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0.26 2022

중국, 실버 경제가 식품산업의 유망사업을 이끈다

조회2376

중국, 실버 경제가 식품산업의 유망사업을 이끈다.

 

중국 경제가 신속히 발전함에 따라 국민 생활 수준이 지속 향상되고 있으며 이러한 거시경제의 배경하에 초고령 인구의 꾸준한 성장은 고품질 소비에 더 많은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코로나로 인해 건강에 대한 관심이 전례없이 높아졌고 모두가 영양가가 있고 맛있으며 더 건강하고 과학적인 제품을 선택하기를 원한다.

 

<2019-2020 중국 식품 소비동향 및 혁신 백서>의 데이터에 따르면 노인 1인당 평균 소비 수준은 22,600위안, 생활 소비는 15,560위안이며, 그중 약 40%가 식품과 관련이 있다. 2016년 중국 중장년층 소비 규모가 1조 위안을 돌파했으며 2020년에는 16천억 위안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며 성장률이 각종 소비재에서 1위를 차지한다.

 

하지만 실버 세대를 위한 중국 식품시장은 오랫동안 큰 관심을 받지 못했다. 건강식품 이외에 현재 시장에서 실버 세대를 타켓으로 한 식품은 분유, 참깨죽, 시리얼 등 전통 식품이 주요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올해 9월말, 다논(DANONE)은 중국 중장년층 분유 분야에 진출하여 중장년층 전용 브랜드 敢迈(깐마이)”를 출시했으며, 산하 제품에는 중장년층 분유 및 산양 분유가 포함된다. 2019년 왕왕(旺旺)은 무설탕 식단을 만들고 중장년층을 위한 무설탕 간식 패키지를 출시했다. 최근 몇 년 동안 온라인에서 성장한 즈신나이나이’(知心奶奶)는 자일리톨 과자, 메밀편 등 제품으로 30여만 명 소비자를 확보하여 일부 대표 제품은 월 5,000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다.

 

전체로 보면 중국 노인 식품은 주로 특수품목에 집중되어 있어 수급 불일치의 문제점이 뚜렷하고 선택도 제한적이다. 이런 상황에서 식품기업은 어떻게 잠재적인 기회를 발굴하고 고령화 시장에 대응할 수 있을까?

 

골격 건강 증진

 

중국의 인구 고령화가 계속 심화됨에 따라 정형외과 질환은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은 경향을 보이고 있으며 대부분 노인들은 어느 정도의 골다공증을 동반하고 있다. Mordor Intelligence 관련 보고서에 따르면 고령자의 골다공증 및 뼈 손상 발병률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으며 2027년까지 전 세계 골격 건강식품시장의 복합연성장률은 6.6%에 달할것으로 예상된다. 수요와 가치로 보면 뼈와 관절 건강 시장은 큰 발전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Gadot Biochemical Industries는 뼈 건강에 도움을 주는 마그네슘과 칼슘을 합한 천연 미네랄 Cal2Mag를 출시했다. Cal2Mag는 맛이 순하고 미네랄 농도가 높으며 그램당 100mg의 구연산 칼슘과 50mg의 구연산 마그네슘을 함유하여 인체가 하루에 필요하는 칼슘 섭취량의 10%와 마그네슘 섭취량의 14%를 제공할 수 있다.

 

기억력 강화

 

아시다시피 나이가 들수록 뇌의 인지 능력도 떨어지는데, 이는 일반적으로 뇌 신경 손실 증가로 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현재 관련 과학 연구에 따르면 특정 식품에는 기억 유지를 지원하는 성분이 포함되어 있으며 이러한 식품 또는 관련 성분의 섭취를 늘리면 노화와 관련된 기억력 저하를 예방하거나 유지할 수 있다.

 

일본 유제품 회사 Megmilk Snow Brand는 기린과 공동 개발한 메머리 케어요구르트 음료를 일본 시장에서 출시했다. 해당 제품에는 기억 유지를 지원할 수 있는 유청 단백 유래펩타이드-β-lactolin이 함유되어 있다.

 

장 활성화 유지

 

노인들은 면역 시스템 저하 등 요인으로 인해 감염에 특히 취약하여 장 불편 증상이 빈번하게 발생하고 이로 인해 다른 건강 문제를 유발하기도 한다. 과학 연구에 따르면 프로바이오틱스 보충은 노인의 면역력 제고 등 각 방면에 긍정적인 효과를 낼 수 있다.

 

이런 상황을 개선하고 노인 전용 프로바이오틱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리(伊利)45세 이상 중장년층 시장을 겨냥한 프로바이오틱스 제품 비피도박테리아 락티스BL-99를 출시했다. 스틱당 200억 개의 활성 프로바이오틱스가 첨가되어 위를 통과하더라도 98.8%의 높은 생존율을 가지며 장에 원활하게 도달하여 효과를 낼 수 있다.

 

단백질 섭취 제고

 

단백질을 충분히 섭취하지 못 하면 신체의 정장 능력이 감소하고 피부가 약해지며 면역 기능이 저하와 상처가 잘 치유되지 않으며 질병 회복 시간이 길어진다. 특히 노인을 위해서는 단백질 섭취를 늘리는 것이 건강과 삶의 질에 매우 필요하다.

 

뉴질랜드의 기능성 식품 스타트업 Soochi는 콜라겐 스프라이트 음료, Soochispritz를 출시했다. Soochispritz는 다양한 베리과 소다수를 섞은 베리맛 스프라이트의 일종으로 콜라겐, 히알루론산, 프리바이오틱스, 영지성분 및 비타민C가 풍부하다. 목적은 50대 여성의 피부와 장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것이다.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3bec2d80.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89pixel, 세로 345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3bec0001.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320pixel, 세로 410pixel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CLP00013bec0002.bmp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243pixel, 세로 172pixel

메머리 케어요구르트

비피도박테리아 락티스BL-99

Soochispritz

출처 : 바이두

 

시사점 :

 

중국이 점차 고령화 사회에 진입함에 따라 중장년 식품시장은 몇 년간의 성장을 거쳐 시장규모가 크게 성장했으며, 앞으로도 큰 기회를 맞이할 것이다. 어떻게 하면 노인들이 건강하게, 풍부하게, 즐겁게 먹을 수 있느냐 하는 점이 관련 브랜드가 노인 식품시장에서 자리를 잡는 데 있어 중요한 포인트다.

출처 : https://mp.weixin.qq.com/s/KRLig2EBxm1kVzIiYsMsMQ

문의처 : aT 다롄지사 김성진 (ksj891230@at.or.kr)

'중국, 실버 경제가 식품산업의 유망사업을 이끈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