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4 2020

홍콩,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내수 시장 활성 기대

조회2114

 홍콩은 3월 말부터 코로나19의 확산 방지를 위해 식당을 포함한 공공장소에서 4인을 초과한 모임을 금지하고 술집을 대상으로 영업을 금지하는 등 엄격한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을 시행했다. 그러나 홍콩에서는 15일째 지역 감염이 발생하지 않는 등 안정세에 접어들면서 2020년 5월 8일부터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을 완화했다.
공공장소 모임 규제가 완화되어 식당의 경우 최대 4인에서 최대 8인까지 허용되며, 바(Bar)나 펍(Pub)과 같이 주류 판매를 목적으로 하는 곳은 제한적(테이블 당 4명 초과 금지)으로 영업을 재개하였다. 


홍콩의 쇼핑몰 및 식당 업체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규정 완화에 맞추어 쇼핑  할인권, 무료 주차권 및 기타 경품권 등 을 제공하며 매출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마케팅을 시작했다. 홍콩 요식업 연합협회(香港餐飲聯業協會)에 따르면 정부의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 완화에 따른 프로모션과 어머니의 날(5월 10일) 프로모션이 시기가 겹쳐 외식업계의 수입은 2.8억 홍콩달러(한화 약 444억원)로 늘었으며 수입은 그전 보다 중식당의 경우 80%, 양식당은 60% 증가했다고 밝혔다.

external_image

홍콩의 쇼핑몰인 하버 노스 쇼핑센터(Harbour North shopping centre)’에 위치한 프랑스 식당 브리케테니아(BriKetenia)’ 관계자는 입점한 쇼핑몰에서 프로모션을 시작한 후 어머니의 날이 있던 주말 매출이 2배 증가하였다고 말했다. ‘하버 노스 쇼핑센터에서는 쇼핑몰 이용객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5성급 하얏트 호텔의 숙박권 및 할인권을 제공하고 있다. 20197월 이후 홍콩 시위와 2020년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인해 야기된 사회적 불안으로 소비 심리가 하락하고 관광객의 감소로 매출이 저조했는데 이번 프로모션으로 매출에 도움이 되었다고 덧붙였다.

홍콩 조사 통계국(Census and Statistics Department)에 따르면, 20201분기의 홍콩 소매 판매는 전년 동기 대비 37% 감소했으며, 외식업계의 1분기 매출은 전년동기 대비 31.2% 감소한 217억 홍콩달러(한화 약 3.4조원)인 것으로 집계되었다.

 

JP모건의 관계자에 따르면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이 완화되면서 내수 소비가 증가하여 소매시장 경기가 회복되기 시작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관광 관련 분야의 소비가 회복되려면 10월 말쯤 되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국경 봉쇄가 완화되고 중국 본토인들은 홍콩 입국이 허용되더라도 여행에 대한 확신을 갖기 까지는 2~3개월이 소요될 것으로 내다봤다.

external_image

홍콩의 주요 쇼핑몰인 하버시티(Harbour City)와 타임스퀘어(Times Square)의 관계자는 소비 활성을 위해 쇼핑객에게 1.1억 홍콩달러(한화 약 177억 원) 상당의 경품 교환권 840,000장을 증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홍콩 전역에 98개의 쇼핑몰을 운영하는 아시아 최대의 부동산 투자신탁인 링크 리트사(Link Reit)의 관계자는 “코로나19의 지역 감염 감소와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 완화가 소매업계의 비즈니스 환경 개선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 믿는다”고 전했다. 

한편, 홍콩의 600개의 식당과 술집 연합인 #SaveHKFnB를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2020년 4월 매출은 전년 동월 대비 50~80%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임대료가 수입의 30%를 초과하여 사업을 유지하기에 어려움이 있다고 답했다. #SaveHKFnB은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이 완화된 이번 주 부터 매출 증대를 위해 온라인 할인권을 배포할 것이라고 발표했다.  

■ 시사점
홍콩의 사회적 거리 두기 규정이 완화 되면서 주요 쇼핑몰들은 내수 시장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 중이다. 코로나19가 안정세에 접어들더라도 홍콩 시위 및 미중 무역 전쟁의 재점화 가능성이 높으며, 폴챈 홍콩 재무장관과 캐리 람 행정 장관은 홍콩 경제 상황을 부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어 홍콩 소비자의 소비 심리 회복이 단기적인 것인지 지속될지는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 자료 출처
1. SCMP, 「Hong Kong restaurants back in busy mode as social distancing measures are eased, but recovery still a long way off」, 2020.05.13.
    www.scmp.com/business/article/3084003/hong-kong-restaurants-back-busy-mode-social-distancing-measures-are-eased

2. The Standard, 「Moms a blessing for restaurants」, 2020.05.11.
    www.thestandard.com.hk/section-news/section/11/218875/Moms-a-blessing-for-restaurants





'홍콩,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로 내수 시장 활성 기대 '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   #홍콩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