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8.10 2020

몽골 제2도시 다르항의 한국농식품 유통현황

조회363

임지영 yim77@at.or.kr  

몽골사무소

몽골은 세계적으로 넓은 땅덩어리에 비해 인구 수가 적은 나라이다. 세계 국토 면적이 17위이며, 한국보다 면적이 15배가 넘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인구가 330만명 밖에 되지 않는다. 몽골의 행정구역은 수도 울란바토르와 21개의 아이막으로 나뉘며, 그 하위에 315개의 솜이 있다. 아이막은 몽골어로 부족, 종족이라는 뜻인데, 한국의 ‘도’로 볼 수 있다. 수도인 울란바타르에는 150만명이 거주하지만 그다음 인구가 많은 곳은 울란바타르의 인구수의 10분의 1 수준인 다르항이라는 도시다. 울란바토르로 인구가 집중되는 것을 막기 위해 새로 지어진 제2 공업도시인 다르항! 이 도시의 한국 식품 유통현황과 판매채널에 대해서 알아보자.


▶ 다르항시 소개
◦ 다르항시는 인구가 두 번째로 많은 도시이지만 울란바타르 수도보다 10배정도 적은 11만명이 거주하고 있다. 울란바타르시에서 220km 떨어져 있으며, 1961년에 사회주의 국가들의 도움으로 도시가 만들어졌다.
◦ 생활 수준은 울란바타르와 에르데넷 다음으로 3위이며 농업, 채소 생산이 많은 도시이다. 인구의 대부분인 67%는 35세 미만 젊은 사람들이 살고 있으며, 인구의 70%는 아파트에 거주한다.

▶ 다르항의 대형 슈퍼마켓 현황
◦ 다르항시에는 약 650개의 식품 판매 업체들과 5개 한식당이 운영되고 있고, 그 중에서 제일 큰 유통업체들과 시장들을 직접 방문하여 한국식품 납품 현황에 대해 알아보았다.
  - Nomin 슈퍼마켓 : “DARKHAN NOMIN” 슈퍼마켓은 10년 전에 다르항시에 설립된 가장 큰 슈퍼마켓이다. 모든 제품은 올란바타르시에서 파는 가격과 동일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으며 한 달에 약 40,000명의 소비자들에게 서비스를 제공한다. 올란바타르 시에서 “NOMIN DISTRIBUTION” 업체를 통해 화물트럭으로 제품을 운송한다.
 - Orgil Suljee 슈퍼마켓 : “ORGIL” 슈퍼마켓은 2019년에 설립되었다. 현대적인 디자인과 시설, 넓은 면적과 편안한 환경을 갖춘 매장을 만들었다. 올란바타르시와 동일한 가격 정책을 가지고 있으며, 다른 슈퍼마켓보다 제품 종류가 다양하다. 유일하게 한국산 배를 판매하고 있었으며 한국 과일 음료류가 다양하게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