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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6.27 2020

COVID-19로 인한 미국 소비자들의 변화된 식이 습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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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진출처 : Fooddive.com


국제식품정보위원회(International Food Information Council; IFIC)의 ‘연례 식품건강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은 여전히 식품 시스템의 안전성을 신뢰하고 있으며, 건강을 위해 식물 단백질을 섭취하는데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남.


해당 조사에서 소비자 5명 중 4명 이상이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으로 인해 식이 습관이 바뀌었다고 응답하였으며, 음식을 쇼핑하고 조리하고 먹는 과정에서 전과 다른 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음. 약 85%의 소비자는 식이 습관에 변화가 있었다고 답하였으며, 그 중 60%는 집에서 요리하는 빈도가 증가하였다고 답함. 또한 약 1/3의 소비자는 간식의 소비가 늘었고, 식품을 세척하는데 예전에 비해 더욱 신경을 쓴다고 답하였음.


IFIC의 research and nutrition communication 책임자인 알리 웹스터(Ali Webster)는 “COVID-19 대유행으로 인해 평상시보다 건강한 식사를 하고 있다고 응답한 사람이 증가하였으며, 이번 기회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들이 평소 어떤 것을 먹고 있었는지 생각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고 언급하였음.


식품 건강, 안전, 영양에 관한 정보를 전달하는 IFIC는 올해 1,011명의 미국 성인들을 대상으로 4월 8일에서 16일 사이에 조사를 실시하였으며, 이를 통해 코로나바이러스 사태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과 그들이 어떻게 건강을 유지하고 있는지를 분석하였음.


해당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염병의 유행 하에서도 소비자들의 67%가 식품 시스템의 안전에 대해 확신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음. 이는 지난해 조사된 68%에 비해 1%정도 하락한 수치임. 올해 식품 안전의 최우선 관심사는 식품매개성 질환이나 화학물질의 오염이 아닌 식품을 준비하고 취급하는 과정에서 오염되는 것으로 밝혀져, 이는 팬데믹의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임. 또한 소비자들중 약 절반은 집 밖에서 조리된 음식을 먹는 것에 대해 우려를 가지고 있다고 언급함.


소비자들중 88%는 음식을 선택함에 있어 가장 중요한 기준으로 ‘맛’을 채택하였나, 5명중 3명은 해당 음식이 얼마나 건강한 품목인지 고려한다고 답하였음. 약 25%의 소비자들은 기능적이고 건강한 재료를 찾아 소비하는 것으로 조사되었으며, 건강하다고 생각하는 재료는 섬유질, 통곡물, 식물 단백질 등으로 나타남. 또한 소비자들은 식물성 식품을 더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 밝히며, 30% 정도의 소비자는 식물성 단백질의 섭취를 늘렸다고 답함. 약 25% 정도의 소비자들은 식물성 유제품을 더 많이 섭취하고 있고, 17%는 식물성 고기를 더 많이 섭취하고 있다고 밝힘.


IFIC의 이번 조사는 개정된 식품 라벨링에 대한 소비자들의 반응도 포함하고 있음. 개정된 영양성분표는 총당류와 첨가당의 함유량을 표기하고 있음. 소비자 4명 중 3명은 식단에서 당류(sugar)를 제한하고 있다고 답하였음. 또한 37%의 소비자가 첨가당이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답하였음.


현재 규정된 정의가 없는 “natural”이라는 문구는, 소비자들이 식료품 구입 및 음식을 소비할 때 가장 중요하다고 여기는 문구로 조사되었음. “natural”이라고 표기된 제품에 대해 40% 이상의 소비자가 식료품점에서의 제품을 선택할 때 영향을 받는다고 답하였음. 동일한 영양성분표를 가진 두 가지 제품 중 어떤 것이 건강에 좋을지 선택하라는 질문에, 50% 정도가 “all natural”이라고 표기가 된 제품이 그렇지 않은 제품보다 건강할 것이라고 답하였음.


이외에도 새로운 GMO 표기법이 적용됨에 따라 “Bioengineered”라고 표기된 제품을 계속 구매하겠냐는 질문에 약 35%는 구매를 계속하지 않겠다고 답하였음. 약 30% 정도의 소비자가 “Non-GMO” 라벨이 제품 선택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답하였음.


▶ 시사점 : 코로나바이러스 유행으로 인해 소비자들의 식품 소비 패턴에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중이며, 이러한 변화는 식품산업 전반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음. 소비자들의 변화를 종합해 보면, 식품 소비에 있어 건강한 제품을 선택하고 소비하는 경향이 확산되고 있다고 요약할 수 있어 이에 따른 한국 농식품 제조 및 생산업체는 이러한 소비자들의 경향성에 주목하여 제품을 기획, 생산할 필요가 있음.


▶ 출처 

https://www.fooddive.com/news/coronavirus-changed-85-of-consumers-food-habits/579532/

Coronavirus changed 85% of consumers' food habi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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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COVID-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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