한 성장이 예상되는 물류 사업 분야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아시아 물류 재단 관계자는 2019년 태국 전자상거래가 17~18%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태국산 과일, 태국산 농산물 및 상품을 세계에 어떻게 유통할지 해결법을 찾기 위해 글로벌, 지역, 현지 이 3가지 관점에서 연구를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ㅇ 태국은 2021년에 고령사회가 될 것이며 60세 이상의 인구는 11.3백만 명 이상이 될 것이다. 이는 한국, 일본 이탈리아, 그리스, 독일, 포르투갈 그리고 미국과 비슷한 수준이다.


ㅇ 이는 태국의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제공한다. 노인들은 인터넷을 통해 여행 정보 검색을 할 것이며, 한국처럼 노인을 위한 산업 제품 및 관련 서비스가 확대될 것이다. 특히 노인들은 프리미엄 또는 퍼스트 클래스의 케어 서비스를 이용하기를 원하고 있어 고품질의 서비스 산업 성장이 예상된다.


ㅇ 노인 소비자들도 건강을 생각하는 새로운 젊은 주부세대들과 마찬가지로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이는 직접 농사를 짓고 판매를 하는 농업인들에는 또 다른 새로운 시장이 될 수 있다.


ㅇ 또한, 태국 정부는 유기농 쌀 거래에 블록체인 사용을 시험하기 위해 젊은 농업인들과 협력해 오고 있다. 일반적으로 쌀 수출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각종 공공 및 민간 기관과 관련된 복잡한 절차와 서류들로 15~20일이 소요되지만, 블록체인을 이용하면 인증기간을 3일 이내로 단축하여 농민의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으며, 태국 쌀 수입업자의 투명성과 책임성을 높일 수 있다.


ㅇ 2018년 페이스북(facebook), 인스타그램(instagram), 라인(LINE)과 같은 소셜미디어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쇼핑 이용은 40% 이상 증가했고, Lazada, Shoppee, JD.co.th와 같은 전자 마켓 플레이스는 35% 증가했다. 반면, Central, Bic C, Tesco 등 백화점과 현대적 오프라인 유통체인은 25% 성장에 그쳤다.


▢ 시사점


ㅇ 태국 정부는 전국에 인터넷 보급 및 광대역 설치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2020년까지 태국에서 5G를 이용할 수 있도록 목표로 하고 있다. 5G가 인터넷 사용률을 증가시켜 전자상거래가 더욱 활발해질 것으로 예상된다.


ㅇ 태국은 빠른 속도로 고령사회에 진입하고 있는데, 노인들을 위한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들이 생겨나고 급속도로 성장할 것이다. 특히 건강식품 시장은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는데, 노인을 대상으로 한 프리미엄 건강보조 식품의 전망은 밝을 것이다.


ㅇ 다만, 온라인 상거래가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추세이나, 식품에 대한 온라인 거래 성장 폭은 다른 품목과 비교하여 그리 높지는 않은 것 같다. 특히 외국 수입식품의 경우에는 태국의 몰링(Malling) 문화로 인한 쇼핑 패턴으로 현재까지는 오프라인을 통한 매출이 상대적으로 높다. 고령 소비자층을 대상으로 한 건강보조식품의 온라인 상거래 진출도 중장기적으로 시장이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 참고자료 : Magazine – Food Focus Thaila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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