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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5.07 2020

일본 농가를 이끌어 가는 JA, 지속적인 자기 개혁

조회3021

  · JA(Japan Agricultural Cooperatives의 약자, 일본농업협동조합 : 이하 JA)는 소비자들에게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국산 농축산물을 전달하고 농업인의 소득증대, 지역 활성화를 실현하기 위해 다양한 자기 개혁에 도전하고 있다. 3JA의 자기 개혁은 연도 말1) 이기도 한 관계로 큰 움직임이 잇따랐다. 산지진흥이나 판매력 강화를 위해서 단체출하시설을 가동하거나, 리스 하우스 사업추진 등 지역 활성화 사례도 많았다.

 

JA 자기 개혁의 발자취

· 개혁은 정부 주도로 하는 것이 아니라, JA 스스로 조합원의 목소리를 바탕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장래에 지향해야 할 협동조합으로서의 JA의 바람직한 방향, 영농·경제사업 강화를 위한 자기 개혁 사항에 대해 검토하고 JA를 통해 '·농을 기축으로 지역에 기인한 협동조합'으로서 '농업인의 소득증대' '농업생산의 확대' '지역 활성화'3가지를 기본목표로 하는 자기 개혁에 임하고 있다.
 

산지진흥

JA미야기센난(仙南)

양파 선별기도입으로 작업시간 단축

JA쇼난(湘南)

씨가 없는 피망시험, 신 중점 품목으로 도입 시도

JA토와다오이라세(十和田)

산지확대사업에 드론 방제기 도입조성

판매력 강화

토토리서부(鳥取)

코로나19 감염 확산 상황을 고려하여, 판매대책회의를 영상회의로 시행. 거래 시장과 연대하여 판매력 강화함.

JA아쇼로

키타홋카이도(北海道) 현지의 딸기를 이용해서 잼을 만듦.

지역의 활성화

JA쿠마모토우키(熊本うき)

렌탈농원를 시작. 희망자를 모집한바 신청자 속출.

JA나고야 (名古屋)

나고야산의 신선한 야채를 이동 트럭 등으로 판매. 해마다 횟수와 판매액이 점점 증가.

의식, 정보 공유

JA전농(全農)

20년도 계획은 생산기반 확립을 계속해서 중시. 농상공연대, 쌀 출하 강화 전개.

자재가격인하

JA나가노(長野)

독자적인 비료 개발. 인력 경감 및 비용 절감에 도움이 되는 자료도 소개하여 특별가로 공급함.

인재육성

JA카고시마 이즈미(鹿島)

독자적인 장학금으로 취농(就農) 지원. 농과 대학생은 재학 중 최고 200만 엔 대출 가능. 취농 JA취직으로 상환 일부 면제도 가능.

 


  JA의 자기 개혁은 착실히 진보

자기 개혁 활동

결과

영농(農)어드바이저가 담당 농가에 대해 집중적으로 생산지도나 경영지원

농가의 55%가 ‘호당 소득이 3년 사이 30% 늘어남’

'농가 수취 최대화 프로젝트'로 신기술 도입이나 농지 집적 진행

경영체당 포장면적 44% 증가, 소득 33% 증가.

군고구마로 만드는 고구마 마켓인2)으로 판매 확대

농가 한 채당 소득은 1,000만 엔(2014년)에서 1,424만 엔(2018년)으로 약 40% 증가함.

생산 자재 가격 인하

2018년에 전년 대비 5%의 자재(資材) 비용 절감.

 
                          결과

JA그룹의 농축산물 취급고(取扱高)확대

2014

2018

4.326조엔

4.567조엔



시사점

· JA의 자기 개혁은 일본의 연도 말1)3월의 실적에서 보듯 농가 성장과 지역 활성화의 사례가 많다. 이처럼 한 기업만의 이익만이 아니라 농공상의 연대로 나라의 기초경제사업 강화에도 이바지하고 있다. 자기 개혁에서는 꾸준한 PR을 중시한 움직임을 볼 수 있었다. 손으로 쓴 편지로 지역담당자 조합원과 교류를 하여 마음의 거리를 좁히고, 친밀한 교류 관계를 맺는 등 일본사람들의 꾸준한 민족성이 자기 개혁을 진행하는데 크게 반영되었다.

·코로나19로 인한 농가 피해도 큰 현 상황에서 코로나19를 대응한 프로젝트가 중심이 되어 움직일 것으로 예상이 된다.

· JA의 끝없는 도전과 노력은 일본에 농가를 지금까지 그리고 앞으로도 지켜나가고 있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그러한 JA의 농가를 이끌어나가는 움직임을 보면 일본의 농가상황을 알 수 있다. 한국의 현 농가상황과 대조하며 앞으로 좋은 방향으로 이끌어 가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1) 연도 말 : 일본의 회계연도, 학교 연도 등은 41일부터 다음 331
2) 마켓인 = Market-in : 소비자가 요구하는 상품개발

참고자료 :

일본농업신문  2020 /04 /14(9)
https://org.ja-group.jp/challenge/wp_challenge/wp-content/themes/ja_challenge/top_pdf/up20200409_3.pdf
https://ja.wikipedia.org/wiki/%E8%BE%B2%E6%A5%AD%E5%8D%94%E5%90%8C%E7%B5%84%E5%90%88_(%E9%9F%93%E5%9B%BD
)
https://www.ienohikari.net/ja/pdf/womens-organization/pamphlet.pdf
https://org.ja-group.jp/challenge/wp_challenge/wp-content/themes/ja_challenge/top_pdf/activity_report_2019.pd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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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일본 #피망 #취농 #양파 #코로나19 #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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