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18 2022

태국, 신선과일 수입 현황

조회4150


external_image

태국 유통매장내 신선과일 판매 매대 (사진 출처 : prachachat)


▢ 주요 내용


 ㅇ 태국 현지 신선과일 수입 및 유통업체인 City Fresh Fruit의 사업 개발 부서 이사인 Ms. Wanwisa Chatramornwong 인터뷰에 따르면 지난 2개월간의 태국 신선과일 수입 시장은 연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중국・라오스 철도 개통 이후 태국으로 유입되는 신선야채・과일의 문제에도 불구하고 중국산 과일은 많지 않기 때문에 큰 영향을 받지 않을 거라고 언급했다.

 

 ㅇ 지난 1-2월에 수입 신선과일 대상의 중상류층 소비자는 여전히 강한 구매력을 보여주고 있다. 특히 축제 기간 동안 1월에만 온라인, 오프라인, 그리고 도매시장 채널을 통해 모두 40~50%의 성장률을 기록했다. 


 ㅇ 반면, Euromonitor 분석 자료에 따르면 팬데믹의 경제적 및 이동제한 방안 등의 영향은 국내 소비자들 사이에서 이러한 프리미엄 제품에 대한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수입 과일은 태국 전체 과일 판매량에서 매우 작은 비율을 차지하여 태국 전체 과일 시장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을 거라고 추정했다. 


 ㅇ 대부분의 수입 과일은 프리미엄 고급형 제품을 통해 배치되기 때문에 고급 슈퍼마켓, 프리미엄 시장 및 기타 고급 과일 전문점에서 판매하고 있다. 그러나 제한된 소비자 이동으로 인해 이러한 제품에 대한 수요가 감소했다고 밝혔다.


 ㅇ 2021년 태국 전체 과일의 총 판매량은 6% 증가한 850만 톤으로 도달하고 2026년까지 3%의 연평균 성장률로 증가하여 970만 톤이 상승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ㅇ 현재 태국 현지 과일 유통업체는 구매력이 있고 품질을 중시하는 30~45세(X세대, Y세대)를 주요 고객층으로 겨냥하고 있다. 대상 소비자수를 확대하기 위해 유통업체들이 다양한 온라인 채널을 통한 판촉 캠페인을 진행하는 등 온라인을 통한 판매에도 집중하고 있다. 



▢ 시사점


 ㅇ CV-19 확산으로 인한 소비자 구매력 하락이 되어 수입 업체는 영향을 끼치지만 중상류층 소비자는 여전히 강한 구매력을 가지고 있다. 현재 태국 정부는 경제회복에 대한 신중하게 고려하여 소비자 일상생활은 서서히 북귀 가능할 수 있는 많은 정책을 내고 있다. 이러한 추세로 과일 부문에도 극정적인 신호를 보이고 있다.


 ㅇ 수입 과일 대상 소비자는 중상류층 소비자로 보고 있지만 제품 인지를 높이기 위한  소비자층을 확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다. 특히 유통매장은 고급 슈퍼마켓 외에도 현지들이 쉽게 접근 가능한 매장에 대한 고려가 필요가 있다.


 


'태국, 신선과일 수입 현황'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딸기 #배 #사과 #포도 #태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