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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6 2022

미국 베이비푸드(유아식품) 시장 트렌드

조회2810

원고작성: LA지사


▶ 미국 유아식품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에 따르면 2017년 69억달러 규모였던 미국 유아식품 시장규모는 2022년 84억6천만달러 규모로 성장했다. 낮아지는 출산율에도 불구하고, 평균 출산연령 상승으로 부모들의 소비력이 커지며 프리미엄 제품 시장이 커지며 성장세를 거듭해 온 것인데, 2023년 약 86억달러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빠르게 저하되고 있는 출산율 및 2022년 미 전역을 강타한 분유 대란 이후 모유 수유를 장려하는 사회 분위기가 조성된 점 등이 베이비푸드의 성장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며, 2027년 시장 규모는 약 81억5,000만달러로 감소할 것으로 예측됐다. 
 

▶ 유아식품시장, 분유제품 가장 큰 비중
⦁유아시품 시장 에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제품은 단연 조제분유로 2022년 시장규모는 56억2,200만달러에 달한다. 미국 분유시장 대표 제품은 엔파밀(Enfamil), 거버(Gerber), 시밀락(Similac) 순으로 2022년 기준 각각 20.6%, 18.2%, 15.8%로 시장의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나, 2019년(21.6%, 20.3%, 17.6%)과 비교하면 상대적으로 점유율은 소폭 하락 했다. 반면 프라이빗 라벨 (Private label) 제품의 점유율은 4.2%에서 4.4%로 성장했다.





▶ 유아식품 시장 트렌드는 식물기반, 영양강화, 전자상거래
⦁지난 2020년 유로모니터가 9,011명의 응답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건강 및 영양 설문 조사를 2022년 7,958명의 대상자로 다시 실시한 결과, 유아식에서 부모들이 가장 관심을 갖는 부분은 ‘천연성분’ ‘방부제 무첨가’ ‘설탕감소 또는 무설탕’ 인 것으로 나타났다. 2020년과 비교해 2022년 선호도에서 가장 많이 성장한 부분은 ‘추가 비타민 함유’ ‘추가 식이섬유 함유’ 인 것으로 나타났다. 



⦁유로모니터의 마리아 마스카라케(Maria Mascaraque) 글로벌 산업 담당자는 유아식품 시장의 경쟁적인 환경을 고려할 때 성공하기 위해서는 클린라벨, 기능성, 편의성을 중심으로 부모들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이 필수라고 언급했다. 특히 ‘유기농’(Organic)이 유아식 카테고리에서 중요한 기회를 제공한다고 강조했는데, 온라인 소매업체의 강조 표기 문구를 분석한 결과, 특히 북미지역에서 ‘유기농’은 유아식품에 가장 많이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식물기반(Plant-based) 시장의 확대는 유아식품시장에서도 힘을 얻고 있다. 최근 소비자의 40% 이상이 더 건강함을 느끼기 위해 식물기반 제품을 선택한다고 응답했다는점을 고려하면, 이러한 습관은 자녀를 위한 소비에도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그러나 여전히 상당수의 부모들이 식물기반 식품이 영양학적 관점에서 충분하지 않을 수 있다는 우려를 갖고 있다는 점을 고려하여, 식물기반 식품이 비건 부모, 알러지가 있는 아이들을 타겟으로 하여 제품을 구성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전문가들은 분석했다.

⦁온라인 쇼핑의 부상은 유아식품시장에도 풍부한 기회를 제공한다. 식료품 소매점은 전체 유아식품 소매 판매의 44%를 차지하며 유아식 유통에 가장 중요한 채널로 자리하고 있다. 그러나 전자상거래 시장은 2020년 기록적인 성장을 보이며 가능성을 입증했고, 유로모니터는 2022년 세계 유아식 소매 판매의 20%를 온라인 채널이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 유아식 트렌드, 부모들에게 어필하는 5가지 방법
⦁ 유아식의 경우 부모가 구입을 결정하기 때문에, 다른 식품 카테고리의 재구매를 결정하는 요소와는 차별성을 가진다. 맛, 식감도 물론 중요하지만 재구매의 결정적인 요소로 보긴 어렵고, 오히려 건강상의 이점이 더욱 관련성이 높다. 많은 부모들은 자녀에게 좋은 식품을 먹이고 싶어하며, 다음의 5가지 트렌드는 영양상의 이점으로 부모들에게 어필할 수 있다. 

➀ 고대곡물(Ancient Grains)
⦁단일 및 잡곡 시리얼은 유아식 분야에서 오랫동아 인기를 끌어 왔다. 이러한 상품들은 더욱 영양가가 높은 고대 곡물들로 대체되고 있다. 고대 곡물로 알려진 품종에는 퀴노아, 테프, 기장, 스펠트, 치아, 메밀 등이 있다. 고대 곡물에는 단백질, 섬유질,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여 심장 건강과 면역력을 증진시키는 등 여러 가지 이점이 있다.

➁ 리얼푸드(Real Food Nutrition)
⦁부모는 아이에게 실험실에서 합성하는 방식으로 개발되었거나, 유전적으로 조작된 식품을 먹이는 것을 기피한다. 리얼푸드. 즉 진짜 식품을 통해 얻는 영양 섭취는 아이에게 제공하는 식품을 선택하는데 있어 부모들의 우선순위 목록에서 높은 순위를 차지한다.
⦁자연식품을 통해 우리 몸에 영양을 공급해야 한다는 개념은 클린라벨의 유행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클린라벨 소비자는 식품에 인공 또는 합성 성분이 첨가되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인공/합성 성분 첨가 여부를 증빙하기 위하여 많은 소비자들이 수용하고 있는 한 가지 인기 있는 테스트 방법은 포장재 뒷면의 원재료 성분 리스트에서 모든 성분을 발음할 수 있는지 여부다. 대부분의 인공/합성 원재료 성분들이 발음하기 어려운 용어인 것에 기인한 것이다.

➂ 다양한 색깔 섭취(Eat Your Colors)
⦁다양한 식품을 통해 영양을 섭취하는 것 역시 부모들의 주된 관심사 중 하나이다. 과일과 채소에서 색상은 특정한 영양학적 이점으로 인식된다. 아이들이 먹는 식품의 색을 바꿈으로써 궁극적으로 그들이 섭취하는 영양에도 변화를 줄 수 있다.
⦁부수적으로 컬러풀한 식품에서 영감을 받은 컬러풀한 포장은 매장에서 브랜드를 돋보이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밝은 색상은 아이들과의 자연스러운 연관성을 암시하며, 이러한 경향이 유아식에 훨씬 더 이상적으로 적합하게 만든다.


➃ 장 건강 (Gut Health)
⦁연구에 따르면 영유아의 중요한 장내 세균인 ‘B인판티스’(B.infantis)는 출생시 어머니 혹은 식이요법을 통해 충분히 받지 못할 경우 아이의 일생동안의 건강에 차이를 만들 수 있다. 아이의 소화 시스템은 생후 첫 6개월 동안 발달하며 이유식 제품에 프로바이오틱스와 프리바이오틱스를 첨가함으로써 우수한 면역력을 확립할 수 있다.

➄ 유기농(Organic)
⦁최근 ‘유기농’의 영향을 받지 않은 식품 산업은 거의 없다. 유아식 역시 유기농의 영향을 크게 받고 있다. 부모는 자녀에게 자연적으로 재배되고 화학물질이 없는 식품을 먹이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또한 농장에서 식탁으로 이어지는 유기적인 스토리는 신뢰와 투명성을 확립하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다.


⦁미국 현지 대형 마켓 베이비푸드 코너



시사점
 
⦁미국 진출을 계획하는 한국기업들은 최근 미국의 유아식 트렌드를 파악하고, 클린 라벨과 저당 함량 표기 및 속성을 강조하는데 집중해야 하며, 부모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천연’ 강조표기를 더 잘 활용해야 할 것으로 보임. 또한 식물 기반 제품의 경우 12개월 이상의 어린이를 위한 분유, 준비된 이유식, 아기 간식의 혁신에 초점을 맞추는 것이 필요함. 또한 온라인 모델과 기술에 익숙한 세대의 부모를 대상으로 반복구매를 위한 구독 기반 프로그램의 편의성과 할인 정책 트렌드를 이용하면 성장할 수 있는 추가적인 동인을 확보할 수 있을 것임

*출처 : 
·Euromonitor 「Baby Food in the US」
· Plant-based, fortified nutrition, and e-commerce: Euromonitor talks trends to watch in baby food
https://www.foodnavigator-usa.com/Article/2022/10/17/plant-based-fortified-nutrition-and-e-commerce-euromonitor-talks-trends-to-watch-in-baby-food
· Baby Food Trends: 5 Ways to Appeal to Parents
https://www.vandrunenfarms.com/blog/baby-food-trend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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키워드   #미국 #베이비푸드 #유아식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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