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1.04 2022

클린 라벨 트렌트로 부상하는 천연 방부제

조회4253



Kemin Industries는 클린 라벨 트렌드가 시작되는 것을 지켜보며 약 25년 전 천연 제품을 위한 방부제 (보존제, preservatives)와 기타 특수 성분 제조사라는 포지션을 확고히 하기로 결정하였다. 아이오와에 기반을 둔 이 회사는 건강한 식생활을 추구하고 프리미엄 브랜드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짐에 따라 시장에서 천연 방부제에 대한 선호도가 재고되는 것을 보며 해당 분야의 개발에 힘써 왔다. 

Kemin Food Technologies의 마케팅 이사인 Courtney Schwartz는 클린 라벨 방부제에 대한 수요가 지난 5~10년 동안 증가하였다고 말하였다. Allied Market Research의 데이터에 따르면 천연 식품 방부제 시장의 가치는 2018년 7억 9,610만 달러였다. 해당 카테고리 시장은 연간 성장률 3.7%를 기록하여 2026년 10억 달러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되었다. 천연 방부제에 대한 시장 선호는 특히 북미에서 강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2018년 전체 식품 천연 방부제 시장의 약 40%를 북미가 차지하고 있다. 

올해 초 아일랜드 재료 회사인 Kerry Group은 기존 유기산 포트폴리오에 접근하기 위하여, 민간 투자 회사인 SK캐피탈로부터 클린라벨, 저나트륨 방부제 전문업체 Niacet을 약 10억 달러에 인수하였다. Kerry의 이번 인수는 감귤 추출물을 이용해서 천연 항균제를 만드는 Biosecur Lab을 인수한지 2년 만에 다시 한 번 이루어진 대규모 투자이다. 

네덜란드에 기반을 둔 재료 회사인 Corbion은 2020년에 천연 식품 보존과 같은 주요 성장 분야에 투자를 이어가는 한편 여타 사업 부문에서 철수할 것이라고 미래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이와 같이 제품에서 천연이라는 속성은 소비자가 어떤 제품을 살지 결정함에 있어 결정적인 요소로 작용하며, 이러한 경향성은 현재 펜데믹 기간 중 중요도가 커지고 있다. 6월 발표된 국제 식품 정보 위원회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 10명 중 4명이 천연 방부제를 찾는 것으로 나타났다. 

천연 방부제는 육류, 캔디, 베이커리, 스낵을 포함한 다양한 제품에 포함되어 제품의 자연적 특성을 보존하고 배송 중 부패를 방지하며, 전체 유통 기한을 연장하는 역할을 한다. 천연 방부제에 대한 수요는 소비자들이 간식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이동 중 섭취 가능한 식품 소비를 늘림에 따라 증가하였다. 

이러한 천연 방부제 중 가장 흔한 것은 자몽 및 레몬과 같은 과일에서 추출한 구연산 보조제, 아스코르브산 또는 비타민C, 식초, 로즈마리 추출물 등이 있다. 예를 들어 식초는 박테리아의 성장을 억제하고 부패를 방지하는데 사용된다. 로즈마리 추출물은 지방 함량이 높은 스낵 바, 쿠키, 칩, 견과류, 드레싱 및 소스와 같은 제품의 색상 및 풍미 손실을 지연시키는데 널리 사용된다. 구연산이 포함된 제품의 경우 곰팡이나 박테리아가 생존하기 어려운 특성을 가진다. 

Saint Louis 대학교 영양학과의 Whitney Linsenmeyer 교수는 수 천년 전부터 전통적으로 사용된 천연 방부제의 초기 버전에는 소금 및 설탕이 포함되어 있다고 말한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이러한 천연 식품 첨가물을 점점 기피하는 모습을 보임에 따라 성분 제조업체가 더 나은 대체 성분을 개발하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천연 방부제의 경우 합성 방부제와 동일한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종종 더 많은 첨가량을 필요로 한다. 이러한 첨가량의 증가는 합성 방부제와 동일한 수준이 유통기한 증가 효과 등을 얻을 수 있으나, 사용되는 양을 증가함에 따라 풍미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이러한 허들을 극복하는 것이 천연 방부제 시장 확장에 관건으로 작용할 것이다. 

예를 들어 Kemin은 녹차 추출물과 로즈마리 추출물은 혼합하면 산화 과정과 그것이 만들어내는 썩은 맛을 늦추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해당 성분 조합물은 항산화 효과를 통해 식품을 보호하고 소시지와 같은 제품에 함유되는 로즈마리의 양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또한 천연 방부제 성분의 또 하나의 허들은 대규모 CPG 제조업체가 해당 성분을 채택할 만큼 충분한 양을 매력적인 가격으로 생산하는 것이다. Conagen의 혁신개발부 부사장인 Casey Lippmeier는 매력적인 수준의 비용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면 해당 어플리케이션의 개발을 시도하지 않을 수 있다고 말하였다. Conagen의 경우 항산화 및 항균 특성으로 평가되는 로즈마리 추출물 성분을 상용화 하였다. 과거 해당 성분의 대량 생산이 어려워 합리적 가격 수준에 도달하지 못하였으며, 최근 실험실에서 더 많은 성분을 생성함으로써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방안을 찾는 등 혁신을 이루어 냈다. 

[시사점] 물론 일부 제품에서는 합성 성분이 계속 널리 사용 될 것으로 보이지만 소비자 수요와 기술 개선은 더 많은 클린 라벨 방부제에 대한 추가 모멘텀을 제공할 것으로 보인다. 경제적 가격으로 전통적인 화학 물질을 대체할 수 있는 기술 개발 등을 통해 해당 분야 산업의 꾸준한 성장이 이루어질 것이다. 


출처 
: Natural preservatives get fresh look amid clean label push

https://www.fooddive.com/news/natural-preservatives-get-fresh-look-amid-clean-label-push/607833/


'클린 라벨 트렌트로 부상하는 천연 방부제'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미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