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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26 2023

중국, 겨울에 더 핫한 아이스크림 시장

조회1902

원고작성: 상하이지사

무더운 여름철만의 전유물로 느껴졌던 아이스크림은 특유의 달콤한 맛과 시원한 맛으로 계절에 국한없이 겨울에도 많은 중국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아이미디어 리서치(艾媒咨询)가 공개한 데이터에 따르면 2022년 겨울에 아이스크림을 구매한 이력이 있는 소비자 중 73.2%가 겨울에도 아이스크림을 먹는다고 대답했고, 15.3%는 계절 상관없이 아이스크림을 먹는다고 답했고, 나머지 11.5%는 겨울에 아이스크림을 먹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여름엔 주로 더위 해소를 위해 아이스크림을 구매하는 반면, 겨울에는 아이스크림의 맛, 먹고 나서 느껴지는 즐거움과 행복감 등이 아이스크림 구매의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2022년 아이스크림 소비자를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중국 소비자가 아이스크림을 구매할 때 우선으로 고려하는 요소는 맛으로 86.2%를 차지했으며 초콜릿 맛, 과일 맛, 우유 맛은 중국 소비자가 가장 좋아하는 아이스크림 맛으로 손꼽혔다.


○ 겨울철 인기 있는 초콜릿+견과류의 조화


소비자가 선호하는 아이스크림의 맛은 계절에 따라 변하는 경향이 있다. 여름에는 상큼한 과일 맛을 겨울에는 부드러운 식감의 우유 베이스 아이스크림이 인기인데, 올겨울 헤이즐넛, 땅콩 등을 토핑으로 첨가한 아이스크림이 신흥 강자로 떠오르고 있다. 계절에 따라, 소비자의 취향 변화에 따라 긴밀하게 대응하는 점은 겨울철에도 아이스크림의 인기가 여전한 비결 중 하나라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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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FC 역시 초콜릿이 메인인 겨울 아이스크림 시리즈를 출시하였다. 고품질 초콜릿을 상징하는 벨기에산 다크 초콜릿에 헤이즐넛을 추가함으로써 고소한 풍미가 나는 아이스크림을 선보였다. 생초콜릿 아이스크림도 함께 출시하며 겨울 아이스크림 카테고리를 확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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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플러리는 맥도널드를 대표하는 인기 디저트로 다양한 한정 제품을 출시한 바 있다. 올겨울은 KitKat과 콜라보하여 초콜릿 맥플러리 등 신제품을 선보였으며 크리스마스 시즌에는 크리스마스 문양 종이 포장과 초록색 와퍼로 더욱 크리스마스 분위기를 연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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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Q는 12월 1일부터 "초콜릿 크리스마스 트리" 아이스크림 판매를 시작했으며 무설탕 생초콜릿, 헤이즐넛, 땅콩 등 인기 원재료를 활용해 "크리스마스 트리"를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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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디바는 발렌타인데이 한정 소프트 아이스크림 시리즈를 출시했다. 따뜻한 핑크색을 메인 색상으로 활용하여 아이스크림에 초콜릿으로 만든 하트, 장미꽃잎 모양의 장식물 삽입을 통해 로맨틱한 느낌을 표현하였다.


○ 짝궁 콜라보 제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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허루쉐(和路雪)는 2022년 처음으로 디저트 아이스크림을 출시했는데 슈크림, 모찌 두 가지 제품을 선보였다. 관계자는 "최근 몇 년 동안 소비자들은 새로움, 신선함을 추구하고 있으며 이같은 요구에 발맞춰 허루쉐는 슈크림 아이스크림, 모찌 아이스크림을 개발했으며 맛도 전통적인 맛에만 국한되지 않고 포도 치즈, 커스터드 크림, 토란 등 새로운 맛을 개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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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샤오홍슈

맥도날드는 크로와상 속에 아이스크림이 들어간 심동자오(心冻角)를 출시하였다. 빵과 함께 먹는 아이스크림은 보다 풍부한 식감을 형성하며 오리지널, 말차, 초콜릿, 쿠키 등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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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샤오홍슈


겨울에 어울리는 길거리 음식과 아이스크림의 조화도 눈길을 끈다. MUJI가 출시한 군고구마 아이스크림은 샤오홍슈에서 검색하면 1만 편 이상의 후기가 나올 정도로, 지난해부터 올해까지 지속적으로 화제가 되고 있다. 동북지방에서 겨울에 자주 먹는 군옥수수에 아이스크림을 얹은 제품은 색다른 모양과 재미로 겨울 인기 제품이 되었다. 또한 많은 이들의 어린 시절 추억 속에 자리 잡고 있는 마시멜로 아이스크림은 따뜻하고 쫀득쫀득한 마시멜로 속 부드러운 아이스크림 맛을 느낄 수 있어 최근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시사점 


삶의 질이 향상되면서 추운 겨울에도 실내는 따뜻한 난방을 틀어놔 실내에서 아이스크림을 즐겨 먹는 사람이 점점 늘어나고 있다. 이전에는 여름에만 아이스크림이 팔렸다면 요즘은 계절 상관없이 겨울에도 신제품이 속속 나오고 있다. 겨울 아이스크림이 여름 아이스크림과 다른 점은 겨울에 출시되는 제품은 와플, 빵, 찰떡 등 차갑지 않은 음식과 함께 구성함으로써 차가운 느낌을 감소시킨다. 또한 군고구마, 군옥수수, 마시멜로 등 겨울 인기 길거리 간식과의 콜라보는 겨울 아이스크림 카테고리를 한층 확장하였다. 이런 점을 미루어볼 때, 한국 수출 기업은 겨울 아이스크림 시장을 공략하길 원한다면 기존 바나 콘 형태보다는 차가운 느낌이 덜한 샌드형, 파이형 등 중국 소비자 기호에 맞춘 제품을 선보인다면 중국의 겨울 아이스크림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얻을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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