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배달플랫폼 나우푸드(NOW FOOD), SHOPEE와 합병 추진
조회2820베트남 배달플랫폼 나우푸드(NOW FOOD), SHOPEE와 합병 추진
2021년 9월 8일, 호치민지사
□ 베트남 음식플랫폼 나우 푸드(NOW FOOD)
- 베트남의 대표적인 음식 배달 플랫폼으로써 현재 베트남에는 대표적으로 그랩푸드(Grab Food), 배민(Baemin), 그리고 나우푸드(Now Food)가 있음
- 나우푸드는 2015년 설립된 베트남에서 가장 오래 된 음식 배달 플랫폼 중 하나로써 식당 리뷰 및 추천서비스 기업인 Foody에서 만든 음식 배달 플랫폼임
- 2015년 딜리버리 나우(Delivery Now)라는 이름으로 첫 서비스를 시작하여 현재 식품 뿐 아니라 의약품, 주류, 공산품, 꽃 주문 등의 주문 및 구매를 할 수 있으며 배달 서비스 외에 세탁, 청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최근 베트남 내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쇼피(Shopee)사와 합작하여 쇼핑몰 웹 내 Shopee Food 카테고리를 개설하여 별도의 앱을 설치하지 않아도 바로 접속하여 주문할 수 있도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음
□ 나우푸드(Now Food), 쇼피(Shopee)와 합병에 따른 쇼피푸드(Shopee Food)로 상호 변경
- 나우(Now)가 거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쇼피와 2017년 합병된 후 기업간 시스템 통함에 따라 8월 18일부터 쇼피푸드로 상호 변경 적용
- 쇼피푸드는 격리지역 및 음식배달이 제한적인 지역에서 식자재를 주문한 고객의 한에서 50% 할인쿠폰 및 무료배송을 8월 19일부터 29일까지 시행하였으며, 9월1일부터 9일까지 “9.9 ShopeeFood Super Party”캠페인을 시작함
- 전자상거래 플랫폼 쇼피는 기존 에어페이(Air Pay)를 인수하여 쇼피페이(Shopee Pay)로 변경함과 동시에 이번 쇼피 푸드로 식품 분야 확장을 통해 베트남 전자상거래 점유율 1위 자리를 더욱더 확고하게 다질 것으로 보여짐
- 쇼피관계자에 따르면, 에어페이를 쇼피페이로 개명하는 것은 브랜드 인지도 측면뿐만 아니라 생태계 통합 구축을 목표로 하는 것이라고 밝힘
□ 2020 베트남 온라인 배달시장 점유율 2위: Now Food
- 베트남 시장조사기관 리푸타(Reputa)의 `2020 베트남 온라인 음식 배달시장 보고서에 따르면, 그랩푸드의 시장점유율이 33.38%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나우푸드가 23.16%로 2위를 차지함
□ 시사점
- 쇼피는 베트남 유명 연예인 및 박항서 베트남 축구국가대표 감독님 등을 광고모델로 발탁하면서 베트남 현지인들에게 친근한 브랜드 이미지를 확립하였으며, 베트남 최초의 음식배달 플래폼 중 하나인 Foody의 나우푸드(Now Food)와의 통합은 베트남 온리인 배달시장의 흐름을 다시 한번 바꾸는 계기가 될 것으로 예상됨
- 쇼피는 타 플랫폼과 다르게 온라인 커머스를 활용한 마케팅이 가능하다고 판단되므로 관련 수출업체는 베트남 진출시 참고하면 좋을 것으로 판단됨
□ 참조링크
1. 「Now chính thức đổi tên thành ShopeeFood」, tuoitre.vn, 2021.08.18
2. 「Ví AirPay đổi tên thành ShopeePay」, vietnamnet.vn, 2021.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