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3 2020

태국 페이스북 라이브 소셜 판매 200% 증가

조회2848

▢ 주요 내용

ㅇ  대만의 인공 지능 (AI) 소셜 판매 업체인 Shoplus에 의하면 올해 2월부터 유행한 코로나 바이러스 영향으로 소비자들이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아지고 비대면 구매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져 태국의 페이스북 라이브 소셜 판매가 200%이상 급증했다고 밝혔다.

ㅇ  Shoplus 의 제너럴 매니저인 Kimmy Chen에 따르면 락다운과 소매점의 폐쇄로 인해 태국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늘어남에 따라 태국 온라인 판매자들의 2월부터 페이스북 라이브 소셜 판매가 216% 증가하였다고 한다.

ㅇ  Shoplus 시스템 하에서 1,200명의 태국 페이스북 판매자 그룹이 실시간 소셜 판매 이벤트에 참여 하고 있으며, 베트남의 라이브 판매 당 6 달러의 주문에 비해 태국은 평균 16 달러 (518 바트)의 라이브 판매 주문으로 아세안에서 가장 활발한 소셜 라이브 판매시장 이라 볼 수 있다.

ㅇ  영국의 SNS 자문회사 WeAreSocial과 SNS 관리 플랫폼 회사인 Hootsuite에 의뢰한 Digital 2020 April Global Statshot Report에 의하면 태국의 소셜 네트워크를 통한 판매는 2019년 전체 오프라인 및 온라인 판매 거래의 10%를 차지하며 세계 9위를 기록했다고 한다.

ㅇ  특히 태국은 Lazada, Shopee 와 같은 거대 오픈마켓 기업들의 진출로 기업형 온라인 오픈 마켓의 매출비중이 절대적으로 큰 시장이지만, 최근에는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통한 개인판매, 중소규모의 전문 소셜 네트워크 판매채널, 유명 인플루언서를 활용한 소셜네트워크 프로모션 등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ㅇ  태국에서 대부분의 소셜 라이브 판매자들은 금과 의류 및 손 소독제를 포함한 다양한 제품을 판매하고 있다. 이웃 나라인 베트남과 필리핀에서도 온라인 쇼핑을 이용증가가 나타나고 있다고 한다. 온라인 실시간 소셜 판매는 이와 같이 앞으로 장기간 소매 판매계의 채널로 선택 될 것으로 예상 된다.


▢ 시사점

ㅇ 태국에서 온라인 채널은 현시점에 가장 주목해봐야 될 판매채널로 보인다. 세계적으로 유행하는 질병으로 현재 많은 사람들이 쉽게 접할 수 있는 온라인 판매채널로 현시점에서 필요한 손소독제나 마스크를 포함해서 여러 가지 물품을 판매하고 있는 상황이고 소비자들도 건강관리에 유념하여 페이스북 라이브 소셜 쇼핑이나 온라인 쇼핑으로 여러 물품을 구매하고 있는 상황이다.

ㅇ 현재는 부분 해제된 락다운 상황이지만 그럼에도 많은 소매점이 폐쇄된 상태이다. 이 때문에 온라인으로 전보다 더 다양한 물품들을 구매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신규 판매자들이 증가되는 상황이라 식품이나 물품의 다양성을 비롯하여 가격적인 측면에서도 소비자들에게 많은 선택의 기회가 있을 것이다.

ㅇ 온라인 판매는 현 전염병 경보단계 중 최고 위험 등급 상황에서 소비자들이 걱정 없이 이용할 수 있는 편리한 판매채널이다. 업계 관계자들이나 관련 기관들이 온라인 판매 채널에 대해 현 시점 뿐만 아니라 당분간 장기간 소비자들이 선호하는 판매채널이 될 것이라고 의견을 내놓고 있는 상황이다. 판매자들 또한 이를 알고 많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니 가격대로 경쟁을 하거나 상품의 질이나 제품의 다양성으로의 온라인 판매채널 진입이 필요할 것이다.

'태국 페이스북 라이브 소셜 판매 200% 증가'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키워드   #태국 #태국 온라인 쇼핑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