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여성 소비자 겨냥 치즈 제품의 가능성
조회3653최근 몇 년 사이 치즈에 대한 중국 내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어린이용 치즈 스틱이 주를 이루었던 과거 치즈 가공품 시장과 달리, 근래 다양한 소비자를 타깃으로 한 치즈 제품이 등장하고 있다. Foodaily의 조사에 따르면, 올해 8월부터 두 달 만에 10가지 이상의 여러 치즈 제품이 출시됐을 정도로 관련 업계의 경쟁이 매우 치열하다.
<2022년 치즈 카테고리의 소셜 미디어 마케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치즈 소비자 중 24-40세 연령대가 6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성별로 봤을 때 여성이 82%를 차지한 것으로 나타나 치즈 시장의 주요 소비자로 젊은 성인 여성임을 알 수 있다. 그러나 현재 시장에는 이들의 니즈에 부합하는 치즈 제품이 여전히 드물다.
보편적으로 여성 소비자는 저칼로리, 천연 및 유기농, 미용 효능 등을 중요하게 여길 뿐만 아니라 기혈 회복, 칼슘 보충과 같은 보양에 대한 기능성도 흔히 고려한다. 최근 치즈 가공품 신예 브랜드 로신세가(酪神世家)가 여성 소비자를 타깃으로 짜 먹는 노메이크업치즈(素颜奶酪)라는 신제품을 집중적으로 마케팅했다. 이 제품은 상온에서 만들어진 신선한 치즈로서 항산화, 기혈 증진, 면역력 강화, 뼈 건강 강화 및 신진대사 촉진과 같은 여성의 5가지 니즈를 고려하여 개발되었다. 또한, 설탕과 첨가물이 없는 건강한 제품이라는 이미지를 강조하며 파우치 형태의 패키지로 바쁜 직장 여성들이 간편하게 들고 다니며 언제든 곧바로 먹을 수 있도록 했다. 출시 직후, 해당 제품은 업계 내에 큰 반향을 일으켰다.
중국 유명 전자상거래 플랫폼 타오바오의 자료에 따르면 창립된 지 1년밖에 되지 않은 후발 주자 로신세가는 4개월 연속 치즈 제품 카테고리 중 판매량 1위를 기록했으며, 2023년 618 판촉 기간 내 타오바오와 징동 양쪽에서 치즈 제품 카테고리 중 판매 1위에 오르는 등 상당히 괄목할 만한 성과를 거두며 성장하고 있어 귀추가 주목된다.
시사점
여러 치즈 브랜드의 지속적인 제품 개발과 치열한 마케팅 경쟁에 따라 소비자들의 치즈에 대한 인식과 수용도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그러나 중국 치즈 시장 내에는 여전히 어린이 치즈류가 약 62%를 차지할 만큼 제품 동질화 문제가 심각한 상황이다.
반면 성인 치즈 시장은 발전 초기 단계에 있어 다양한 기회가 있는 가운데, 특히 여성 소비자의 치즈 소비 규모를 고려했을 때 여성을 대상으로 한 치즈 제품의 성장 가능성은 매우 유망하다고 할 수 있다. 여성 소비자의 건강 의식, 각종 트렌드 등 복합적인 니즈를 고려한 제품을 개발하고 눈에 띄는 차별성을 앞세워 브랜드 경쟁력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한 전략이라고 할 수 있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4422
'[중국] 여성 소비자 겨냥 치즈 제품의 가능성'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