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08 2023

[일본] 일본산 아보카도 재배 9배 증가, 감귤 대체작물로 각광

조회1664

external_image

 일본내 아보카도 생산이 늘어나고 있다. 재배면적은 6년간 약 9배나 증가했다. 수익 저하 및 경작포기지 증가 등의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감귤 산지에서 고단가이면서도 소비도 늘고 있는 아보카도가 새로운 작물로 주목받고  있다. 


 아보카도의 주요 생산국은 멕시코, 콜롬비아, 페루로 중남미지역이 많으며, 아시아에서는 인도네시아(4위), 베트남(9위), 중동에서는 이스라엘(11위), 유럽에서는 스페인(17위), 아프리카에서는 케냐(6위) 등이다. 

external_image

  일본 농림수산성의 특산과수생산동태등조사에 따르면, 2020년 아보카도 재배면적은 26.8ha, 수확량은 14.4톤이다. 공식 통계상 가장 오래된 2014년에는 각각 3ha, 0.2톤이었다. 6년간 재배면적은 8.9배, 수확량은 72배나 늘어났다. 많은 생산자가 온라인 등을 통해서 판매하고 있다. 주요 산지는 와카야마현(8톤), 에이메현(4톤), 카고시마현(1톤) 등이다.

external_image


 일본산 아보카도의 주요 산지는 모두 감귤 산지인데, 감귤 생산은 단가하락, 재배포기지 증가 등으로 감소추세에 있다. 일본의 2022년 감귤의 결과수 면적은 36,200ha로 2013년 43,700ha 대비 17.2% 감소했으며, 수확량은 682천톤으로 2013년 896천톤 대비 23.9% 감소했다.


 감귤의 대체작물로서 주목 받고 있는 것이 아보카도이다. 재배에는 햇볕이 잘드는 경사면이 좋기 때문에 감귤 재배포기지를 활용할 수 있다. 감귤만큼 농약살포 등의 작업이 필요하지 않다고 한다. 에히메현 마츠야마시는 2008년부터 묘목 분양 및 재배 지도를 하고 있다. 2022년은 생산농가가 190호를 넘었고, 약 8만톤을 수확했다.


 수입 아보카도는 운송기간을 고려해서 조기 수확하여 후숙시키지만, 일본 자국산은 맛을 즐길 수 있을 때 수확을 하기 때문에 맛이 좋다는 평가이다. 점포에서는 수입산이 1개 100~200엔 수준인데 반해, 일본산은 1,000엔 이상의 가격에 팔리기 때문에 생산자에게는 판매단가가 높아서 매력적이다. 다만, 일본산 생산량이 매우 소량으로 희귀성이 있기 때문에 높은 가격에 판매되지만 판매지역이 매우 제한적이다.


 일본산 아보카도는 종류가 많은 것이 특징이다. 수입산은 껍질이 두껍고 저장성이 높은 “하스”라는 품종이 많다. 일본산은 “베이콘”이나 “핀카톤” 등 다양한 품종이 있다.


 일본의 아보카도 수입규모는 2022년 기준 50,573톤, 20,807백만엔 수준이다. 주요 수입국은 콜롬비아, 페루 등이다.

external_image


 재배 증가의 배경에는 온난화가 있다. 농가의 기후변동 영향에 밝은 전문가는 이전 보다 겨울철 냉해피해가 개선되는 등 아보카도를 재배하기 쉬운 환경이 되어 가고 있지만, 생산량 확대를 위한 과제도 많다. 아보카도는 열대과수이기 때문에 추위에 약하여 금년 초 같이 기온이 많이 내려가면 과실의 결실이 안되는 어려움 등이 있다.



■ 시사점

 그동안 많은 사랑을 받았던 감귤 등 과실류는 수익성 약화, 재배포기 등으로 확장성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 지구 온난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열대성 과일은 일본과 한국에 적합하지 않다는 인식이 많았지만 기후 조건이 바뀌면서 그 가능성이 보이고 있다. 아보카도를 일본에서, 한국에서 재배한다는 것은 아직 낯설게 느끼지만, 재배기술 확립을 통한 대량생산이 가능해지면 농가 소득작물로 성장할 가능성이 있다. 


<자료 및 사진 출처>

• 일본경제신문 12.6일자(https://www.nikkei.com)

• 일본농업신문 1.22일자(https://www.agrinews.co.jp)

• 일본농림수산성 (www.maff.go.jp)



* 문의 : 오사카지사 권현주(hyunjukun@at.or.kr)


'[일본] 일본산 아보카도 재배 9배 증가, 감귤 대체작물로 각광'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감귤 #일본 #아보카도 #감귤 #온난화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