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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20 2023

[중국] 다양성과 건강의 새로운 시대로 나아가는 쿠키 시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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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글로벌 쿠키 시장은 소비자의 가처분소득 증가, 도시화 가속, 지속적인 제품 혁신 등 다양한 요인에 힘입어 2023년부터 2027년까지 평균 5.68%의 안정적인 성장률을 보이며 2028년에 이르러 시장규모는 5,660억 위안에 이를 것으로 예측되었다. 쿠키 시장은 많은 브랜드가 앞다투어 각양각색의 쿠키 제품 출시를 멈추지 않아 경쟁이 치열한 상황이지만 꾸준히 새로운 기회를 찾아가고 있다.

 

  중국 유제품 시장의 선두 주자인 멍뉴(蒙牛)은 최근 고칼슘 쿠키 제품을 출시하며 쿠키 분야에 진출했다. 해당 제품은 우유 고칼슘과 치즈 고칼슘 두 가지 종류가 있으며 현재 공식 온라인 매장에서 한 상자(150g)9.9위안의 가격으로 판매 중이다. 공식 매장의 제품 소개에 따르면 이 제품은 어린이에 맞춰 연구 및 개발한 것으로, 영유아 제품 기준보다 품질을 높이면서도 합성 향료와 트랜스 지방산을 첨가하지 않았다. 원료 측면에서 뉴질랜드 수입 천연 버터, 중국산 저력 밀가루, 덴마크 수입 치즈 분말, 멍뉴 우유 분말과 우유 등을 사용했다. 특히 칼슘 성분을 특별히 추가하여 체내 흡수를 높이는데 주안을 뒀다. 포장 패키지 측면에서는 한입 크기의 쿠키를 소분 소포장 방식을 채택하여 어린이의 섭취량과 취식 편의를 고려했다.

 

 

  지난해에는 초콜릿 분야 선두 브랜드인 도브(德芙)가 밀크 초콜릿 쿠키 시리즈를 출시했다. 이 새로운 롤쿠키 제품은 도브가 중국 시장에서 출시한 첫 번째 쿠키 제품으로, 중국 쿠키 시장 진출의 야심 찬 첫걸음이었다.

 

  건강과 웰빙 라이프스타일이 대유행하는 시대에 소비자는 쿠키에 대한 높은 기대와 기준을 품고 있다. 소비자 니즈를 고려하여 제품은 설탕, 소금, GI (혈당 지수) 등을 줄이는 데 중점을 두면서도 건강한 원료, 특별한 재료를 선택하고 영양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는 경향이 두드려진다. 이와 관련하여 TMIC 데이터 측은 체형 관리와 관련된 제품이 66%의 성장률을 보이며 크게 성장했고 저당, 저지방, 건강한 곡물을 강조하는 제품이 소비자의 주목을 받고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성장세 속 시중에 나온 제품을 살펴보면 무첨가와 위 보호 기능을 강조하는 강중허구(江中猴菇)가 있고, 프로바이오틱스 성분을 첨가한 비스커(必思可), 튀기지 않고 팽화하지 않은 타이핑바삭쿠키(太平咔咔脆) 등 긍정적인 기능성으로 특색있는 제품이 선호를 받았다. 이와 같은 다양한 제품이 웰빙 트렌드 속 쿠키 소비를 풍성하게 하면서 소비자에게 다양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다.

 

시사점

 

  중국 쿠키 시장은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그 내막에는 다양한 기업들이 창의적인 제품과 전략으로 아주 치열한 경쟁을 이어가고 있는데 중국 수출기업에 있어 현재는 도전과 기회가 공존하는 시점이라고 할 수 있다. 중국 소비자들의 안전하고 혁신적인 제품에 대한 수요가 높아지고 있음을 파악하고 고급 원료를 기반으로 혁신적인 기능성과 디자인을 통해 중국 소비자들에게 독특하고 차별화된 가치를 제공할 수 있는 제품을 출시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이전까지 쿠키를 비롯한 스낵류가 어린이를 주고객층으로 삼았다면 기능성 쿠키는 그 범위를 크게 확장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다.

 

 

출처: https://www.foodaily.com/articles/348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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