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5.11 2023

중국, 나날이 성장하는 냉동식품 시장

조회3345

중국 국민소득의 향상에 따른 중국인들의 소비습관 변화와, 집순이·집돌이를 뜻하는 란자이런(懒宅人)’의 수가 8억 명을 돌파하면서 냉동식품의 소비는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중국의 냉동식품 시장 규모는 649.8억 위안에서 1,755억 위안(한화 약 33) 규모로 크게 성장하였으며 2024년에는 1,986억 위안(한화 약 38)에 달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1)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현황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제품 점유율 현황을 보면 국수, 밥 등 식사류 제품이 52.4%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훠궈(중국식 샤브샤브) 제품이 33.3%2위를 차지했다. 중국 소비자들이 가장 선호하는 냉동식품으로는 훠궈가 1위에 올랐으며 만두, 탕원(중국식 경단) 등 고기류 제품이 2위를 차지했다. 중국 소비자들은 냉동식품을 구매할 때 품질과 맛 뿐만 아니라 가격, 브랜드, 영양가를 생각하며 제품을 구매하고 있다.

 

중국에서 냉동식품은 편리성, 비용적 측면에서 강점을 나타내며 요식업계와 가정에서 필수품으로 자리매김했다. 이러한 추세를 따라 중국 식품 브랜드에서는 소비자들을 사로잡는 다양한 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중국의 대표적인 냉동식품 브랜드인 안징(安井)은 완자, 미트볼, 쇼좌빙(중국식 전병) 등 중국인들이 즐겨먹는 식사류를 간편한 냉동제품으로 출시했다. 또 다른 브랜드인 산취엔식품(三全食品)은 밀가루 제품을 주력으로 하여 탕원, 물만두, 면 요리 등을 출시하고 있다. 더 나아가 산취엔식품은 다른 냉동식품회사와 차별화를 보이기 위해 두리안 탕원, 초콜릿 탕원 등 다양한 맛의 제품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에게 신선한 인상을 남기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안징(安井)의 완자

산취엔식품(三全食品)의 과일 맛 탕원

출처: 바이두(百度)

중국 냉동식품은 완자, 탕원 이외에 베이커리 방면에서도 발전하는 추세이다. 중국 소비자들의 베이커리 선호도 증가와 밥 대신 빵을 먹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빵집에 가지 않아도 집에서 쉽게 따끈따끈한 빵을 먹을 수 있는 냉동 베이커리 제품의 인기가 날로 커지고 있다.

냉동식품의 다양화에 이어 소비자들의 식품 구매 경로에도 변화가 나타났다. 중국 시장조사기관인 아이메이리서치(艾媒咨询)에 의하면, 2022년 기준 중국 소비자가 냉동식품을 구매할 때 메이투안(美团), 어러머(饿了么) 등 온라인 배달어플에서 구매하는 비율이 54.5%로 가장 높게 나타났다. 오프라인 마트 구매는 52.6%, 오프라인 냉동식품 전문매장은 49.9%, 타오바오(淘宝), 징둥(京东) 등 전자상거래 플랫폼은 35.5%로 나타났다. 이를 통해 중국 소비자의 냉동식품 구매 경로가 다양화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2022년 중국 소비자의 냉동식품 구매 경로

출처: 아이메이리서치(艾媒咨询)

 

2. 중국 냉동식품 시장의 발전 추세

중국 경제발전과 젊은 소비자층의 증가, 냉동식품에 대한 소비자 인식의 성장으로 인해 중국의 냉동식품 산업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다. 샤오홍슈(小红书), 틱톡(抖音) SNS 상에서 냉동식품 홍보나 후기 등이 자주 등장하면서 소비자들의 구매 욕구를 자극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국인들의 냉동식품 소비또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또한, 냉동식품 산업에서 필수로 요구되는 것은 바로 콜드체인이다. 콜드체인은 온도를 낮게 하여 식품의 신선도와 품질을 최대한 유지시키는 유통방식이다. 최근 몇 년간 콜드체인은 중국 정부의 높은 관심과 지지를 받으며 크게 성장하였다. 효율적이고 안전한 콜드체인 물류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게 되면서 중국 냉동식품 산업의 시장 전망은 더욱 밝아졌다.

 

현재 중국의 냉동식품산업은 맛과 종류의 동질화에서 벗어나 각 브랜드에서 차별화되고 특색 있는 제품을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냉동식품은 일본, 미국 등 다른 나라에 비해 제품의 종류가 그다지 다양하지 않다. 따라서 중국 냉동식품 산업에 진출하려는 우리 기업에게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며 떡볶이, 한국식 치킨한국식 핫도그 등 한국의 맛이 담긴 맛있고 다양한 제품을 선보인다면 중국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을 것이라 사료된다.



출처: 푸드 데일리(每日食品)

https://www.foodaily.com/articles/32615

바이두(百度)

https://www.iimedia.cn/c1061/88619.html

https://www.163.com/dy/article/I10RKN64051481OF.html



'중국, 나날이 성장하는 냉동식품 시장'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냉동제품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