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1.16 2021

코로나 발생 1년, 프랑스인들의 소비패턴 변화

조회268

파리지사 paris@at.or.kr  

주요내용

코로나19 바이러스로 촉발된 세계적 보건 위기가 1년째 지속되고 있다. 프랑스에서는 201912월 첫 공식 감염 사례가 발생한 이래로 현재까지 약 285만 명의 확진자와 69천여 명의 사망자가 발생했고, 2021114일 기준 하루 2만 건이 넘는 신규 확진 사례가 보고되고 있다.

 

프랑스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지난해 317일부터 두 달 간 비 필수 상업시설 영업금지, 이동제한조치 등의 봉쇄를 감행했고, 이후에도 꾸준히 이동과 활동 제한 조치를 시행하고 있다. 116일부터는 최소 2주간 프랑스 전역에서 오후 6시 이후 통행금지가 시행될 예정이다.

 

계속되고 있는 전례 없는 보건 위기와 제한 조치는 프랑스 소비자들의 소비패턴과 식습관에 큰 영향을 주고 있다. 대표적인 현상 중 하나는 대형마트 이용률 감소이다. 식품 유통 전문지 리네에흐(Linéaires)가 인용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형마트 이용자 4명 중 1명이 팬데믹 이전보다 더 낮은 빈도로 마트를 방문한다고 답했다. 이에 반해 온라인으로 장을 보는 소비자들이 급증했다. 리네에흐는 지난해 약 43%의 프랑스인들이 온라인으로 식료품 쇼핑을 했는데 이는 전년 대비 약 16%가량 증가한 수치라고 보도했다.

 

특히 프랑스에서는 마트의 웹사이트에서 주문을 하고 매장에서 주문한 물건을 정해진 시간에 수령하는 드라이브(Drive) 서비스가 큰 인기를 얻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마트에 머무는 시간은 최소화하면서 비싼 배송료를 부담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다. 기존에는 자동차를 이용해 주문한 물품을 수령하는 드라이브스루 방식의 서비스였기 때문에 드라이브라는 명칭이 붙었지만, 코로나사태 이후 도보로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들이 많아졌고, 이에 따라 차가 없이도 접근할 수 있는 제품 수령 매장 드라이브 피에통(Drive piéton)’이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정육점, 와인 판매점, 식료품점 등 주거 구역 내에 있는 소규모 독립 상점의 이용률도 증가했다. 유통 및 소비 전문지 LSA의 보도에 따르면, 팬데믹 이전에는 이러한 상점을 이용하지 않던 사람 중 약 20%가 팬데믹 이후 이를 이용하는 습관을 갖게 되었다.

또 한 가지 중요한 변화는, 가격과 할인행사에 관한 관심 상승이다. LSA에 따르면 설문에 참여한 소비자 중 40%가 팬더믹 이전보다 더 자주 행사 상품에 관심을 두게 되었다고 답했고, 쇼핑 장소를 선정하는 기준이 가격(응답 소비자의 60%), 위치(50%), 상품의 질(43%) 순으로 중요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초저가 상품 전문 대형유통마트 체인 리들(Lidl)이 유통 체인 중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성장률을 보이는 점(2012월 기준 점유율 6.2%, 전년대비 0.4% 향상)도 이러한 경향을 대변한다.

 

외출과 식당 이용 제한이 계속됨에 따라 홈쿠킹도 프랑스 소비자들의 중요한 습관으로 자리 잡고 있다. LSA의 기사에 따르면 약 35%의 소비자가 팬데믹 이전보다 더 자주 집에서 요리를 하게 되었고, 그중 61%는 코로나 사태가 종료된 이후에도 이러한 습관을 유지할 의사가 있다고 한다.

 

건강에 대한 관심도 꾸준히 유지되고 있다. 소비자의 약 37%는 팬데믹 이전보다 더 건강한 식습관을 가지게 되었고 12%는 유기농 식품을 구매빈도가 증가했다고 조사되었다.

 

시사점

 

지난 일 년 동안 코로나19 사태는 프랑스인들의 소비패턴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1월 현재, 2차 대유행의 확산세가 감소할 기미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영국발 변종 코로나바이러스로 3차 대유행마저 우려되고 있다. 따라서 프랑스인의 새로운 소비패턴은 당분간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한국 식품 수출기업들은 유통과 마케팅 전략 수립 시 코로나19로 인한 프랑스인들의 소비패턴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온라인 채널과 지역 식료품점의 성장, 홈쿠킹과 건강식에 대한 관심 상승은 주목해야 할 포인트이다.

 

자료출처 :

https://www.lineaires.com/la-distribution/un-francais-sur-quatre-veut-reduire-ses-visites-en-gms

https://www.lsa-conso.fr/coronavirus-les-nouvelles-intentions-des-consommateurs-etude,370243

https://www.lsa-conso.fr/parts-de-marche-lidl-carrefour-et-les-independants-en-grande-forme-en-decembre,370248

https://www.lsa-conso.fr/couvre-feu-a-18h-l-impact-sur-le-commerce-dans-les-departements-deja-concernes,369603

'코로나 발생 1년, 프랑스인들의 소비패턴 변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4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 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프랑스 #EU #코로나 #소비패턴 #건강식품 #홍쿠킹 #시장트렌드 #프랑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