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2.28 2020

중국, 신형 코로나바이러스가 조미료 업계에 미치는 영향

조회2352

중국, 신형 코로나바이러스가 조미료 업계에 미치는 영향




현재 중국 및 전세계에 퍼지고 있는 코로나19 바이러스가 중국 조미료 업계에 미치는 영향는 아래와 같다고 전문가들은 분석한다. (‘20년 2월 9일 기준)

    1. 전국적인 조업 지연으로 조미료 주문량 영향

다수의 중국내 성(城),시(市)가 조업 중단을 권고하고 있어 대형 업체들도 감히 무단으로 영업을 재개하지 못하고 있다. 또한 지방 정부의 생활필수품에 대한 서면 착공 허가를 받지 못해 대형유통매장으로의 제품 공급역시 영향을 받고 있다. 전국 도매유통 분야 또한 조업 지연으로 매출량이 급격히 떨어지고 조미료 생산업체의 출하량도 대폭 줄어들었다. 대부분 기업은 ‘0주문’ 사태까지도 발생하였다.

   
   2. 물류 시스템 작동 제한, 온라인 주문량도 제한적

바이러스 감염의 여파로 일부 중국내 지역이 폐쇄됨에 따라 물류시스템이 원활하게 운영되지 못하고 있다. 생산업체는 생산 및 납품을 보장하지만 납품된 제품을 다른 도시로 배송하지 못하고 있다. 심지어 어떤 제품들은 배송 시작점에서 바로 보낼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곳도 있다.
동시에 물류인력의 출근 지연에 따라 물류시스템 인력보장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영향을 받고 있다.(전염병 확진, 격리치료, 유동제한 등 여러 요인) 물류 시스템의 운영능력이 크게 떨어지고 특히 징둥, 티몰 등 온라인 채널의 매출도 영향을 받는다.

    3. 대형 마트, 편의점은 물류 압력으로, 제품 공급의 부족 

대형 마트, 편의점은 크게 피해를 입지 않았다. 특히 일부 대형마트는 온오프라인 채널로 상시 경영을 보장하고 있다. 하지만 각 지역의 교통통제 강화와 물류 종사자들의 휴가 영향으로 상품 유통이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다. 일부 마트, 편의점의 경우는 물량 공급이 비교적 부족한 현상도 나타나고 있다.

    4. 외식업계 큰 타격, 조미료업체 주문과 경소상 자금에 대한 영향 큼

조미료 업계는 외식업의 발전과 직결되는 산업이다. 현재 중국내 외식업이 워낙 큰 영향을 받아 외식 채널을 전문으로 하는 조미료 업체가 큰 타격을 받았다. 전염병 발생 이후 많은 조미료 업체들은 주문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다. 

일부 외식업체는 임대료, 인건비 등 고유비용은 많이 발생하는 와중에 매출이 이를 뒷받침하지 못해 일부 점포를 폐쇄하고 부도까지 날 것으로 보인다. 해당 매장을 대상으로 전문 판매를 하는 조미료 업체들은 이에 따른 압박으로 똑같이 정상적인 경영이 큰 영향을 피하지 못할 것이다.

   5. 해외 불매로 인한 주문량 급감 

WHO(세계보건기구)는 1월 30일, 신형 코로나 바이러스 폐렴 감염을 국제적으로 주목하는 돌발 공중위생 사건이라고 발표하였다. 해외에서도 감염자가 발생하면서 해외 소비자들이 중식 조미료에 대한 거부감을 표현하였다. 각 정부와 일부 소비자들은 중국인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냈다. 해외 시장의 수요가 급격히 감소하고, 해외의 중식 업체도 영향을 받아, 조미료 업체의 수출 주문량이 크게 줄었으며, 심지어 일부 업체는 중국의 상황과 똑같이 ‘0주문’ 사태도 발생하였다.


    6. 원료비축이 제한되어 생산에도 영향

각 생산업체는 비축한 원료가 한정되어있어 가동 후 장기 생산을 뒷받침할 원료가 부족하다. 교통 통제, 물류 제한 등으로 원료가 시발지에서 발송 할 수 없어 원료 공급이 지연되고 있다. 물류 시스템이 정상화 되지 않으면 1~2개월 안에 원료 소진으로 제품 생산이 중단될 것이다. 특히 복합조미료 업체는 원부자재가 많이 들어가야 하는데, 어느 하나가 부족하면 생산이 원활하게 진행될 수 없다. 현재 대부분 업체는 기존 재고 원료로 30일 미만의 생산을 지속할 수 있고 일부 업체의 원료 보유량은 15일 미만이다.

   7. 상위 공급업체 주문 영향으로 자금 회수 어려움

조미료 업체의 생산 및 납품 어려움으로 상위 원료 공급 업체들도 발칵 뒤집혔다. 원료 주문감소를 포함하여 기존 주문한 제품들도 정상적으로 운송 및 발주하지 못하고 있다. 특히 중소중견기업들이 큰 타격을 입었으며 원료공급업체들은 미수금 회수에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8. 직원 복귀 시간이 불확실하여 정상 생산제한

우선 지역 직원의 주거지 통제, 복귀 후 14일의 자가 격리 등 문제로 직원들의 복귀시간이 불확실하고 직원들이 생명과 건강을 위하여 복귀 후에도 일일검사를 진행해야 하며 부분적 조업을 할 수밖에 없어 생산량이 적다. 전반적인 조업 가동까지는 다소 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


    9. 안전 보호설비 부족으로 복귀 후 안전 생산 환경을 정착 어려움


소독액, 마스크 등 물자 부족, 안전보호 지식이 부족하고 전문 인력의 지도, 검사, 시정, 주의부족으로 생산 과정에서 보호조치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직원, 차량 출입관리가 제대로 이뤄졌는지 등 안전 문제들은 향후 생산업체들에게 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출처 : http://news.foodmate.net/wap/index.php?moduleid=21&itemid=549267


시사점:

- 신형 코로나바이러스 페렴으로 중국 현지의 모든 경제활동들이 거의 중단된 상황이다. 조미료 업계도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사람들의 출입이 통제되면 외식이 사라지고 가정소비가 조미료 소비의 주요 채널이 되었다.

- 특히, 중국 조미료협회에서는 이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방안으로 '민생제품' 생산증명을 발급,류 주요 도로 통행을 허용, 세금면제든 중소기업의 부담 경감등의 건의를 하고 있다.

- 특별한 시기에 업체들의 어려움을 인정하고 기업의 안정적 재개를 위하여 국가에서 월세 감면, 중소기업 대상으로 자금 대출 절차 간략화 등 여러 가지 정책들을 제기하였다. 전염병 예방 업무를 중심으로 사회적 안정과 빠른 경제활동 회복을 위하여 사회 각 계통에서 힘을 다하고   있다.


'중국, 신형 코로나바이러스가 조미료 업계에 미치는 영향'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조미료 #코로나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