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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9.28 2020

중국, 중저가 간장 시장과 고가 간장 시장 양분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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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코로나19 사태로 중국의 조미식품 용두기업은 큰 타격을 입지 않았을 뿐만 아니라 간장의 많은 매출로 모두 높은 업적은 쌓았다. 중국인 식탁 위의 필수품 인만큼 간장은 조미식품 시장의 60%정도를 차지하고 있다.

간장시장의 잠재력

  중국브랜드연구원 주단봉(朱丹蓬)연구원은 현재 중국의 외식업계의 시장규모가 4조 위안(약 695조 7600억 원)에 달하는데 이것은 외식업의 필수품인 조미식품도 거대한 시장이 잠재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한다. 전첨산업연구원(前瞻产业研究院)의 수치에 따르면 2020년 조미식품업계의 규모는 4000억 위안(약 69조 5760억 원)을 돌파할 가능성이 높다고 한다. 조미식품 중에서도 판매량과 기업규모 모두 1위를 차지하는 것은 간장이다.
  현재 간장업계에서 생산 역량이 제인 큰 것은 하이텐웨이예(海天味业)이다. 2019년 연간 보고서에 따르면 2019년 간장 생산량은 224.17만 톤이고 판매량은 217.13만 톤이다. 중국시장의 거대한 잠재력에 글로벌 기업들도 간장산업에 투자하였다. 하인즈(Heinz)가 광동성에 7억 위안(약 1217억 5100만 원) 투자한 간장생산기지의 연간 생산량은 20만 톤에 달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간장업계가 매년 8%의 속도로 증가하고 소비자가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가 많아지고 있어 중국 간장시장이 아직 큰 잠재력이 있다고 하인즈 중국지역 총경리의 말했다.

중저가 간장시장은 거의 포화상태

  현재 업계의 발전을 살펴본다면 중저가 간장시장은 포화상태에 가깝다. 특히 부가가치가 낮은 간장은 시장 확대에 거의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보인다.
  한쪽으로 중국의 총체적인 경제 증가속도와 수요 증가속도가 모두 늦춰지고 있고 다른 한쪽으로 소비자가 고가 간장에 대한 수요가 끊임없이 증가하고 있지만 고가 간장이 3선, 4선 도시에서의 침투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이고 중저가 간장 시장이 거의 포화된 상태라 연간 간장 생산량이 적어지고 있다. 지연자문(智硏咨询)이 발포한 <2020-2026년 중국 간장업계 시장연구 및 투자전망 예측 보고>의 수치에 따르면 2016-2018년 사이, 중국 간장의 생산량은 연속 떨어졌다. 2018년 중국 간장 생산량은 575.65만 톤, 2017년의 856.7만 톤에 비해 281.25만 톤 적어졌고 하락폭은 32.8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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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국가통계국

고가 간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소비자 소득과 건강의식의 제고로 “화학첨가물 0%”, “유기능” 등을 내세운 고가 간장의 수요가 점점 많아지고 있다. 2017년 고가 간장의 매출액은  간장 총 매출액의 22% 차지하였는데 2018년에 이 수치는 25%에 달하였고 시장규모는 약 75.12억 위안(약 1조 3062억 원)이다. 지연자문의 예측에 따르면 2026년에 이르러 고가 간장 시장점유율은 40%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현재 시중 고가 간장제품은 일반 간장제품의 2~3배 가격이다. 쟈쟈식품(加加食品)일 경우, 고가 간장은 일반 간장보다 130% 높은 가격에, 하이톈웨이예(海天味业)의 고가 간장은 일반 간장보다 233%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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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사점
- 식품의 안전과 건강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마음은 조미식품도 똑같다. 중국 소비자의 소득 증가에 따라 식자재에 인색하지 않는다. 성장하고 있는 중국 고가 간장시장에 한국의 프리미엄 간장제품도 진출해볼만 하다고 본다.


■출처: https://new.qq.com/omn/20200307/20200307A037YZ00.html
           http://www.cnfood.cn/hangyexinwen163818.htm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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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소스 #중국 #식품안전 #밀레니얼세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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