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2.06 2020

일본의 식품 전시회 제6탄 - [YAKINIKU BUSINESS FAIR 2020]

조회11152

도쿄지사 yes@at.or.kr  

aT 도쿄지사에서 일본의 식품 전시회를 소개!

· 일본에서 한 해 개최되는 식품 관련 전시회는 알려진 것만 약 100여 개. 수출하고자 하는 나라의 바이어를 만날 수 있는 가장 빠른 길은 전시회에 참석하는 것이지만, 100여 개나 되는 일본의 전시회! 전부 참석할 수도 없고 어떤 전시회가 좋은지에 대한 정보도 부족하기 쉽다. aT 도쿄지사는 일본에서 개최되고 있는 각기 다른 주요 식품 전시회를 주기적으로 소개하여 수출업체가 자신에게 맞는 전시회를 찾을 수 있도록 돕고자 한다.

 

6[YAKINIKU BUSINESS FAIR 2020] ~부제 : 적극적인 바이어·신규 고객 획득~

· 야키니쿠 비즈니스 실행위원회와 일본식량신문사가 주최하는 “~미트푸드 EXPO~야키니쿠 비즈니스 페어야키니쿠 비즈니스 페어이자카야 재팬의 두 개의 전시회가 합쳐진 것으로, 매년 1월과 2월 도쿄와 오사카에서 개최된다.

 

· 야키니쿠 비즈니스 페어(焼肉ビジネスフェア) : 야키니쿠란 구운 고기라는 뜻으로 한국의 고깃집에 해당한다. 일본에서는 체인 형태로 운영되는 경우가 많으며 외식업계 형태 중에서 성장세를 보이는 업종이다.

 

· 이자카야 재팬(居酒屋ジャパン) : 이자카야란 한국의 주점과 같은 개념. 이자카야 역시 체인 형태가 많으며, 외식업 중에서도 신규 메뉴 개발이 치열하다.

 

· 2018년 및 2019년 전시회 현황

항 목

2019

2020

전시 기간

도쿄: 2019.1.23.() - 24 () 2일간

오사카:2020.2.5.() - 6() 2일간

도쿄: 2020.1.22.() - 23 () 2일간

오사카:2020.2.4.() - 5() 2일간

참가 기업 수

도쿄 : 200개사

오사카 : 150개사

도쿄 :야키니쿠 210개사, 300부스

이자카야 200개사, 250부스

오사카 : 야키니쿠 150개사, 200부스

이자카야 80개사, 100부스

방문객 수

36,626

(도쿄 : 22,578, 오사카 : 14,048)

39,813

(도쿄 : 24,081, 오사카 : 15,732)

 

· 내방객 설문 결과(2019)

- 내방객 업종 : 고깃집(37.7%), 술집(31.2%), 외식음식 등(46.5%),

(외식업계 바이어가 전체의 80%를 차지함)

중식소매(6.6%), 상사도매(13%), 메이커(15%), 개업예정자(11.6%)

- 방문객 직책 : 경영자오너(35.1%), 중역(12%),

(결정권이 있는 경영자, 오너, 중역이 전체 내장객 중 약 50%를 차지함)

메뉴상품개발(13.1%), 구매(12.2%), 점장요리장(7%)

 

· 상기 설문에서 보는 바와 같이 외식업계 바이어가 주를 이으며 경영자, 오너, 요리장 등 구매 결정권자의 참석률이 높다. 출전업체의 의견에서도 타 전시회와 달리 중간 벤더나 상사를 통하지 않고 최종 구매자와 다이렉트로 상담이 가능하다고 한다. 외식업체는 경쟁이 치열하고 새로운 메뉴 개발에 적극적이기 때문에 구매자의 적극성을 확인할 수 있으며 신규 고객 획득이 쉽다고 한다. 출전업체의 경우, 출전시 매번 반드시 신규 고객을 획득한다고 한다.

 

 

aT 현장탐방

· 일본의 주요 전시가 빅사이트나 마쿠하리 등 도쿄의 외곽에서 개최되는 것에 반해 야키니쿠 비즈니스 페어는 도쿄 도심인 이케부쿠로에서 개최된다. 교통의 편리함과 가까운 거리로 인해 바이어들이 손쉽게 접근할 수 있다.

 

· 특히 야키니쿠의 경우, 김치, , 부침개 등 한국메뉴가 필수로 들어가 있는 곳이 많아서인지 한국식품을 수입하는 업체도 약 10여 개사가 출전했다.

야키니쿠 비즈니스 페어 2020 입구

이자카야 JAPAN 2020 입구

장내 전경

강원도 우수상품홍보관


 

<토마토 김치>

일본의 고깃집에서 김치는 빼놓을 수 없는 인기메뉴인데, 토마토 김치라는 새로운 제품이 사람들의 이목을 끌었음

<길쭉이 호떡>

항상 새로운 것을 요구하는 외식업계에서 여태껏 보지 못했던 길쭉이 호떡이라는 제품에 바이어들의 큰 관심이 쏠렸음

<부침가루>

외식업에서 중요시되는 요소 중 하나는 바로 요리의 간편성. 조리가 간편한 대용량의 외식용 부침가루는 바이어들의 인기상품




aT 현장특집 팁!

· 야키니쿠 비즈니스페어에 주기적으로 참석하고 있는 수입업체 리서치를 통해 본 전시회 출전할 때의 팁을 얻었다.

 

   - 업무용 제품으로 참석할 것

   - 업무용이므로 포장은 중요하지 않음. 대용량, 보관이 쉬운 포장.

   - 시식을 충분히 준비할 것 -> 시식으로 어필해야 함

   - 다양한 제품을 준비하기보다는 겨냥하고 있는 업종에 맞추거나 주력상품을 선정하여 어필할 것

   - 제품 선정 시에는 맛이 있으면서도 조리가 간편한 것을 고려할 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