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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4.18 2024

[홍콩] 경기침체로 인한 식품소비 동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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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구촌 리포트]

▶2023년 홍콩 경제 회고

  2023년 홍콩 GDP 성장률은 연초 전망보다는 다소 낮은 3.2%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홍콩내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해제되면서 통관이 정상화되고 경제 활동이 회복되었으나 중국경제의 부진, 대외교역 감소, 부동산 경기 부양 지난 등 대내외적인 경제 상황으로 인해 코로나19 이전 수준으로의 회복 속도가 더딘 상황이다.

▶2024년 홍콩 경제발전 전망  국제통화기금(IMF)이 발표한 세계 경제 전망에 따르면 2024년 세계 경제가 2023년과 동일하게 3.1% 수준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으나 2000년부터 2009년까지 연평균 성장률인 3.8%에 비교하면 성장폭이 작을 것으로 예상했다. 이는 홍콩에도 동일하게 적용되어 경제발전 성장 속도가 더딜 것으로 예상되나 홍콩 정부의 소비활성화 및 인프라 프로젝트 등 경쟁력 강화 조치를 통해 2024년 홍콩 GDP는 2.5%~3.5%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2024년 초 홍콩 식품판매업 현황

  코로나19 이후 국경 개방이 재개된 이후 홍콩 소비자의 해외여행 급증은 내수 식품판매 및 요식업에 큰 타격을 입혔다. 홍콩출입국사무소 통계에 따르면 2024년 부활절 연휴기준으로 첫날에만 홍콩 거주자 중 총 70만 명이 해외로 출국하였으며 이는 코로나19 이후 최고 기록이다. 홍콩 소비자들의 홍콩 내 소비 감소 및 음식문화 변화로 인해 많은 식품판매업체가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최근에는 39년간 운영한 대창슈퍼마켓 28개점이 모두 폐업선언을 하였다. 이는 홍콩 소비자의 냉동, 신선 및 포장식품 등 가정용 식품에 대한 수요가 급감한 것을 반영하고 있다.


▶코로나19 기간 동안 변화된 음식소비문화  홍콩에서는 코로나19 기간 동안 외출 통제로 인해 배달음식 전문점 및 도시락 전문점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으며 통제 해제 이후에도 경제 회복이 더딘 상황에서 소비자들은 여전히 저렴한 배달음식을 선호하고 있다. 또한 평일에는 간단한 식사를 통해 지출을 절약하고 주말이나 연휴에 아낀 돈으로 여행을 가는 새로운 소비문화가 형성되고 있다.

 1. 렁성판(兩餸飯)의 지속적인 인기

  홍콩 대표적인 배달음식은 바로 렁성판(兩餸飯)이다. 2022년 홍콩 전지역에 렁성판(兩餸飯) 전문점 수는 약 300여개였으며 2023년 말에는 500개를 돌파했다. 레스토랑의 가격은 지속적으로 높아지는 반면에 2~3개 반찬과 밥이 함께 포장되어있는 도시락은 저렴한 가격과 다양성으로 지속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더불어 최근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성비가 좋은 렁성판은 소비수준이 높은 중상환(中上環) 일대(센트럴역부터 케네디타운까지)에 오픈하여 홍콩 직장인에게 인기있는 점심 메뉴가 된 점으로 보아 주요 소비층이 소비력 높은 소비층으로까지 확장됐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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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기침체에 따른 식품소비 트렌드

  경기침체로 인해 홍콩 소비자들은 일상생활 필수품에 대한 예산을 절약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소비자가 식품 가격에 대한 민감도가 높아지면서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트렌드가 나타났다. 할인 행사나 저렴한 식품을 제공하는 매점들이 최근 소비자의 수요와 부합하여 인기가 많아지고 있으며 물가가 상대적으로 저렴한 지역에서 소비하는 트렌드도 나타나고 있다.



 1.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을 판매하는 슈퍼마켓 인기

  최근 식품에 대한 낭비를 줄이고자 하는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친환경 슈퍼마켓인 그린프라이스(GreenPrice)가 홍콩 소비자의 이목을 끌고 있다. 그린 프라이스는 유통기한이 임박했거나 조금 지난 식품 및 생활용품을 50%이상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정기적인 식품검사을 통해 제품의 품질 변화를 검사하여 공고함으로써 유통기한이 임박한 제품의 안정성을 강조한다. 이는 홍콩 소비자들에게 실생활에서 환경 보호와 사회적 가치를 실현하는 최근 트렌드에 동참할 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하면서 경제적인 이점을 제공하기에 소비자에게 많은 인기를 얻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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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고가 인삼제품 소비 감소

  홍콩 소비자들의 경제적인 불안과 일상생활에서의 지출 절약 의식이 높아짐에 따라 고가 제품의 소비가 감소했다. 대표적으로 홍삼 제품은 코로나19 기간 동안 인기가 많았으나 경기침체 시기에는 고가 건강식품을 구매 수요가 감소하고 면역력에 대한 관심 및 수요 또한 감소하면서 가성비 좋은 건강식품을 더 선호하는 것으로 보인다.


 3. 물가가 상대적 저렴한 심천에서의 소비급증

  코로나 방역 조치가 해제된 후 홍콩 소비자들의 중국 입국 절차가 간소화돼 심천을 방문하기 더욱 편리해졌다. 이 때문에 홍콩 소비자들이 심천을 방문하여 쇼핑하는 경우가 급증하고 있다. 심천은 홍콩과 인접한 중국 내 도시로 물가 수준이 홍콩에 비해 비교적 낮으나 경제적인 발전으로 인해 다양한 쇼핑 명소와 브랜드, 현대적인 쇼핑센터 등을 갖추고 있어 홍콩 소비자가 저렴한 가격으로 더 다양하고 풍성한 쇼핑 경험을 할 수 있으며 홍콩 내 같은 가격으로 구하기 어려운 제품과 서비스를 즐길 수 있는 점이 홍콩 소비자들의 심천 방문 주요 이유로 꼽힌다.


▶시사점  현재 홍콩 경제의 둔화 및 다양한 환경적인 요인으로 소비자들은 예산을 절약하고 저렴한 제품을 선호하는 소비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소비자가 경제적인 여건이 어려운 상황에서 가성비가 좋은 제품을 찾는 것은 자연스러운 변화이기 때문에 한국식품 수출 확대하기 위해 가격 경쟁력이 더욱 중요해지고 있다. 따라서 저렴하면서도 고품질의 식품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한 상황이다. 한국식품 수출 증대를 위해 한국 식품업체들은 현지 소비자 니즈를 파악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 개발과 마케팅, 식품의 안전성과 품질 관리에 주력하여 지속적으로 홍콩 소비자들에게 한국식품의 가치를 전달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 출처

1.chrome-extension://efaidnbmnnnibpcajpcglclefindmkaj/https://www.hkeconomy.gov.hk/tc/pdf/er_c_23q4.pdf

2.https://www.censtatd.gov.hk/tc/

3.https://hk.finance.yahoo.com/news/%E5%A4%A7%E6%98%8C%E9%A3%9F%E5%93%81%E5%B8%82%E5%A0%B4%E7%B5%90%E6%A5%AD-%E4%B8%8B%E6%9C%88%E9%97%9C28%E9%96%80%E5%BA%97-%E4%B8%8D%E6%95%B5%E5%A4%96%E5%9C%A8%E5%9B%A0%E7%B4%A0%E7%87%9F%E9%81%8B%E6%8C%91%E6%88%B0-%E5%BD%B1%E9%9F%BF%E7%99%BE%E5%93%A1%E5%B7%A5-194300858.html

4.https://www.weekendhk.com/%e9%a6%99%e6%b8%af%e5%a5%bd%e5%8e%bb%e8%99%95/%e7%92%b0%e4%bf%9d%e8%b6%85%e5%b8%82-green-price-esg-js07-1287245/#google_vignette

5.https://www.weekendhk.com/%e9%a6%99%e6%b8%af%e5%a5%bd%e5%8e%bb%e8%99%95/%e7%92%b0%e4%bf%9d%e8%b6%85%e5%b8%82-green-price-esg-js07-1287245/5/




문의 : 홍콩지사 양가풍(fendiyeung@at.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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