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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8.12 2022

중국, 밀키트 식품 지속적인 성장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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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업체인 알리바바에서 최근 <2022년 중국 밀키트 식품 온라인 소비 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보고서에 의하면, 2021년, 중국 밀키트 식품의 시장규모는 3,000억 위안(한화 약 58조원)을 돌파하였고 2022년에는 4,000억 위안(한화 약 77조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하였다. 중국 콜드체인 물류와 온라인 유통채널의 빠른 발전에 힘입어 2019~2022년 중국 밀키트 식품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고 코로나19는 소비자의 밀키트 식품 수요를 한층 더 야기시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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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NCBD(New Catering Big Data)


- 밀키트 소비 특징

  2021년 티몰 인기급등 춘절맞이 상품 랭킹에서 설날 상차림 밀키트 식품이 1위를 차지하였다. 춘절은 소비자의 집중적인 소비가 이루어지는 시기로 매년 제1분기는 밀키트 식품 매출이 가장 높은 시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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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바이두

  지역적으로 볼 때, 상하이·장쑤·저장지역 소비량이 가장 높고 광동성, 산동성과 베이징이 두번째로 높은 소비를 보이는 지역이다.
- 밀키트 소비자 분석
 성별로 소비자 유형을 구분해 볼 때 여성소비자의 TGI(Target Group Index, 목표 그룹 지수. 특정 타겟 소비자의 구매, 매체이용, 라이프 스타일 등을 통합적으로 조사하는 방법으로 목표 집단의 특정 연구 범위 내에서 강세 또는 약세를 반영)가 130으로 남성보다 여성이 밀키트 식품을 선호하였다.
 연령별로는 60세이상 소비자의 TGI 지수가 가장 높았고 이는 중국의 노령화 추세의 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된다.
 주목해야 할 점은 60세 이상 소비자만큼 높지 않지만 2021년 기준, 18~24세 소비자의 밀키트 소비량은 전년 대비 약 70% 증가하여 소비 잠재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 인기 품목
 소비품목을 볼 때, 전 품목이 매출 증가세를 보여주고 있는데 냉동 훠궈 식재료, 인스턴트 식사 대용식의 증가 폭이 가장 컸고 같은 품목 중에서도 육류가 들어간 상품의 인기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사점 :

 밀키트 식품은 맛있으면서도 조리가 간편하다는 특징으로 많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1인 가구 회사원, 다이어트 중인 젊은 층, 염분 섭취량에 민감한 중장년층 등 소비자를 세분해본다면 제품의 영양, 기능성 등 수요가 차별적이고 제각각이다. 이러한 점을 고려하여 특정 소비자층의 니즈를 파악한 제품 개발과 맞춤형 마케팅으로 시장에 진출한다면 한국산 밀키트 혹은 한국식품 활용 밀키트 등 한국기업이 진출할 수 있는 기회와 방법이 존재할 것으로 사료된다.


출처:
https://www.sohu.com/a/573906405_120855974
        https://www.163.com/dy/article/HDS8JIC00511B3FV.html

 *문의처: 상하이지사 조혜정 과장(tong888@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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