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7.02 2020

까르푸, 마켓플레이스 런칭으로 아마존에 도전장을 내다.

조회314

파리지사 pksue@at.or.kr  

주요내용


프랑스 대형 식품·생활용품 유통업체 까르푸(Carrefour)622일 공식적으로 온라인 마켓플레이스 런칭을 발표했다. 구글과 합작해 음성 장보기* 시스템을 도입한다고 발표한 지 일주일만이다. 이로써 까르푸는 온라인 시장 확장에 더욱 공격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 음성장보기(Voice Grocery Shopping) : 구글계정과 쇼핑몰이 연동되어 제품명 음성인식을 통해 온라인 주문을 하는 방법.

 

오픈마켓으로 불리기도 하는 마켓플레이스는 기존의 온라인 쇼핑몰과 다르게 다수의 개인 판매자들이 직접 상품을 올려 거래가 이루어지는 웹 공간을 말한다. 한국엔 G마켓, 쿠팡, 11번가 등 많은 온라인 마켓플레이스가 발달해 있지만, 프랑스 식품 업계에서 마켓플레이스는 아직 생소한 개념이다. 따라서 초대형 유통업체 까르푸의 마켓플레이스 런칭은 프랑스 전자상거래 시장에 큰 변화를 가져올 것으로 보인다.

  

기존의 까르푸 공식 온라인몰 Carrefour.fr파트너업체(Nos vendeurs partenaires)’ 코너로 추가된 마켓플레이스에는 6월 현재 22개의 업체가 입점해있다. 그중 11개는 식료품 업체이고, 8개의 업체는 미용용품을 취급한다.


까르푸는 2020년 말까지 백여 개 이상의 외부 업체를 입점시키고 10만 개 이상의 상품을 선보일 계획이다. 마켓플레이스는 기존 까르푸 제품군을 보완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 특히 점점 증가하는 유기농 제품, 건강기능식품, 고급식료품, 지역 특산물, 수입식품, 무글루텐, 무염 제품을 찾는 고객의 요구에 응답하는 것에 중점을 둔다.



external_image


까르푸 온라인 쇼핑몰 파트너업체 페이지

이미지 출처 : https://www.carrefour.fr/


external_image


까르푸 온라인 사이트에서 면류를 검색한 결과. 까르푸 자체 판매 상품과 파트너 업체 상품을 동시에 볼 수 있다. 외부업체 상품의 경우 빨간색 배너로 구분하고 판매업체를 표기한다.

이미지 출처 : https://www.carrefour.fr/



현재 수입식품 코너에는 보스타일콩포(BoStyleConfort)라는 아시아 식품 유통업체와 판카즈인디언부티크(Pankaj Boutique Indienne)라는 인도식품 전문업체가 입점해있다. 특히 보스타일콩포는 중국, 베트남, 태국, 일본 식료품뿐만 아니라 한국의 라면과 당면 등도 판매 중이다.

 

까르푸 온라인몰은 이미 매월 평균 12백만 명의 방문자를 보유하고 있다는 점을 내세우며 외부 업체를 모집하고 있다. 최근 코로나바이러스로 인한 봉쇄 조치로(317~511) 어려움을 겪고 있는 업체들이 많아 까르푸의 공급처 찾기는 수월할 것으로 보인다.

 

까르푸 마켓플레이스 입점에 관심이 있는 업체는 이메일(devenir_vendeur@carrefour.com)로 문의를 할 수 있는데, 입점을 위해서는 기본적으로 다음과 같은 조건을 갖추어야 한다.

    
    1.
프랑스에서 사업자 등록이 된 업체

    2. 상품 개시부터 배송까지 전자상거래 업무가 가능한 업체
    3. 프랑스 법규 안에서, 특히 부가가치세(T.V.A.)를 준수하면서 프랑스인을 상대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업체

 

까르푸의 계획이 성공적으로 진행된다면 까르푸는 프랑스 온라인 식품시장의 리더로 자리매김할 것이고, 소비자들은 기존의 까르푸 판매제품과 수많은 파트너사의 제품을 동시에 찾을 수 있는 초대형 온라인몰을 만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시사점

 

한국의 온라인 시장이 포화 상태를 향해 달려간다면 프랑스 온라인 시장, 특히 식품 분야는 이제 태동기를 맞고 있다. 또한, 코로나바이러스 대유행 사태로 온라인 시장의 성장은 더욱 가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인다. 이 시점에 프랑스 최초의 대형 식품 마켓플레이스가 열렸고, 수입식품의 입점을 기다리고 있다. 이는 한국식품의 프랑스 온라인 시장 진입을 위한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자료출처

 

(20.06.23.) Linéaires :

https://www.lineaires.com/la-distribution/carrefour-ouvre-son-site-e-commerce-a-des-vendeurs-tiers-alimentaires

(20.06.22.) LSA :

https://www.lsa-conso.fr/carrefour-lance-sa-marketplace-alimentaire,352674

까르푸 공식 사이트 : https://www.carrefour.fr/



'까르푸, 마켓플레이스 런칭으로 아마존에 도전장을 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프랑스 #까르푸 #마켓플레이스 #오픈마켓 #전자상거래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