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해외시장동향

홈 뉴스 수출뉴스
04.05 2024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조회381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수제 맥주란 대자본의 개입 없이 개인이나 소규모 양조업체에서 자제 제조법에 따라 만드는 맥주를 말하며, 크래프트 맥주라고도 불린다. 


최근 발표된 <2024년 수제 맥주 추이 통찰>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배달 플랫폼인 메이퇀(美团)에서 수제 맥주 검색량은 동기 대비 180% 증가했고, 매출 증가 속도는 일반 맥주 매출 증가 속도의 2배 이상으로 나타났다. 


Z세대 소비자가 주류 소비층으로 등장하면서 주류업계에서도 색다른 포지셔닝 전략 카드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기존에는 술이 사교·문화적 특성이 강했지만, 최근에는 개인에게 친밀하고 개인화된 특성을 가진 제품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수제 맥주는 이러한 인식 변화를 기반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한 컨설팅업체에서 발표한 <2023년 수제 맥주 업계 연구보고>에 따르면 2022년 중국 전체 수제 맥주 소비량은 14.3만㎘(킬로리터)에 도달했고 2025년에는 23만㎘로 연평균 성장률이 17%에 달할 것으로 예측했다. 이와 관련하여 수제 맥주 관련 기업도 매년 증가 추이를 보이고 있고, 많은 기업에서 수제 맥주 시장에 뛰어들어 경쟁에 돌입한 것으로 보인다. 기업정보 플랫폼인 치차차(企查查)에서 수제 맥주를 조회한 결과 현재 중국에는 약 8,000여 개의 관련 기업이 있으며 그중 약 75%가 최근 5년(2019년~2023년) 동안 설립된 회사이다. 관련 데이터에 따르면 올해 1~2월 중에 새로 설립한 수제 맥주 관련 업체는 120개에 달한다고 한다. 


<2024년 수제 맥주 추이 통찰>에 따르면 수제 맥주는 젊은 소비자들이 추구하는 개성과 개인화에 대한 니즈를 충족시켜주고 있다고 한다. 실제로 수제 맥주는 모임 등 사교적인 장소 소비 외 가족모임, 혼술, 캠핑 등 다양한 환경에서 소비되고 있다고 한다. 마니아층에게 환영받던 수제 맥주는 점점 그 수요층이 많아지고 있다.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다양한 제품이 출시되며 비교적 저렴한 제품부터 프리미엄까지 가격대가 확장되고, 1·2선 도시 위주의 소비에서 3선 이하 도시까지 시장이 확대되고 있다. 


수제 맥주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기존 맥주 브랜드들도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으려고 수제 맥주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전통적인 맥주 산업은 이미 성숙 단계에 진입하였기 때문에 이익률이 높은 프리미엄 맥주가 기업의 공통 관심사가 되었으며, 수제 맥주야 말로 가장 확실한 방법이다’라고 전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중국에서 판매되고 있는 수입산 수제 맥주
(좌) 뉴질랜드산 (우) 한국산

출처: 타오바오, 징동


기존 맥주와 비교하여 보았을 때 수제 맥주는 조금 더 세분화된 맛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간다. 맥주의 기본적인 틀은 가지고 있지만 조금 더 특별한 재료를 더하거나 빼는 방식으로 독특한 맛을 만들어낸다. 맛뿐만 아니라 마케팅방식도 전통적인 주류 기업과 다른 방향으로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대형마트나 식당보다는 바(BAR), 맥주 페스티벌 등을 통해 소비자를 만나고 있다. 소비자는 SNS를 통해 시음후기, 축제 소식 등을 전하며 직접 경험한 맥주 이야기를 전하고 있다.


external_image

external_image

원저우 맥주 페스티벌

칭다오 맥주 페스티벌

출처: 바이두 


현재 크고 작은 브랜드가 수제 맥주 시장에 진입하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시장 선두주자가 나타나지 않았다. 중국주업협회(中国酒业协会) 관계자는 차별화와 독립성이 수제 맥주의 생존방식이라고 언급했다. 수제 맥주 산업에 뛰어드는 기업이라면 각 제품의 특징을 살리고 제품만의 스토리를 만들어 소비자에게 다가가야 할 것이다. 



출처 : 중국식품보망 http://www.cnfood.cn/article?id=1774412423631175682


문의 : 베이징지사 박원백(beijingat@at.or.kr)

'[중국] 수제 맥주의 발전' 저작물은 "공공누리 2유형 출처표시 + 상업적 이용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첨부파일
  • 등록된 첨부파일이 없습니다.
키워드   #맥주 #중국

관련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