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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15 2019

꾸준히 증가하는 러시아의 유기농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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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와 더불어 세계의 유기농 제품 시장은 다른 식품 시장과 비교해 봤을 때 몇 배나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기농 시장은 위험성이 높으나 수익성이 있어 앞으로도 지속 성장할 것이다.

러시아 내 유기농 제품에 대한 수요 증가율이 공급의 증가율보다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유기농 제품의 주요 소비자는 "건강한 다이어트"에 관심을 두고 있는 부유층이다. 따라서 농민, 유통, 판매 업체까지 유기농 제품과 관련된 모든 업체는 높은 이익률로 유지가 가능하다. 제품의 실제 가격에 비해 소매상에서는 높은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러시아에서는 실제 가격에 300%에 달한다.

연구소 자료에 따르면 국내 생산의 증가, 법규의 정상화, 유기농 제품에 대한 국민의 인식 증가로 인해 비용 인상이 줄어들 것이라고 언급하였고, 2022년까지 전통적인 방법으로 생산된 제품의 비용보다는 유기농 식품의 가격 인상이 선진국 수준 (15~50%)로 감소할 예정이다.

세계 각국의 수요와 비교해 보았을 때 러시아의 유기농 제품의 연간 수요가 23%로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그런데도 러시아의 유기농 제품 시장은 오늘날까지 러시아 식품 시장의 0.1%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SBS Consulting 사의 조사에 따르면 러시아인 중 1%만 유기농 과일과 야채를 구입하고 있다고 지적하였다. 전문가들은 이런 점유율이 확대되고 2025년까지 러시아 연방의 유기농 제품 시장이 50억 유로에 달할 것으로 예상한다.

유기농 시장의 규제 및 지원 정책 또한 소비의 증가에 따라 탄력을 받아 추가되고 있다. 경작지, 농업 분야 제조 기술력의 향상과 제품 수요의 증가를 고려하면 향후 러시아는 세계 시장의 10%를 차지할 것이라고 국제유기농업연맹 회장은 발표했다.

국제유기농업연맹에 따르면 유기농 제품의 세계 시장은 지난 15년 동안 약 5배로 (180억 달러에서 820억 달러까지) 성장하였으며 오늘날 세계 식량 시장 전체의 10%를 차지하고 있다. 앞으로 2022년까지 유기농 시장은 2,000억 달러를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시사점 : 러시아의 유제품 시장은 증가 추세이며, 이는 부유층이 건강 관리를 하기 시작하면서 생긴 증가이다.

경기가 안정권에 넘어서면서 러시아 중상층 이상은 교육과 건강에 대해 투자를 하기 시작하였다. 한국의 많은 다이어트 식품, 요리법들로 러시아 시장을 겨냥한다면 좋은 결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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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러시아 #유기농 #야채 #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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