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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1.12 2022

베트남 마가린 및 버터 시장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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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마가린 및 버터 시장 현황

 - 마가린은 버터와 달리 팜유나 옥수수유 같은 식물성 지방을 고체화해 만들어진 것으로 버터보다 값이 저렴하며 비타민 A의 함량이 높아 버터 대체용으로도 즐겨 사용하지만, 트랜스 지방이 많다는 단점이 있음

 - 버터는 우유 중의 지방으로 만든 것으로 요리나 베이킹에 사용했을 때 고소한 풍미를 느낄 수 있으나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음

 - 베트남 마가린 및 버터 시장은 2017년부터 2021년까지 연평균 9.1% 성장하고 있는 시장이며, 2021년 마가린의 판매액은 28백만 불로 베트남 마가린 및 버터시장의 약 66%를 차지함

 - 2021년 버터의 매출액 규모는 전체 매출액의 33%이지만 연평균 성장률 12.5%로 꾸준히 성장하고 있는 품목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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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베트남 마가린 및 버터 시장의 상위 브랜드 중 마가린 제품은 뜨엉안(Tuong An)과 메이잔(Meizan)제품이며, 버터제품으로는 프레지덩(President)와 앵커(Anchor)가 있음

 - 베트남 마가린 시장은 현지 제품의 시장 점유율이 높으며, 특히 뜨엉 안(Tuong an) 마가린이 시장 점유율이 49.6%로 1위이며, 메이잔(Meizan) 마가린은 시장점유율 8.3%(3위)를 차지함

 - 현지 제품의 점유율이 높은 마가린과 반대로, 버터 제품은 해외브랜드가 상위 시장 점유율에 위치함 (시장 점유율: 2위 프레지덩 20.5%, 4위 앵커 7%)

 - 베트남 거대 낙농기업인 TH그룹은 2017년 해외 제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버터를 출시하였으나 버터는 해외제품의 인지도가 높아 TH 버터의 시장 점유율이 낮음

 - 마가린의 경우 플라스틱 용기에 담아 무게별(80g, 200g, 800g)로 판매가 되며, 버터는 일회용 및 200g, 250g 단위의 사각형 혹은 긴 원통형 패키지로 시중에서 판매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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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시사점 

 - 마가린은 현지 제품의 점유율이 높고, 버터는 외국 제품의 점유율이 높으므로베트남으로 진출을 할 경우, 마가린은 현지 시장에 맞는 가격 정책이 필요해 보이며, 버터의 경우 외국브랜드 제품을 선호하기 때문에 한국제품이라는 것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한국어 기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현지인들은 아침에 간단한 빵 등으로 식사를 해결하므로, 베트남에 마가린 및 버터를 수출 할 경우, 빵과 연계한 마케팅이 효과적일 것으로 보임

□ 참조링크

1. 「Butter and Spreads in Vietnam」, portal.euromonitor, 2021.09

2. 「TH ra mắt sản phảm bơ và phomat từ sữa tươi sạch nguyên chất」, vnexpress.net,  2017.01.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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