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12.28 2023

[베트남] 용과일 라면 인기

조회1625

베트남, 용과일 라면 인기

20231228, 하노이지사

 

키워드 :

용과일 라면(Mì Tôm Thang Long) 베트남 젊은 층 사이에서 인기

- 용과일은 영양소(비타민, 칼슘, 항산화 물질 등)가 풍부한 과일로써 베트남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한 과일임. 최근 용과일로 만든 라면이 베트남에서 인기몰이 중.

- 용과일 라면은 베트남 식품기업 Caty Food에서 선보인 라면으로써, 작년 1월 출시. 최근 소셜 미디어상의 제품 홍보 영상이 화제가 되면서 판매 급증.

- 영상은 네이밍(용과일)과 같이 용의 형상을 한 두 인형이 춤을 추며 노래를 부르는데, 노래 가사가 단순하고, 짧은 문장의 반복으로 중독성이 강함.

- 용과일 라면은 현재 폭발적인 인기로 품귀현상까지 빚고 있는 가운데, 레꽝휘 Caty Food대표는 마케팅 영상이 유명세를 탄 뒤 폭발적인 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제조공장 200여 명의 생산자가 밤낮으로 일하고 있다고 언급.

- 현지 소셜미디어 분석 업체 YouNet Media에서 조사한 11월 마지막 주 3일 동안 집계된 데이터에 따르면, 탕롱 라면은 약 100만 조회수, 8만 댓글을 기록하며 1위를 기록함.

   external_image

용과일 라면

- 용과일 라면은 총 4가지 버전 (버섯 야채, 새우&닭고기, 다진 돼지고기, 해산물)이 있음.

- 용과일 라면(다진 돼지고기)의 가격은 15,000VND/1봉지(한화 약 730) 베트남 봉지라면 가격이 보통 5,000VND대인 것을 감안하면 가격대가 좀 있는 상품임.

- 올해 6월에 미국에 샘플 제품을 수출하여 수요조사를 하였으며, 11월 말부터 중국에 수출 시작함.

external_image

 

<참고> 베트남 라면시장 시장 현황

- 유로모니터(Euromonitor)의 베트남 라면 시장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22년 시장규모는 전년 대비 4.1% 증가한 1,590백만불로 연평균(‘18~23) 10.6%의 성장률을 보임.

- 특히, ‘20~‘21년의 경우 코로나19 팬데믹에 따른 식당 영업 중지, 외출 제한 등 베트남 정부의 강력한 방역 조치로 인해 가정 내 간편하게 섭취할 수 있는 라면의 소비량이 큰 폭으로 증가함.

- ‘22년 기준, 베트남 업체별 시장 점유율은 베트남 국민 라면으로 잘 알려진 하오하오(Hao Hao) 제품을 생산하는 에이스쿡(Acecook Vietnam JSC)34.2%1위를 차지하였으며, 마산컨슈머(Masan Consumer Corp, 21.4%), 유니벤(Uniben JSC, 10.4%) 등 순임.


external_image


시사점

- 용과일이라는 독특한 재료, 소셜 미디어 영향력을 통한 마케팅 효과로 용과일라면에 대한 인기가 소비자의 일시적인 호기심으로 끝날지, 내년에도 지속될지 관심사.

- 코로나19 이후 베트남 사람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 증가, 친숙한 과일, 소셜 미디어 홍보, 한 번도 생각해 보지 못한 제품이라는 점 등 여러 특성을 반영한 용과일라면을 보면서, 베트남에 식품 수출을 생각하는 우리 기업도 다양한 분야를 종합적으로 고려하는 전략이 필요.

 

출 처

- Caty Food quá tải đơn hàng mì tôm thanh long, công nhân phải tăng ca ngày đêm, vietnambiz, 2023.12.02.

- Mì tôm Thanh Long Caty tạo hot trend với bài hát gây sốt cộng đồng mạng, soán ngôi trà chanh giã tay, rgb, 2023.11.29

 

문의처

- aT 하노이지사 박태영 +84 24-6282-2987

'[베트남] 용과일 라면 인기'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