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수출뉴스

홈 뉴스 수출뉴스
04.18 2022

인도 포스트 코로나, 주목할 식품 트렌드 5가지

조회472



external_image

유통매장에서 제품을 고르고 있는 소비자 (사진: Times of India)



▢ 주요 내용


 ㅇ 팬더믹으로 인해 전 세계 소비자들은 건강 및 웰빙 방식을 선택하는 데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다. 요즘 소비자들이 풍미와 새로운 재료를 실험하고 활기찬 문화 요리를 시도하며, 계속해서 몸에 좋은 식품을 찾고 있다.


 ㅇ 스마트 푸드 코트의 선구자인 Isthara Parks는 팬더믹으로 인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의 큰 변화가 새로운 식품 트렌드를 촉발시켰다고 밝혔으며, 또한 향후 몇 년 동안 인도 식품 트렌드가 바뀔 방향을 아래와 같이 보여줬다.


 ㅇ 식물성 식품 (Plant-based meals): 글로벌 위기와 두 번의 연속적인 락다운으로 인한 건강과 웰빙이 우선순위가 되었다. 이러한 추세로 인해 식물성 식품과 완전채식은 식품 트렌드에서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라이프 스타일로 발전했다. 


 ㅇ 식물성 식품의 수요 증가함에 따라 많은 식품 제조업체는 식물성 식품을 선호하는 소비자를 위해 새로운 혁신과 옵션을 점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 더불어 즉석식물성 식품이 저렴한 가격으로 판매하고 접근성이 편하기 때문에 식품 시장에 장기적으로 지속 가능한 추세가 될 것으로 예측이 된다.


 ㅇ 즉석식품 (Ready To Eat Meals): 1인 가구 더불어 현대 소비자들이 바빠진 생활 패턴이 지속되고 있음으로 즉석식품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가공고기, 즉석조리식품 그리고 라면 등은 인도 가정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식품군이다. 또한 인도즉석식품은 가격이 높지 않고 건강식품 형태도 포함하기도 한다. 이에 따라 즉석식품은 향후 몇 년 동안 주목받을 식품군으로 분석된다.


 ㅇ 홈쿠킹 (Home Cooking): 가족과 집을 떠나 있는 동안 더불어 근무 시간 확대로 인해 많은 소비자들이 집의 편안함뿐만 아니라 집에서 만든 음식을 생각하기도 한다. CV-19 확산으로 많은 소비자가 편안함과 따뜻함에 대한 욕구를 채우기 위해 홈쿠킹의 추세는 계속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다.


 ㅇ 건강한 간식 (Healthy Snack): 현재 인도 소비자는 달콤하고 지방과 탄수화물이 높은 간식보다 건강한 간식을 선호하고 있는 추세다. 단백질바, 오트밀 쿠키, 고단백 뮤즐리, 글루텐프리 단백질, 구운 단백질 스틱 등은 소비자의 원간 구매 리스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제품이다. 특히 고단백 스낵은 바쁜 밀레니얼 세대의 건강한 대안으로 식사대용식으로 사용할 수 있고 밀레니얼 소비자 사이에서 점점 인기를 얻고 있다.


 ㅇ 베이킹 (Baked goods) : 제과제빵은 맛과 편리성으로 인해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인스타그램의 푸드 블로깅과 틱톡의 푸드 트렌드에서 베이킹 포스트가 소비자에게 주목을 받으면서 팬데믹 기간에 많은 소비자의 취미로 전환되었다. 이와 같은 베이킹은 큰 관심을 끌고 있고 새로운 장기 트렌드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측이 되다.



▢ 시사점


 ㅇ 현재 인도 소비자는 다양한 분야의 식품을 선호하고 있다. 특히 젊은 소비자층은 이전과 달리 다른 문화의 식품을 소비시작하고 있다. 또한 한류 트렌드로 인해 한국 식품도 인도에서 큰 인기를 얻고 있다. 


 ㅇ 1인가구 그리고 밀레니얼세대 소비자수의 증가함에 따라 가공식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는 것이 사실이며, 수출업체는 이러한 수요에 대한 대응을 필요한 것으로 보이다. 또한 인도 소비자는 SNS에 대한 관심도가 커지고 있다. 이러한 포인트를 활용해 제품 홍보, 제품 출시 등의 마케팅 전략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인도 포스트 코로나, 주목할 식품 트렌드 5가지 '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인도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