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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08 2023

[중국] 기능성으로 당당해진 사탕 시장의 발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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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소비자들의 건강한 라이프 스타일 추구 경향이 갈수록 뚜렷해지며 기능성 식품에 대한 수요도 계속 확대되고 있다. Grand View Research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기능성 식품 시장규모는 연평균 7.9%의 성장률로 2025년2,757.7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었다.


  사탕류는 건강 트렌드에 부응하여 기능성 식품으로 빠르게 발전하고 있다. 가공이 쉽고 섭취와 휴대하기 편리한 장점은 기능성 식품군에서 선두주자로 앞서가는 바탕이 되었다. 중국 식품협회 <중국 사탕>는 오프라인 조사를 통해 현재 소비자들은 일부 영양소나 기능성 성분이 첨가된 사탕을 섭취하면 몸에 유익한 성분을 보충할 수 있다고 보편적으로 인식하는 것으로 조사결과를 발표했다. 또한 일반적인 보충제를 복용하는 것보다 기능성 사탕을 선호하는 응답자도 유의미하게 많이 집계되었다. 중국 산업 연구원(中商产业研究院)의 데이터에 따르면 중국 기능성 사탕 시장은 2022년에 86억 위안을 돌파했으며 판매량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와 같은 상황 속 사탕 생산업계는 사탕의 기능성 개발을 매우 유망한 발전 방향이라고 인식을 공유하며 관련 제품 개발과 출시에 노력하고 있다.


  사탕의 기능성 식품으로의 유망성은 정통 사탕 생산 브랜드 뿐 아니라 다른 분야의 브랜드의 진입과 새로운 브랜드의 등장을 촉진하고 있다. 중국에서 가장 유명한 건강기능식품 브랜드 중 하나인 탕첸바이젠(汤臣倍健)은 체리 비타민C 젤리 사탕, DHA 소프트 사탕 등 기능성 사탕 시리즈를 출시했다. 화서생물(华熙生物)은 GABA 수면 보조 소프트 사탕, 루테인 안구 보호 소프트 사탕을 선보였다.


  해외 브랜드를 살펴보면 호주 브랜드 Swisse는 Me 시리즈를 출시해 젊은소비자들이 좋아하는 포장 디자인, 편리한 섭취방식 등 소비자 니즈에 부합한 기능성 사탕을 출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이 시리즈 내에는 소프트 사탕, 직접 섭취 가능한 분말, 발포제가 포함되어 있다.


  기능성을 추가하는 것뿐 아니라 업계는 여전히 맛과 성분에 새로운 업그레이드와 변화를 이루고 있다. 예로 들면, 베이오바오(贝欧宝)는 추리고(秋梨膏, 약용 배청)를 소프트 사탕에 결합시켜 추리고의 효능을 보존한 사탕을 출시했다. 일반적인 농축액 제품이 가진 보관 및 섭취의 불편함을 보완해 시장의 관심을 받았다. 어린이 시장에 중점을 둔 브랜드인 치우텐만만(秋田满满)은 무설탕 자일리톨 사탕을 출시하여 아이를 둔 부모들 사이에서 매우 인기를 얻고 있다. 그 밖에 기능성 사탕 제품군의 특징을 살펴보면 무색소, 무향료, 무방부제, 소포장 등이 기능성 사탕의 혁신 포인트를 형성하고 있다.





시사점


  전통적으로 단순 레저 스낵이자 과도한 당분으로 인해 부정적인 식품으로 까지 여겨졌던 사탕이 고정관념을 깨고 기능성 성분의 우수한 매개체로 소비자에게 자리잡고 있으며, 더 많은 소비층을 끌어당기고 있다.

  

  중국의 기능성 사탕 트렌드를 고려할 때, 유관 제조업체 및 수출업체는 건강한 영양소를 다양하게 함유하여 건강상의 장점이 풍부한 제품을 개발하는 한편, 중국의 전통적이고 특색 있는 재료를 활용하여 현지 소비자 접근성을 높이는 노력이 필요하다. 빠른 경제 발전과 건강 수준 향상으로 중국 내에서도 색소, 향료 및 방부제를 포함하지 않는 제품에 대한 소비자 관심도가 매우 높다. 따라서 중국의 기능성 사탕 시장에 진출하는 데에는 창의성을 통한 차별성 확보와 중국인의 건강 니즈와 음식을 통한 해소방식을 반영하는 제품 개발이 필요하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50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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