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14 2022

중국, 어린이 시장을 겨냥하는 HMR 식품

조회4018


  현대인의 생활 리듬이 가속화되면서 모든 일에 있어 간편함을 추구하는 것은 현대인들이 선호하는 주요 라이프 스타일로 자리잡았다. 이러한 트렌드는 어린이 식품 시장에까지 영향을 미쳐 맞벌이 부모에게 좋은 선택지가 되고 있다. 


  어린이 HMR 식품 전문브랜드 이야(怡芽)의 설립자 리샹(李翔)은 이야는 3~12세 아동을 위한 HMR 식품을 생산하며 현재까지 5가지(파스타, 중국식 국수, 어린이용 양념 소스, 김자반, 소세지) 시리즈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설립 1년 만에 이야의 월 매출액은 이미 1,000만 위안을 돌파하였으며, 이는 어린이 HMR 식품시장의 성장가능성을 보여준다.



○ 어린이의 마음을 사로잡은 포장 디자인  


  딩망(町芒) 연구원이 발표한 <아동 간식 산업 조사보고서>에 따르면, 70.9%의 어린이는 간식을 고를 때 유일한 선택 기준이 포장 디자인으로 나타났다.  어린이 소비자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HMR 식품 역시 미학적인 면을 중시하여 제품 포장 시 다양한 색을 사용하고, 어린이에게 인기있는 귀여운 동물이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사용하여 디자인을 하고 있다. 



○ 맞벌이 부모의 육아 부담 줄이기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맞벌이 가구 비중은 세계 1위이며, 중국의 직장 여성 비율은 76%로 미국(65%)과 일본(58%)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중국 가정에서 HMR식품에 대한 수요가 더 높을 수 있는 판단을 내릴 수 있다. 맞벌이 부모는 삶과 직장에 대한 스트레스에 직면해 있고 육아에 투입할 수 있는 절대적인 시간이 부족하다. 어린이용 HMR 식품의 주요 셀링포인트 역시 이것이다. 즉, 부모의 가사 부담을 줄이기 위함이다. 징동(京东)이 공개한 <2022 즉석식품 소비 트렌드 보고서>에 따르면 건강하고 편리한 어린이용 HMR 식품은 엄마들이 효율적으로 식사를 준비하는 방안 중 하나가 되었으며 2021년 여성 소비자의 어린이용 HMR 식품 구매액은 전년 대비 78%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 더욱 풍부한 영양 성분 함유


  “HMR 식품”을 언급하면 많은 소비자들이 “건강하지 않다”라는 걱정이 떠올린다.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더욱 풍부하고 종합적인 영양 물질이 필요하다. 딩망(町芒) 연구원이 2021년에 실시한 설문조사의 결과, 부모가 어린이 식품을 구매할 때 최우선으로 고려하는 3가지 요소는 “재료가 단순하며 화학적 요소 무첨가”,“고영양”,“무설탕, 저나트륨”이며 각각 71.8%, 67.3%, 52.4%를 차지한다. 


  최근 출시된 어린이용 HMR 식품의 중요점 역시 “영양”이다. 일례로 어린이 물만두, 훈툰(馄饨) 등엔 야채, 생선, 고기 등 영양이 풍부한 신선한 식재료가 함유되어 있거나, 어린이용 새우 패티에는 새우살 외에 야채를 첨가해 균형잡힌 식단을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이 외에도 일부 어린이용 HMR 식품에는 제품의 차별성을 높이기 위해 칼슘, 철분, 아연 등 영양 성분을 추가하기도 한다.


시사점


  중국에서 어린이용 HMR 식품은 특히 2·30대 맞벌이 가정에 있어 자녀의 식사를 간편하게 해결할 뿐만 아니라 균형적인 영양을 섭취할 수 있다는 장점으로 부모들의 신뢰와 인정을 받고 있다. 앞으로 맞벌이 부부는 더욱 많아질 것이고 어린이용 HMR 식품의 성장 잠재력 역시 매우 높다. 

  한국 수출기업들은 중국 기업들보다 포장 디자인에 강점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다. 어린이의 시선을 사로잡을 수 있는 포장 디자인 및 영양 균형을 고려한 제품 성분 구성에 주력하여 어린이용 HMR 식품을 개발해 수출한다면 시장 진출 가능성이 높다고 생각된다. 또한 “천연요소” 혹은 “고칼슘 등 영양성분 추가”를 포인트로 홍보·마케팅한다면 성공 가능성이 더 높을 것으로 기대된다. 

  

  


출처:
https://news.21food.cn/6/2904439.html

https://3g.163.com/dy/article/HBF2G2T305465CCQ.html


'중국, 어린이 시장을 겨냥하는 HMR 식품'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HMR #어린이 즉석식품 #즉석식품 #어린이밀키트 #밀키트 #어린이대용식 #어린이HMR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